2025λ…„ 5μ›” 4일 μΌμš”μΌ

"2025λ…„ 사이버 λ³΄μ•ˆ: 인곡지λŠ₯이 μ£Όλ„ν•˜λŠ” 기술과 λ³΄μ•ˆμ˜ μƒˆλ‘œμš΄ 지평"

1. μ΅œμ‹  기술 동ν–₯κ³Ό 흐름

2025년에 μ ‘μ–΄λ“€λ©΄μ„œ 인곡지λŠ₯(AI), λ¨Έμ‹ λŸ¬λ‹(ML), μžλ™ν™”λœ 슀마트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사이버 λ³΄μ•ˆ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ν•„μˆ˜μ μΈ μš”μ†Œλ‘œ 자리 μž‘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특히, 맬웨어 탐지, 사이버 곡격 예방, λ„€νŠΈμ›Œν¬ λ³΄μ•ˆ 강화에 AIκ°€ 적극적으둜 ν™œμš©λ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졜근의 사이버 곡격 μ‚¬λ‘€λ‘œλŠ” NVIDIA Riva에 μžˆλŠ” AI μŒμ„± κΈ°λŠ₯의 취약점이 λ°œκ²¬λ˜μ–΄ GPU μžμ›μ„ λ‚¨μš©ν•˜λŠ” 사둀, BPF도어 μ•…μ„±μ½”λ“œ, NodeJS 취약점을 μ΄μš©ν•œ 사이버 곡격 등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2. μ£Όμš” 이슈 및 λ°°κ²½ μ„€λͺ…

인터넷 λ³΄μ•ˆ νšŒμ‚¬ μž‰μΉ΄μΈν„°λ„·κ³Ό SKTλŠ” BPF도어 μ•…μ„±μ½”λ“œμ— λŒ€μ‘ν•˜κΈ° μœ„ν•˜μ—¬ μ „μš© 백신을 무료둜 λ°°ν¬ν•˜λŠ” λ“±μ˜ 쑰치λ₯Ό μ·¨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사이버 곡격의 정ꡐ화 및 고도화에 λ”°λ₯Έ λŒ€μ‘μ±…μœΌλ‘œ λ³΄μ—¬μ§‘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DevSecOpsλŠ” λ³΄μ•ˆμ„ 개발 κ³Όμ • μ΄ˆκΈ°μ— ν†΅ν•©ν•˜μ—¬ 보닀 μ•ˆμ „ν•œ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κ°œλ°œμ„ μΆ”κ΅¬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3. κ΄€λ ¨ κΈ°μˆ μ΄λ‚˜ μ„œλΉ„μŠ€μ˜ ν™œμš© 사둀

GitHub λ“±μ—μ„œλŠ” μ˜€ν”ˆμ†ŒμŠ€ λ³΄μ•ˆ ν”Œλž«νΌμ„ μ œκ³΅ν•˜μ—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½”λ“œμ˜ λ³΄μ•ˆμ„ κ°•ν™”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μ§€μ›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OpenZeppelin은 슀마트 계약 κ°œλ°œμ„ μœ„ν•œ λ³΄μ•ˆ 라이브러리λ₯Ό μ œκ³΅ν•˜μ—¬ ν•΄ν‚Ή μœ„ν—˜μ„ 쀄이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외에도 Infisicalκ³Ό 같은 ν”Œλž«νΌμ΄ λ‚΄λΆ€ PKI 및 SSH 접근을 μ•ˆμ „ν•˜κ²Œ 관리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λ•μŠ΅λ‹ˆλ‹€.

4. μ•žμœΌλ‘œ μ˜ˆμƒλ˜λŠ” λ°œμ „ λ°©ν–₯κ³Ό ν™œμš© κ°€λŠ₯μ„±

AI와 ML의 λ°œμ „μœΌλ‘œ 사이버 λ³΄μ•ˆμ€ λ”μš± μžλ™ν™”λ˜κ³  μ§€λŠ₯화될 μ „λ§μž…λ‹ˆλ‹€. 예츑 κ°€λŠ₯ν•œ νŒ¨ν„΄κ³Ό 비정상적 행동을 μ‹λ³„ν•˜μ—¬ μ‹€μ‹œκ°„μœΌλ‘œ λŒ€μ‘ν•  수 μžˆλŠ” λ³΄μ•ˆ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κ΅¬ν˜„λ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μ¦κ°€ν•˜λŠ” 원격 μž‘μ—…κ³Ό λ””μ§€ν„Έ κ±°λž˜μ— λŒ€ν•œ λ³΄μ•ˆ μš”κ΅¬λŠ” 이 λΆ„μ•Όμ˜ 지속적인 ν˜μ‹ μ„ 촉진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5. ν˜„μž¬ 이 기술 λ˜λŠ” 이슈λ₯Ό λ‹€λ£¨λŠ” μ£Όμš” κΈ°μ—…κ³Ό κΈ°κ΄€μ˜ 사둀

μž‰μΉ΄μΈν„°λ„·κ³Ό SKTλŠ” 졜근 μ•…μ„±μ½”λ“œ 곡격에 λŒ€μ‘ν•˜κΈ° μœ„ν•΄ 백신을 개발 및 λ°°ν¬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NVIDIAλŠ” AI μŒμ„± 인식 κΈ°λŠ₯의 λ³΄μ•ˆ 강화에 μ£Όλ ₯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기업듀이 μ„ λ„μ μœΌλ‘œ λ³΄μ•ˆ 이슈λ₯Ό ν•΄κ²°ν•¨μœΌλ‘œμ¨, λ‹€λ₯Έ κΈ°μ—…λ“€μ—κ²Œλ„ 긍정적인 영ν–₯을 λ―ΈμΉ  κ²ƒμœΌλ‘œ κΈ°λŒ€λ©λ‹ˆλ‹€.

6. AI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μΆ”μ •λ˜λŠ” 미래 전망 및 이에 λŒ€ν•œ 생각과 의견

AI의 λ°œμ „μ€ 사이버 λ³΄μ•ˆμ˜ 미래λ₯Ό 밝게 λ§Œλ“€μ§€λ§Œ, λ™μ‹œμ— AI 기반 곡격도 μƒˆλ‘œμš΄ μœ„ν˜‘μœΌλ‘œ λΆ€μƒ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AIλ₯Ό μ΄μš©ν•œ 곡격은 λ”μš± μ •κ΅ν•˜κ³  탐지가 μ–΄λ €μšΈ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, AI λ³΄μ•ˆ 기술의 지속적인 λ°œμ „κ³Ό μ—…λ°μ΄νŠΈκ°€ ν•„μˆ˜μ μž…λ‹ˆλ‹€. 사이버 λ³΄μ•ˆμ˜ λ―Έλž˜λŠ” 특히 인곡지λŠ₯의 윀리적 ν™œμš©κ³Ό 관리에 큰 μ΄ˆμ μ„ 맞좜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컴퓨터곡학 ꡐ윑의 ν™•λŒ€μ™€ μ‹€μ§ˆμ  사고λŠ₯λ ₯ 개발

졜근 기술 κ΅μœ‘μ—μ„œ μ½”λ”©μ˜ μ€‘μš”μ„±μ΄ μ§€λ‚˜μΉ˜κ²Œ κ°•μ‘°λ˜λŠ” κ²½ν–₯이 μžˆμœΌλ‚˜, 이와 λ™μ‹œμ— 기본적인 컴퓨터 κ³Όν•™ κ°œλ…μ„ μ΄ν•΄ν•˜κ³ , ν•™μŠ΅μžμ˜ 사고λ ₯을 ν™•μž₯ν•˜λŠ” 것이 훨씬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μ£Όμž₯이 제기되고 μžˆλ‹€. μ½”λ”©λ§Œμ„ κ°•μ‘°ν•˜λŠ” κ΅μœ‘μ€ ν‘œλ©΄μ μΈ 기술 μŠ΅λ“μ— μΉ˜μ€‘ν•  뿐,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