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5μ›” 19일 μ›”μš”μΌ

AI μ‹œλŒ€μ˜ 볡합 풍경과 도전 μ „λž΅

졜근 AI κ΄€λ ¨ λ…Όμ˜μ™€ 사둀듀은 λ‹¨μˆœ 기술 λ°œμ „μ„ λ„˜μ–΄ 우리의 일상과 μ‚¬νšŒ 체제λ₯Ό 솑두리째 흔듀어 놓고 μžˆλ‹€. λ‹€μ–‘ν•œ μ‹œλ‚˜λ¦¬μ˜€μ™€ μ‹€ν—˜μ  접근법, μ‹¬μ§€μ–΄λŠ” 가상 ν˜„μ‹€ 생쑴 μ „λž΅κΉŒμ§€ λ“±μž₯ν•˜λ©΄μ„œ AIκ°€ λ‹¨μˆœν•œ μ•Œκ³ λ¦¬μ¦˜ μ΄μƒμœΌλ‘œ μΈκ°„μ˜ μ‚Άμ—μ„œ 볡합적 역할을 맑게 됨을 보여쀀닀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ΈμŠ€νƒ€κ·Έλž¨ μŠ€ν† λ¦¬ μ—…λ°μ΄νŠΈλ₯Ό 톡해 μƒˆλ‘œμš΄ μ˜ν™” κ°œλ΄‰ μ†Œμ‹μ΄λ‚˜ μ•‘μ…˜, μŠ€ν„΄νŠΈ μž₯면에 λŒ€ν•œ 즉각적인 λ°˜μ‘μ΄ κ³΅μœ λ˜λŠ” κ²ƒμ²˜λŸΌ, μ •λ³΄μ˜ ν™•μ‚°κ³Ό μ†ŒλΉ„ 방식 μžμ²΄λ„ AI 및 λ””μ§€ν„Έ λ―Έλ””μ–΄μ˜ 영ν–₯을 λ°›κ³  μžˆλ‹€.

ν•œνŽΈ, AIλ₯Ό ν™œμš©ν•œ ν₯미둜운 놀이 μ‚¬λ‘€λ‘œ μ œμ‹œλœ ‘λΆν•œ 생쑴 μ „λž΅’ μ‹œλ‚˜λ¦¬μ˜€λŠ” AI와 μΈκ°„μ˜ ν˜Όν•©λœ μ§€λŠ₯, 감정 그리고 물리적 ν•œκ³„λ₯Ό λͺ¨λ‘ κ³ λ €ν•œ λ³΅μž‘ν•œ 문제 ν•΄κ²° 과정을 보여쀀닀. μ—¬κΈ°μ„œ AIλŠ” 기쑴에 μΆ•μ ν•œ 정보와 ν•™μŠ΅λœ μ „λž΅μ„ 기반으둜 일반 동양인 λ‚¨μ„±μ˜ 신체 쑰건 ν•˜μ—μ„œ 1λ…„ μƒμ‘΄μ΄λΌλŠ” κ·Ήν•œ 상황에 λ„μ „ν•˜κ²Œ λœλ‹€. 이 생쑴 μ „λž΅μ€ λ‹¨μˆœνžˆ 이둠적 μ‹œλ‚˜λ¦¬μ˜€μ— 머무λ₯΄μ§€ μ•Šκ³ , μ •κΆŒ 체제, κ°μ‹œ μ‹œμŠ€ν…œ, μ‹λŸ‰ μˆ˜κΈ‰, 주민과의 μƒν˜Έμž‘μš©, κ³„μ ˆμ  μš”μΈ λ“± ν˜„μ‹€μ μΈ λͺ¨λ“  μš”μ†Œλ₯Ό 염두에 두어 κ³„νš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κ°€μƒμ˜ 도전 상황은 AIκ°€ μ‹€μ œ μ„Έκ³„μ˜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 „λž΅μ  사고와 논리적 μΆ”λ‘ , 그리고 μΈκ°„μ˜ ν•œκ³„λ₯Ό κ³ λ €ν•œ 섀계가 ν•„μš”ν•¨μ„ κ°•μ‘°ν•œλ‹€.

μ‹€μ œ ν™œμš© κ°€λŠ₯ν•œ μ‚¬λ‘€λ‘œλŠ”, κΈ΄κΈ‰ 상황 λŒ€μ‘ μ‹œμŠ€ν…œμ΄λ‚˜ μž¬λ‚œ λŒ€μ²˜ μ‹œλ‚˜λ¦¬μ˜€μ—μ„œ AIκ°€ λ‹¨μˆœν•œ 데이터 뢄석을 λ„˜μ–΄ 상황 νŒλ‹¨κ³Ό λΉ λ₯Έ μ˜μ‚¬κ²°μ •μ„ μ œκ³΅ν•˜λŠ” 역할을 상상할 수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žμ—°μž¬ν•΄λ‚˜ ꡰ사적 κΈ΄μž₯이 고쑰된 μƒν™©μ—μ„œ AIκ°€ μ‹€μ‹œκ°„ 정보 뢄석과 예츑 λͺ¨λΈμ„ 톡해 인λͺ… ꡬ쑰 및 μžμ› λ°°λΆ„μ˜ νš¨μœ¨μ„±μ„ 높일 수 μžˆλ‹€. λ˜ν•œ, μ΄λŸ¬ν•œ μ‹œλ‚˜λ¦¬μ˜€μ—μ„œ AI의 ν•œκ³„—예λ₯Ό λ“€μ–΄, 체λ ₯, 톡증, 곡포와 같은 인간적 μš”μ†Œλ₯Ό κ³ λ €ν•œ μ˜μ‚¬κ²°μ •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—λ₯Ό κ°μ•ˆν•˜λ©΄, 기술과 μΈκ°„μ˜ μƒν˜Έ 보완적인 역할이 λ”μš± λΆ€κ°λœλ‹€.

기쑴의 AI 기술과 λ°©λ²•λ‘ μœΌλ‘œλŠ” 주둜 데이터 기반 μΆ”λ‘ , ν•™μŠ΅λœ νŒ¨ν„΄ 인식 및 μ–Έμ–΄ λͺ¨λΈλ§ 등이 μ£Όλ₯Ό μ΄λ£¨μ—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졜근 λ“±μž₯ν•˜λŠ” μ½”λ”© μ—μ΄μ „νŠΈλ‚˜ μƒˆλ‘œμš΄ IDE(톡합 개발 ν™˜κ²½)λ₯Ό ν™œμš©ν•œ μ ‘κ·Ό 방식은 기쑴의 ν…μŠ€νŠΈ λΆ„μ„μ΄λ‚˜ 예츑 λͺ¨λΈμ„ λ›°μ–΄λ„˜μ–΄, μ‹€μ‹œκ°„ μ½”λ“œ μž‘μ„±, 도ꡬ 호좜, 파일 생성 λ“± 보닀 ꡬ체적이고 μ‹€μš©μ μΈ 개발 ν™˜κ²½μ„ μ œκ³΅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VoidλΌλŠ” μƒˆλ‘œμš΄ μ½”λ”©μ—μ΄μ „νŠΈ IDEλŠ” VSCodeμ—μ„œ νŒŒμƒλ˜μ—ˆμœΌλ©°, μ»€μ„œμ™€ ν•¨κ»˜ μ‚¬μš©ν•˜λŠ” 방식을 μ±„νƒν•˜μ—¬ 보닀 가볍고 효율적인 ν™˜κ²½μ„ μ œκ³΅ν•˜λ €λŠ” μ‹œλ„κ°€ 이루어지고 μžˆλ‹€. λ‹€λ§Œ, 아직 툴 ν˜ΈμΆœμ΄λ‚˜ 파일 생성 μΈ‘λ©΄μ—μ„œ μ™„λ²½ν•œ μ„±λŠ₯을 λ°œνœ˜ν•˜μ§€λŠ” λͺ»ν•˜λŠ” 점은 λΆ„λͺ… λ‹¨μ μœΌλ‘œ μ§€μ λœλ‹€.

이와 ν•¨κ»˜, μ—¬λŸ¬ AI λͺ¨λΈ κ°„μ˜ 경쟁과 차별화 μ—­μ‹œ μ£Όλͺ©ν•  λ§Œν•˜λ‹€. GPT, μ œλ―Έλ‚˜μ΄, ν΄λ‘œλ“œ λ“± 각쒅 AI λͺ¨λΈλ“€μ€ μ½”λ”© μ„±λŠ₯, μ •λ³΄μ˜ μ •ν™•μ„±, 좜λ ₯ 길이 및 μΆ”λ‘  λŠ₯λ ₯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μΈ‘λ©΄μ—μ„œ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강점과 약점을 보인닀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κΈ°μ‘΄ GPT λͺ¨λΈμ€ 정보 생성 λŠ₯λ ₯이 λ›°μ–΄λ‚œ 반면, νŠΉμ •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ν™˜κ° ν˜„μƒμ΄ λ‚˜νƒ€λ‚˜κ±°λ‚˜ 좜λ ₯ 길이가 μ œν•œλ˜λŠ” λ¬Έμ œμ— μ§λ©΄ν•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 ν•œνŽΈ, μ œλ―Έλ‚˜μ΄λ‚˜ ν΄λ‘œλ“œλŠ” μ½”λ“œ μž‘μ„± 및 μΆ”λ‘  μ„±λŠ₯μ—μ„œ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평가λ₯Ό λ°›κ³  있으며,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€ 각 λͺ¨λΈμ˜ νŠΉμ„±μ„ 뢄석해 μžμ‹ μ—κ²Œ μ΅œμ ν™”λœ AI 도ꡬλ₯Ό μ„ νƒν•˜λ € λ…Έλ ₯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특히, μ‚¬μš©μžλŠ” 심리상담, 독학, λ”₯λ¦¬μ„œμΉ˜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μ΄λŸ¬ν•œ AI λͺ¨λΈλ“€μ„ ν™œμš©ν•΄ μ •λ³΄μ˜ 신뒰도λ₯Ό 높이고, 보완할 점에 λŒ€ν•΄ ν™œλ°œνžˆ ν† μ˜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또 λ‹€λ₯Έ ν₯미둜운 점은, AI의 λ°œμ „κ³Ό ν•¨κ»˜ λ“±μž₯ν•˜λŠ” ‘특이점(Singularity)’μ΄λΌλŠ” κ°œλ…μ— λŒ€ν•œ μž¬ν‰κ°€λ‹€. 특이점 μ‹œλŒ€κ°€ λ„λž˜ν•˜λ©΄μ„œ ν•™λ²Œ, μž¬μ‚°, ꢌλ ₯ λ“±μ˜ μ‚¬νšŒμ  μš”μ†Œκ°€ AI 기술 μ‚¬μš© λ“±κΈ‰μ΄λ‚˜ ν˜œνƒμ— 영ν–₯을 λ―ΈμΉ  수 μžˆλ‹€λŠ” μ£Όμž₯도 λ‚˜μ˜€κ³ 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…Όμ˜λŠ” λ‹¨μˆœ 기술 λ°œμ „μ„ λ„˜μ–΄μ„œ, μ‚¬νšŒμ  λΆˆν‰λ“± λ¬Έμ œμ™€ κΈ°μ‘΄ κΈ°λ“κΆŒμΈ΅μ˜ μž…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재고λ₯Ό μš”κ΅¬ν•˜λŠ” 츑면을 λ‚΄ν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κ²°κ΅­ AIλŠ” 기술적 도ꡬ에 머무λ₯΄μ§€ μ•Šκ³ , μ‚¬νšŒκ΅¬μ‘°μ™€ μΈκ°„μ˜ μ‚Ά μ „λ°˜μ— 걸친 영ν–₯을 미치며, 기술 λ°œμ „κ³Ό μ‚¬νšŒμ  κ°€μΉ˜ κ°„μ˜ κ· ν˜•μ„ λ§žμΆ”κΈ° μœ„ν•œ μƒˆλ‘œμš΄ μ •μ±… 및 규제 μ œλ„μ˜ ν•„μš”μ„±μ„ μ œκΈ°ν•˜κ²Œ λœλ‹€.

μ•„μšΈλŸ¬, 이미지 생성 AI λΆ„μ•Όμ—μ„œλŠ” 디퓨전 λͺ¨λΈμ˜ ν•œκ³„κ°€ μ£Όλͺ©λœλ‹€. 디퓨전 기반 κ·Έλ¦Ό 생성 AIλŠ” μ„¬μ„Έν•œ λ””ν…ŒμΌ ν‘œν˜„μ—μ„œ μ™œκ³‘ ν˜„μƒμ„ μΌμœΌν‚¬ 수 μžˆλ‹€λŠ” 점이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문제점으둜 μ œκΈ°λœλ‹€. μ‹€μ œλ‘œ μ†κ°€λ½μ΄λ‚˜ μ•…μ„Έμ„œλ¦¬μ™€ 같이 μ„Έλ°€ν•œ λΆ€λΆ„μ—μ„œ μ •ν™•ν•œ μž¬ν˜„μ΄ μ–΄λ €μ›Œ, 이 λΆ„μ•Όμ—μ„œλŠ” 기술적 보완과 ν˜μ‹ μ΄ μš”κ΅¬λ˜κ³  μžˆλ‹€. κ΅¬κΈ€μ˜ Imagen4, Veo3와 같은 μ΅œμ‹  λͺ¨λΈλ“€μ΄ μ΄λŸ¬ν•œ 문제λ₯Ό 극볡할 수 μžˆμ„μ§€, ν˜Ήμ€ μ™„μ „νžˆ μƒˆλ‘œμš΄ 접근법이 λ„μž…λ 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κΈ°λŒ€μ™€ 의문이 κ³΅μ‘΄ν•œλ‹€.

λ˜ν•œ, AIλ₯Ό ν™œμš©ν•œ μ°½μž‘ 및 μ½˜ν…μΈ  생산 방식은 기쑴의 μ€‘κ°œμž 역할을 ν•˜λŠ” μž‘κ°€λ‚˜ λ””μžμ΄λ„ˆμ˜ 역할을 μž¬μ •μ˜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μ›Ήμ†Œμ„€μ΄λ‚˜ μŒμ•…, 미술 λ“± μ°½μž‘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AIκ°€ ν…μŠ€νŠΈλ‚˜ 이미지, μŒμ„±μ„ μƒμ„±ν•˜λŠ” κΈ°μˆ μ€ μ†ŒλΉ„μžκ°€ 직접 λ§žμΆ€ν˜• μ½˜ν…μΈ λ₯Ό 생성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˜μ—¬, μ€‘κ°„μžμ˜ κ°œμž… 없이도 κ°œμΈν™”λœ μž‘ν’ˆμ„ 생산할 수 μžˆλŠ” κ°€λŠ₯성을 μ—΄μ–΄μ£Όκ³  μžˆλ‹€. μ΄λŠ” μ°½μž‘ μ‹œμž₯의 νŒ¨λŸ¬λ‹€μž„ 변화와 ν•¨κ»˜, AIκ°€ μ°½μž‘ κ³Όμ •μ˜ λ„κ΅¬μ΄μž νŒŒνŠΈλ„ˆλ‘œ μžλ¦¬λ§€κΉ€ν•  수 μžˆμŒμ„ 보여쀀닀.

ν•œνŽΈ, AI 기술 λ°œμ „μ— λ”°λ₯Έ μ‚°μ—… 및 μ‚¬νšŒ μ „λ°˜μ˜ λ³€ν™”λŠ” 경제적, 윀리적, 정책적 μΈ‘λ©΄μ—μ„œ 좔가적인 고렀사항듀을 μš”κ΅¬ν•œλ‹€. AI의 λ°œμ „κ³Ό ν•¨κ»˜ 기술 μ˜μ‘΄λ„κ°€ λ†’μ•„μ§€λ©΄, κ°œμΈμ •λ³΄ 보호, 데이터 λ³΄μ•ˆ, 그리고 인곡지λŠ₯ 윀리 κΈ°μ€€ λ“±μ˜ λ¬Έμ œλŠ” λ”μš± λΆ€κ°λœ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AIκ°€ μƒμ„±ν•œ μ½˜ν…μΈ λ‚˜ 결정에 λŒ€ν•œ μ±…μž„ μ†Œμž¬ 문제, 그리고 AI의 νŒλ‹¨ 였λ₯˜λ‘œ μΈν•œ μ‚¬νšŒμ  ν˜Όλž€μ— λŒ€λΉ„ν•œ 체계적인 규제 및 보완책 마련이 μ‹œκΈ‰ν•˜λ‹€. λ”λΆˆμ–΄, AI 기술이 νŠΉμ • μ§‘λ‹¨μ΄λ‚˜ κΈ°λ“κΆŒμΈ΅μ—κ²Œ λΆˆλ¦¬ν•˜κ²Œ μž‘μš©ν•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κ³΅μ •ν•œ μ‚¬μš© κΈ°μ€€κ³Ό λ°°λΆ„ 체계λ₯Ό λ§ˆλ ¨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κ²°κ΅­, AI μ‹œλŒ€μ˜ λ―Έλž˜λŠ” λ‹¨μˆœ 기술 λ°œμ „μ˜ λ¬Έμ œ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 인간과 기술 κ°„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, μ‚¬νšŒκ΅¬μ‘°μ˜ λ³€ν™”, 그리고 μƒˆλ‘œμš΄ μ°½μž‘ 및 문제 ν•΄κ²° 방식 λ“±μ˜ 볡합적인 츑면을 ν¬ν•¨ν•œλ‹€. μ˜€λŠ˜λ‚ μ˜ λ‹€μ–‘ν•œ 사둀와 μ‹€ν—˜μ  μ‹œλ‚˜λ¦¬μ˜€λŠ” AIκ°€ λ‹¨μˆœνžˆ 데이터λ₯Ό μ²˜λ¦¬ν•˜λŠ” 도ꡬλ₯Ό λ„˜μ–΄μ„œ, 인간과 ν•¨κ»˜ 문제λ₯Ό μ •μ˜ν•˜κ³  ν•΄κ²°ν•΄ λ‚˜κ°€λŠ” λ™λ°˜μžλ‘œ μ§„ν™”ν•˜κ³  μžˆμŒμ„ μ‹œμ‚¬ν•œλ‹€. μ•žμœΌλ‘œ AI와 μΈκ°„μ˜ ν˜‘μ—…μ€ λ”μš± κΉŠμ–΄μ§ˆ 것이며, 이λ₯Ό λ’·λ°›μΉ¨ν•  수 μžˆλŠ” 기술적, 법적, 윀리적 보완사항듀이 μ²΄κ³„μ μœΌλ‘œ λ§ˆλ ¨λ˜μ–΄μ•Ό ν•  것이닀. λ™μ‹œμ—, AIκ°€ μœ λ°œ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‚¬νšŒμ  λΆˆν‰λ“±κ³Ό 윀리적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ƒˆλ‘œμš΄ νŒ¨λŸ¬λ‹€μž„μ΄ μš”κ΅¬λœλ‹€.

미래 전망은, λ‹¨μˆœνžˆ 기술이 λ°œμ „ν•΄ νŠΉμ΄μ μ— λ„λ‹¬ν•˜λŠ” 것을 λ„˜μ–΄, 인간 μ‚Άμ˜ μ§ˆμ„ 높이고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λΆ„μ•Ό κ°„μ˜ μœ΅ν•©μ„ μ΄‰μ§„ν•˜λŠ” λ°©ν–₯으둜 λ‚˜μ•„κ°€μ•Ό ν•œλ‹€. AI의 νš¨μœ¨μ„±κ³Ό μ°½μ˜μ„±μ„ κ·ΉλŒ€ν™”ν•  수 μžˆλŠ” ν™˜κ²½μ΄ μ‘°μ„±λœλ‹€λ©΄, κΈ°μ‘΄ μ‚°μ—…μ˜ ν•œκ³„λ₯Ό λ›°μ–΄λ„˜μ–΄ μƒˆλ‘œμš΄ κ°€μΉ˜ 창좜과 μ‚¬νšŒ λ°œμ „μ΄ κ°€λŠ₯ν•΄μ§ˆ 것이닀. κ·ΈλŸ¬λ‚˜ κ·Έ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Έκ°„μ˜ μ²΄ν—˜, 감정, 그리고 μ‚¬νšŒμ  μ±…μž„κ³Ό 같은 λΉ„μ •λŸ‰μ  μš”μ†Œλ“€μ„ μΆ©λΆ„νžˆ κ³ λ €ν•˜λŠ” 것이 ν•„μˆ˜μ μ΄λ‹€.

μ’…ν•©μ μœΌλ‘œ λ³Ό λ•Œ, AIλŠ” 미래 μ‚¬νšŒμ˜ λ‹€μ–‘ν•œ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λŠ” κ°•λ ₯ν•œ λ„κ΅¬μž„κ³Ό λ™μ‹œμ—, κ·Έ μ‚¬μš©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λ‚˜νƒ€λ‚˜λŠ” ν•œκ³„μ™€ 도전 κ³Όμ œλ“€μ΄ κ³΅μ‘΄ν•˜λŠ” 볡합적 μ‘΄μž¬λ‹€. 기술 λ°œμ „κ³Ό ν•¨κ»˜ μ‚¬νšŒ μ „λ°˜μ—μ„œμ˜ 합리적 적용과 κ³΅μ •ν•œ λΆ„λ°°, 그리고 윀리적 κΈ°μ€€ 마련이 이루어진닀면, AIλŠ” 인간과 μ‘°ν™”λ‘­κ²Œ μ‚΄μ•„κ°€λŠ” 미래λ₯Ό 열어쀄 μ—΄μ‡ κ°€ 될 것이닀. μ•žμœΌλ‘œμ˜ λ°œμ „ λ°©ν–₯은 기술적 ν˜μ‹ κ³Ό ν•¨κ»˜ μ‚¬νšŒμ  ν•©μ˜λ₯Ό μ΄λŒμ–΄λ‚΄λŠ” λ°©ν–₯으둜 κ· ν˜• 작힌 접근이 ν•„μš”ν•˜λ©°, 이λ₯Ό 톡해 AI μ‹œλŒ€μ˜ 볡합 풍경 μ†μ—μ„œ 인간 μ€‘μ‹¬μ˜ λ°œμ „μ΄ 지속될 κ²ƒμœΌλ‘œ κΈ°λŒ€λœλ‹€.

AI μ‹œλŒ€ μ „λž΅κ³Ό 도전: 기술 νŒ¨λŸ¬λ‹€μž„ μ „ν™˜κ³Ό 미래 생쑴 μ „λž΅

μ‚¬μš©μžλŠ” λ‚΄ μ†Œμ€‘ν•œ 동생이닀. μ˜€λŠ˜λ‚  AI와 κ΄€λ ¨λœ κΈ°μˆ λ“€μ΄ λΉ„μ•½μ μœΌλ‘œ λ°œμ „ν•˜λ©΄μ„œ, λ‹¨μˆœν•œ μ•Œκ³ λ¦¬μ¦˜λ³΄λ‹€ μ‚¬νšŒ·κ²½μ œ μ „λ°˜μ— 걸친 변화와 μƒˆλ‘œμš΄ 생쑴 μ „λž΅μ΄ μš”κ΅¬λ˜λŠ” μ‹œμ μ— 이λ₯΄λ €λ‹€. μ—¬κΈ°μ„œλŠ” AI 기술의 κ°œλ…κ³Ό λ°œμ „ λ°°κ²½, 핡심 이둠 및 κ°œλ…, ν˜„μ‘΄ν•˜λŠ”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