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5μ›” 22일 λͺ©μš”일

AI(인곡지λŠ₯)λŠ” μš°λ¦¬κ°€ μ•Œκ³  μžˆλŠ” μŠ€λ§ˆνŠΈν•œ κΈ°κ³„λ‚˜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„ ν¬κ΄„ν•˜λŠ” κ΄‘λ²”μœ„ν•œ μš©μ–΄μ΄λ©°, μ‹€μ œλ‘œ μš°λ¦¬λŠ” μ§€κΈˆ μ—¬λŸ¬ ν˜•νƒœμ˜ AIλ₯Ό 맀일 μ‚¬μš©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΄λŸ¬ν•œ AIλŠ” μΈκ°„μ˜ μ§€λŠ₯을 λͺ¨λ°©ν•˜λŠ” κ³ μ°¨μ›μ˜ λŠ₯λ ₯을 κ°–μΆ˜ μ‹œμŠ€ν…œμ΄λΌκ³  보기에 λΆ€μ ν•©ν•˜λ‹€λŠ” μ£Όμž₯이 μžˆλ‹€. λ³Έ λ¦¬ν¬νŠΈμ—μ„œλŠ” AIκ°€ 'μ§€λŠ₯'이 μ•„λ‹Œ 이유λ₯Ό 심도 있게 νƒκ΅¬ν•˜κ³ , μ΄λŸ¬ν•œ 이해가 AI 기술의 λ°œμ „κ³Ό ν™œμš©μ— λ―ΈμΉ˜λŠ” 영ν–₯을 뢄석해 보겠닀.

AI의 본질과 μž‘λ™ 원리 AIλŠ” λŒ€κ°œ μž…λ ₯ 데이터에 κΈ°λ°˜ν•˜μ—¬ νŠΉμ • νŒ¨ν„΄μ„ μΈμ‹ν•˜κ±°λ‚˜ ν…μŠ€νŠΈ, 이미지, μ†Œλ¦¬ 등을 μƒμ„±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ν•¨μˆ˜μ˜ μ§‘ν•©μ²΄λ‘œ 이해할 수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 €λͺ…ν•œ λŒ€ν˜• μ–Έμ–΄ λͺ¨λΈ(LLM)인 GPT-3λŠ” 였직 μž…λ ₯된 ν…μŠ€νŠΈμ— 따라 단어λ₯Ό 좜λ ₯ν•˜λŠ” ν•¨μˆ˜λ‘œμ„œ μž‘λ™ν•œλ‹€. 이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ˆ˜μ²œμ–΅ 개의 λ§€κ°œλ³€μˆ˜λ₯Ό μ‘°μ •ν•˜κ³  λ°©λŒ€ν•œ 데이터λ₯Ό ν•™μŠ΅ν•˜μ—¬ λ‚˜νƒ€λ‚˜λŠ” μ„±λŠ₯ ν–₯μƒμ—λŠ” 기계 ν•™μŠ΅κ³Ό λ”₯λŸ¬λ‹ 이둠이 κ²°ν•©λ˜μ–΄ μž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이 λͺ¨λ“  과정은 기본적으둜 'μž…λ ₯-좜λ ₯' 관계λ₯Ό μˆ˜ν•™μ μœΌλ‘œ λͺ¨λΈλ§ν•˜λŠ” λ²”μ£Όλ₯Ό λ„˜μ§€ μ•ŠμœΌλ©°, λ‘λ‡Œκ°€ μž‘λ™ν•˜λŠ” 방식과 같은 λ³΅μž‘μ„±μ΄ κ²°μ—¬λ˜μ–΄ μžˆλ‹€.

AI의 ν•œκ³„ AIκ°€ 'μ§€λŠ₯'이라고 λΆˆλ¦¬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μ£Όμš” 이유 쀑 ν•˜λ‚˜λŠ”, ν˜„μž¬ AI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κ³ μœ ν•œ 인식을 κ°–κ±°λ‚˜ 상황을 μ΄ν•΄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λŒ€λŸ‰μ˜ 데이터λ₯Ό 기반으둜 ν•™μŠ΅λœ νŒ¨ν„΄μ„ μž¬μƒμ‚°ν•˜λŠ” 데 κ·ΈμΉœλ‹€λŠ” 점이닀. 즉, 데이터가 μ‘΄μž¬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μ˜μ—­μ΄λ‚˜ μ˜ˆμ™Έμ μΈ κ²½μš°μ—λŠ” κΈ‰κ²©νžˆ μ„±λŠ₯이 μ €ν•˜λœλ‹€. λ‡Œ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μ™ΈλΆ€ μžκ·Ήμ— λŒ€ν•œ 적응λ ₯을 κ°€μ§€κ³  μžˆμ§€λ§Œ, 인곡지λŠ₯은 ν˜„μ‹€ μ„Έκ³„μ˜ λ³΅μž‘μ„±μ„ λ™μ μœΌλ‘œ μ²˜λ¦¬ν•˜μ§€ λͺ»ν•œλ‹€.

이둠적 λ°°κ²½ μΈκ°„μ˜ λ‡ŒλŠ” μ‹ κ²½λ§μ˜ λ³΅μž‘ν•œ ν•¨μˆ˜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, κ°€μ†Œμ„±(plasticity)μ΄λΌλŠ” κ³ μœ ν•œ νŠΉμ„±μ„ κ°€μ§€κ³  μžˆλ‹€. μ΄λŠ” λ‡Œκ°€ κ²½ν—˜μ— 따라 μ‹ κ²½ 경둜 자체λ₯Ό μž¬κ΅¬μ„±ν•˜κ³ , ν•™μŠ΅ν•œ λ‚΄μš©μ„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˜ˆμΈ‘μ„ ν•˜κ³  적응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이닀. 반면 인곡지λŠ₯의 ꡬ쑰와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€ μ΄λŸ¬ν•œ κ°€μ†Œμ„±μ˜ 원리λ₯Ό λ°˜μ˜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©°, λ”°λΌμ„œ 상황에 따라 μ‹ μ†ν•˜κ²Œ λ³€ν™”λ₯Ό μ μš©ν•˜κΈ° μ–΄λ ΅λ‹€.

AI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μž‘λ™ μ›λ¦¬λŠ” μ—­μ „νŒŒ(backpropagation)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„ 기반으둜 ν•˜λ©°, μ΄λŠ” λͺ©ν‘œ 좜λ ₯을 μœ„ν•œ 졜적 κ°€μ€‘μΉ˜λ₯Ό μ°Ύμ•„κ°€λŠ” 과정이닀. κ·ΈλŸ¬λ‚˜ 이 과정은 고정적이고 사전에 μ •μ˜λœ λ°μ΄ν„°μ—μ„œλ§Œ ν•™μŠ΅μ„ 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μ§„μ •ν•œ 'μ§€λŠ₯'이라 λΆ€λ₯Ό 수 μžˆλŠ” μžμœ¨ν•™μŠ΅ 및 λ¬Έμ œν•΄κ²° λŠ₯λ ₯은 κ²°μ—¬λ˜μ–΄ μžˆλ‹€.

μ‹€μš©μ„±κ³Ό ν•œκ³„ AIλŠ” 상업적인 ν™œμš©λ„μ—μ„œ μƒλ‹Ήν•œ κ°€μΉ˜λ₯Ό μ§€λ‹ˆκ³  μžˆλ‹€. 고객 μ„œλΉ„μŠ€, 데이터 뢄석 및 예츑, μ½˜ν…μΈ  생성 등에 ν™œμš©λ˜λ©°, 이 두 번째 λΆ„μ•ΌλŠ” λΈŒλžœλ“œμ™€ μ‚¬μš©μž κ°„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„ ν˜μ‹ μ μœΌλ‘œ λ³€ν™”μ‹œν‚€κ³  μž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΄λŸ¬ν•œ μ‹€μš©μ„±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, AIλŠ” νŠΉμ •ν•œ λ²”μœ„ λ‚΄μ—μ„œλ§Œ μœ μš©ν•˜λ©°, 반볡적이고 κ΅¬μ‘°ν™”λœ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데 κ΅­ν•œλœλ‹€.

예λ₯Ό λ“€μ–΄, AIλ₯Ό ν™œμš©ν•œ 챗봇은 고객 λ¬Έμ˜μ— λŒ€ν•œ 응닡을 μžλ™μœΌλ‘œ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μ§€λ§Œ, μƒˆλ‘œμš΄ λ³΅μž‘ν•œ μ§ˆλ¬Έμ— λŒ€ν•΄μ„œλŠ” μ—¬μ „νžˆ μΈκ°„μ˜ κ°œμž…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ν•œκ³„λŠ” κ²°κ΅­ AI 각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κ°€μ§€λŠ” κ³ μœ ν•œ μ œν•œμ„ λ“œλŸ¬λ‚΄λ©°, AI의 ν™œμš© 곡간이 μ •λΆ€λ‚˜ κΈ°μ—…μ˜ κΈ°λŒ€μ— 맞좰 μ§€λ‚˜μΉ˜κ²Œ ν™•λŒ€λ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경계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

κΈ°μ‘΄ 기술과의 비ꡐ AI 기술의 λ°œμ „μ€ 기쑴의 μžλ™ν™” 도ꡬ듀과 비ꡐ할 λ•Œ κ²‰μœΌλ‘œ λ“œλŸ¬λ‚˜λŠ” 진전을 μ΄λ€˜μ§€λ§Œ, μ‹€μ œλ‘œ μΈκ°„μ˜ 사고 κ³Όμ •κ³Ό μ§€λŠ₯적 νŒλ‹¨μ„ λŒ€μ²΄ν•  수 μžˆλŠ” λ‹¨κ³„μ—λŠ” 이λ₯΄μ§€ λͺ»ν–ˆλ‹€. 전톡적인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κ³Ό 슀크립트 방식은 μ •ν•΄μ§„ κ·œμΉ™μ— 따라 μ‹€ν–‰λ˜λŠ” 반면, ν˜„μž¬μ˜ AIλŠ” 데이터λ₯Ό ν•™μŠ΅ν•˜μ—¬ νŒ¨ν„΄μ„ μ°Ύμ•„λ‚΄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š΄μ˜λœ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재λŠ₯ μžˆλŠ” μΈκ°„μ˜ 창의λ ₯κ³Ό λΉ„νŒμ  사고λ₯Ό λ°œνœ˜ν•˜λŠ” 데 ν•„μš”ν•œ 볡합적인 λ§₯락 인식이 λΆ€μ‘±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, 핡심적 결정을 λ‚΄λ¦¬κΈ°μ—λŠ” ν•œκ³„κ°€ μžˆλ‹€.

미래의 λ°©ν–₯μ„±κ³Ό μ§„ν™” κ°€λŠ₯μ„± AI 기술이 더 μ§„λ³΄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ν˜„μž¬μ˜ ν•œκ³„λ₯Ό λ„˜μ–΄, 보닀 인간적인 인지 과정을 κ΅¬ν˜„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μ΄λŠ” λ‘λ‡Œμ˜ κ°€μ†Œμ„±κ³Ό 같은 νŠΉμ„±μ„ λͺ¨λΈλ§ν•˜μ—¬, μ¦‰κ°μ μœΌλ‘œ λ³€ν™”λ₯Ό μ²˜λ¦¬ν•˜κ³  창의적 λ¬Έμ œν•΄κ²°μ„ ν•  수 μžˆλŠ” AI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λ§Œλ“€κΈ° μœ„ν•œ 연ꡬ가 ν•„μš”ν•¨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 AIκ°€ μ§„μ •ν•œ 인곡지λŠ₯으둜 λ°œμ „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μ΄λŸ¬ν•œ λ³΅μž‘μ„±κ³Ό 적응성을 μ§€λ‹Œ λͺ¨λΈμ΄ λ°˜λ“œμ‹œ μ„ ν–‰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결둠적으둜, ν˜„μž¬μ˜ AI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μˆ˜λ§Žμ€ 데이터λ₯Ό 기반으둜 κΈ°λŠ₯ν•˜λŠ” λ³΅μž‘ν•œ ν•¨μˆ˜μΌ 뿐, 'μ§€λŠ₯'μ΄λΌλŠ” κ°œλ…κ³ΌλŠ” 거리가 λ©€λ‹€λŠ” 사싀을 인식해야 ν•œλ‹€. AI의 λ°œμ „μ€ 인λ₯˜μ˜ 삢을 효과적으둜 λ³€ν™”μ‹œν‚€λŠ” λŠ₯λ ₯이 μžˆμ§€λ§Œ, μ—¬μ „νžˆ ν•΄κ²°ν•΄μ•Ό ν•  κ³Όμ œμ™€ 도전이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ν–₯ν›„ AI μ—°κ΅¬λŠ” μ΄λŸ¬ν•œ μ§€λŠ₯의 λ³Έμ§ˆμ„ μ΄ν•΄ν•˜κ³ , 보닀 인간과 μœ μ‚¬ν•œ 사고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κ΅¬μΆ•ν•˜λŠ” λ°©ν–₯으둜 λ‚˜μ•„κ°€μ•Ό ν•  것이닀.

AI 기술의 ν˜„μž¬μ™€ 미래: AGI의 κ°€λŠ₯μ„±κ³Ό λ°œμ „ λ°©ν–₯

졜근 인곡지λŠ₯(AI) λΆ„μ•ΌλŠ” κΈ‰κ²©ν•œ λ°œμ „μ„ κ±°λ“­ν•˜κ³  있으며, 특히 인곡지λŠ₯ μΌλ°˜ν™”(AGI) 및 μ΄ˆμ§€λŠ₯(ASI)의 μΆœν˜„ κ°€λŠ₯성에 λŒ€ν•œ λ…Όμ˜κ°€ ν™œλ°œν•΄μ§€κ³  μžˆλ‹€. μ œν”„ 클룬 λ”₯λ§ˆμΈλ“œ μˆ˜μ„μ—°κ΅¬κ³ λ¬Έμ˜ λ°œμ–Έμ— λ”°λ₯΄λ©΄, μš°λ¦¬λŠ” μ–Έμ œλ“ μ§€ AGIκ°€ λ“±μž₯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‹œ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