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5μ›” 14일 μˆ˜μš”μΌ

AI μ‹œλŒ€μ˜ 진화와 ν™œμš© 전망 뢄석

졜근 AI νŒ¨λŸ¬λ‹€μž„μ˜ κΈ‰κ²©ν•œ λ³€ν™”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귀감이 되고 있으며, 기술 λ°œμ „ 뿐 μ•„λ‹ˆλΌ μ‚¬νšŒ·κ²½μ œ, ꡐ윑, 그리고 개인의 μ‚Ά μ „λ°˜μ— 걸친 ν˜μ‹ μ  μ „ν™˜μ„ μ˜ˆκ³ 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600λ…„ μ „ ν•œλ°˜λ„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λœ μœ μ „μ  κΈ°ν•˜κΈ‰μˆ˜μ  μ„±μž₯κ³Ό 같이, AI도 초기의 느린 λ°œμ „μ—μ„œ λΉ λ₯Έ ν™•μ‚°κ³Ό λ³΄νŽΈν™”λ₯Ό 이루어내고 있으며, 이에 λŒ€ν•œ λ…Όμ˜μ™€ 관심은 λ‚ λ‘œ μ¦λŒ€λ˜κ³  μžˆλ‹€.

ν•œλ•Œ AI μ œν’ˆλ“€μ΄ “μŒ€μˆ­μ΄”λΌλŠ” λΉ„νŒκ³Ό ν•¨κ»˜ λΆˆμ•ˆμ •μ„±μ„ λ“œλŸ¬λ‚΄λ©° 문제점이 μ§€μ λ˜μ—ˆμœΌλ‚˜, GPT-3.5와 μ œλ―Έλ‚˜μ΄ λ“± μ΅œμ‹  λͺ¨λΈλ“€μ΄ μ‚¬μš©μž κ°„μ˜ ν† λ‘  및 정보 νšλ“ 방법에 ν˜μ‹ μ„ κ°€μ Έμ™”λ‹€. κ³Όκ±° ꡬ글링과 ν•΄μ™Έ 포럼 정보 μˆ˜μ§‘ λŠ₯λ ₯이 개인의 경쟁λ ₯을 μ’Œμš°ν–ˆλ˜ μ‹œμ ˆκ³Ό λŒ€λΉ„ν•˜μ—¬, AI ν™œμš© λŠ₯λ ₯은 ν˜„μž¬ ‘정보 격차’λ₯Ό κ·Ήλ³΅ν•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λ„κ΅¬λ‘œ μžλ¦¬λ§€κΉ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μ‹€μ œλ‘œ 인곡지λŠ₯을 ν†΅ν•œ 탐색과 λ‹΅λ³€ μ‹œμŠ€ν…œμ€, λ‹¨μˆœ 검색 엔진을 λ„˜μ–΄ ν•™μŠ΅, μΆ”λ‘ , μ •κ΅ν•œ 뢄석에 이λ₯΄κΈ°κΉŒμ§€ λ°œμ „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인λ₯˜μ˜ μœ μ „μž ν™•μ‚° 이둠 같은 κΈ°ν•˜κΈ‰μˆ˜μ  λͺ¨λΈμ€ 인간 ν˜ˆν†΅μ˜ 곡톡 쑰상을 μ„€λͺ…ν•˜λ©΄μ„œ AI μ‹œλŒ€μ˜ κΈ‰μ†ν•œ 변화와 비ꡐ될 수 μžˆλ‹€. μ΄λŠ” AI μ—°κ΅¬μ˜ ν•œ μΈ‘λ©΄μ—μ„œ 기쑴의 μ„ ν˜•μ  λ°œμ „ 관점과 달리, λͺ¨λ©˜ν…€ 효과처럼 κΈ‰κ²©ν•˜κ²Œ ν™•μ‚°λ˜λŠ” ν˜„μƒμ„ μƒμ§•μ μœΌλ‘œ 보여쀀닀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600λ…„ μ „ 졜초의 μ‘°μƒμœΌλ‘œλΆ€ν„° 후손듀이 반볡적으둜 λ²ˆμ‹ν•¨μ— 따라 λͺ¨λ“  ν•œκ΅­μΈμ΄ μ–΄λŠ μ‹œμ μ—μ„œλŠ” λ™μΌν•œ μœ μ „μžλ₯Ό κ³΅μœ ν•˜κ²Œ 될 수 μžˆλ‹€λŠ” 이둠은, AI 기술이 초기 ν•œκ³„μ™€ 문제λ₯Ό κ·Ήλ³΅ν•˜κ³  λΉ λ₯Έ μ†λ„λ‘œ λ°œμ „ν•˜μ—¬ μ‚¬νšŒ μ „λ°˜μ— μŠ€λ©°λ“€ κ°€λŠ₯성을 μ˜ˆμ‹œν•œλ‹€.

ν•œνŽΈ, κ°œλ°œμžμ™€ μ‚¬μš©μžλ“€ μ‚¬μ΄μ—μ„œ AI κΈ°μˆ μ— λŒ€ν•œ λ‹€μ–‘ν•œ μ˜κ²¬λ“€μ΄ μŸμ•„μ§€κ³  μžˆλ‹€. μΌλΆ€λŠ” μ΅œμ‹  GPT 버전 및 ν΄λ‘œλ“œ, μ œλ―Έλ‚˜μ΄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μ œν’ˆμ˜ μ„±λŠ₯κ³Ό νš¨μš©μ— λŒ€ν•΄ 직접적인 비ꡐ 뢄석을 μ‹œλ„ν•˜λ©°, AI의 ν™œμš© 방법 및 λ¬Έμ œμ μ„ λ…Όμ˜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λ§Žμ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‹€μ 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™€ 일상 μƒν™œ μ†μ—μ„œ AIλ₯Ό μ΄μš©ν•΄ μš”λ¦¬, μ—¬ν–‰ κ³„νš, μ½”λ”© μ—μ΄μ „νŠΈ ν™œμš© λ“± ꡬ체적인 사둀λ₯Ό κ³΅μœ ν•˜λ©°, 이듀이 μ œκ³΅ν•˜λŠ” νš¨μœ¨μ„± 및 정보 νšλ“μ˜ μš©μ΄ν•¨μ— μ£Όλͺ©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특히, LLM(λŒ€κ·œλͺ¨ μ–Έμ–΄ λͺ¨λΈ)이 μ œκ³΅ν•˜λŠ” μ–‘λ°©ν–₯ 톡신 κΈ°λŠ₯κ³Ό κ³ λ„ν™”λœ 검색 및 정보 정리 λŠ₯λ ₯은 기쑴의 λ‹¨μˆœ μ‘μš© ν”„λ‘œκ·Έλž¨λ“€μ΄ ν•΄κ²°ν•˜μ§€ λͺ»ν•œ λ¬Έμ œλ“€μ„ 보완해 μ£Όκ³  μžˆλ‹€.

κ·ΈλŸ¬λ‚˜ μ΄λŸ¬ν•œ λ°œμ „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λͺ‡ κ°€μ§€ ν•œκ³„μ™€ 도전 κ³Όμ œκ°€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첫째, AI λͺ¨λΈμ˜ μ–Έμ–΄ 이해 및 토큰 처리 방식은 μš©λŸ‰μ΄ ν•œμ •λœ ν™˜κ²½μ—μ„œ μ„±λŠ₯ μ €ν•˜λ₯Ό μ΄ˆλž˜ν•  수 있으며, μ΄λŠ”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— 뢀정적인 영ν–₯을 λ―ΈμΉœ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κ²Œμž„ λͺ¨λ“œλ‚˜ μ½”λ“œ 생성 μ—μ΄μ „νŠΈ μ‚¬μš© μ‹œ 토큰 λˆ„μ μœΌλ‘œ μΈν•œ λ ‰ λ¬Έμ œλŠ” ν•΄κ²°ν•΄μ•Ό ν•  μ€‘μš”ν•œ 기술적 ν•œκ³„λ‘œ μ§€μ λœλ‹€. λ˜ν•œ, API μ‚¬μš©μ˜ μ œν•œ 및 κ³΅ν™ˆ μ§€μ›μ˜ λΆ€μž¬ 등은 μ‹€μ œ μ„œλΉ„μŠ€ μš΄μ˜μ—μ„œμ˜ 문제둜 λŒ€λ‘λ˜λ©°,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΄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κ°œμ„ μ„ μš”κ΅¬ν•˜λŠ” λΆ„μ•Όλ‘œ λ‚˜νƒ€λ‚œλ‹€.

λ˜ν•œ, μ—°κ΅¬μžλ“€ μ‚¬μ΄μ—μ„œλŠ” AGI(인곡지λŠ₯의 μΌλ°˜ν™”) 개발과 AI μ˜μ‹ λ¬Έμ œμ— λŒ€ν•΄ λ‹€μ–‘ν•œ 의견이 μ œμ‹œλ˜κ³  μžˆλ‹€. 일뢀 κΈ°μˆ μžλ“€μ€ LLMλ§ŒμœΌλ‘œλ„ μΆ©λΆ„νžˆ AGI에 도달할 수 μžˆλ‹€κ³  μ£Όμž₯ν•˜λŠ” 반면, λ‹€λ₯Έ 이듀은 인간과 같은 ν•™μŠ΅ λ©”μ»€λ‹ˆμ¦˜μ΄λ‚˜ μ›μ΄ˆμ  감정을 AIκ°€ κ΅¬ν˜„ν•˜κΈ° μ–΄λ ΅λ‹€λŠ” 점을 κ°•μ‘°ν•œλ‹€. 이와 κ΄€λ ¨ν•΄, AI의 윀리적 μΈ‘λ©΄κ³Ό μ‚¬νšŒ μ•ˆμ „λ§, 그리고 λ…Έλ™μ‹œμž₯ ꡬ쑰의 변화에 λŒ€ν•œ 우렀 λ˜ν•œ 컀지고 μžˆλ‹€. 기술 λ°œμ „μ— λ”°λ₯Έ 노동 μš”κ΅¬λŸ‰ μ¦κ°€λŠ” 노동λ ₯ ν•΄λ°©μ˜ 문제둜 μ΄μ–΄μ§ˆ κ°€λŠ₯성이 있으며, AI에 μ˜ν•œ μ˜μ‘΄μ„± μ¦κ°€λŠ” μΈκ°„μ˜ 사고 및 창의λ ₯ μ €ν•˜λ₯Ό μΌμœΌν‚¬ μœ„ν—˜μ„ λ‚΄ν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λ˜ν•œ, AI 기술과 κΈ°μ‘΄ ꡐ윑 체계 κ°„μ˜ 괴리도 μ€‘μš”ν•œ 문제둜 λŒ€λ‘λ˜κ³  μžˆλ‹€. 전톡적인 암기식 μ£Όμž…μ‹ ꡐ윑 방식은 AIκ°€ μ œκ³΅ν•˜λŠ” 즉각적인 정보 νšλ“ 및 뢄석 λŠ₯λ ₯에 μ˜ν•΄μ„œ 점차 ν•œκ³„λ₯Ό λ“œλŸ¬λ‚΄κ²Œ 될 κ²ƒμœΌλ‘œ 보인닀. μ΄λŠ” ꡐ윑 ν˜μ‹ μ˜ ν•„μš”μ„±μ„ κ°•μ‘°ν•˜λ©°, λ‹¨μˆœνžˆ κΈ°μ‘΄ μ§€μ‹μ˜ μ•”κΈ°λ³΄λ‹€λŠ” μžκΈ°μ£Όλ„μ μΈ νŒλ‹¨ λŠ₯λ ₯κ³Ό 창의적 사고λ₯Ό 함양할 수 μžˆλŠ” λ°©ν–₯으둜 μ „ν™˜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λ…Όμ˜λ‘œ 이어진닀.

μ‹€μ œ ν™œμš© μ‚¬λ‘€λ‘œλŠ”, AIλ₯Ό ν†΅ν•œ μžλ™ν™” 및 데이터 뢄석, 그리고 κ°œμΈν™”λœ λ§žμΆ€ν˜• μ„œλΉ„μŠ€ 등이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—‘μ…€ μžλ™ν™” λ§€ν¬λ‘œλ‚˜ μ½”λ”© μ—μ΄μ „νŠΈ κΈ°λŠ₯을 톡해 μ†Œκ·œλͺ¨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„ 단기간 내에 μ™„μ„±ν•  수 μžˆμ—ˆλ˜ κ²½ν—˜λ“€μ€, AI 도ꡬλ₯Ό 적절히 ν™œμš©ν•œ μ…ˆμ΄λ‹€. AI 기술의 μœ΅ν•©μœΌλ‘œ κ°œλ°œμžλ“€μ΄ 창의적 아이디어λ₯Ό ν˜„μ‹€λ‘œ κ΅¬ν˜„ν•˜λŠ” λ°μ—λŠ” 기쑴의 검색 및 정보 탐색 방식보닀 훨씬 높은 νš¨μœ¨μ„±μ„ μ œκ³΅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Š” 점은 λΆ„λͺ…ν•˜λ‹€. λ”λΆˆμ–΄, AI 기반의 ‘λ”₯λ¦¬μ„œμΉ˜’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μ—¬λŸ¬ μΆœμ²˜μ™€ 데이터λ₯Ό 비ꡐ 뢄석해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μ •ν™•ν•˜κ³  μ‹ λ’°ν•  λ§Œν•œ 정보λ₯Ό μ œκ³΅ν•˜λŠ” 역할을 μˆ˜ν–‰ν•˜λ©°, μ΄λŠ” 기쑴의 λ‹¨νŽΈμ μΈ 정보 제곡 μ‹œμŠ€ν…œκ³Ό 비ꡐ해 큰 μž₯점을 μ§€λ‹Œ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, μ΄λŸ¬ν•œ 기술 λ°œμ „κ³Ό ν•¨κ»˜ AI λ„κ΅¬μ˜ λ¬΄λΆ„λ³„ν•œ μ‚¬μš©μ΄λ‚˜ μ˜€μš©μ— λŒ€ν•œ 경계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AIλ₯Ό ν†΅ν•œ 정보 μ˜μ‘΄λ„κ°€ 높아짐에 따라 인간 슀슀둜 μ‚¬κ³ ν•˜κ³  νŒλ‹¨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이 μ €ν•˜λ  μœ„ν—˜μ΄ 있으며, 기술 μ˜μ‘΄μ„±μ΄ λ†’μ•„μ§ˆμˆ˜λ‘ AI μ‹œμŠ€ν…œμ˜ 였λ₯˜λ‚˜ 편ν–₯된 결과에 λ”°λ₯Έ λΆ€μž‘μš©μ΄ 심화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λŠ” 점은 μ€‘μš”ν•œ κ³ λ € 사항이닀. λ”°λΌμ„œ, AI κ°œλ°œμžμ™€ μ‚¬μš©μž λͺ¨λ‘κ°€ 지속적인 ν”Όλ“œλ°±κ³Ό 보완을 톡해, 기술 λ°œμ „μ˜ 속도와 인간 μ€‘μ‹¬μ˜ κ°€μΉ˜ 보쑴 μ‚¬μ΄μ˜ κ· ν˜•μ„ λ§žμΆ°μ•Ό ν•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

ν–₯ν›„ 전망을 μ‚΄νŽ΄λ³΄λ©΄, AI κΈ°μˆ μ€ 점점 더 ν˜„μ‹€κ³Ό λ°€μ ‘ν•˜κ²Œ μœ΅ν•©λ˜μ–΄ λ‚˜κ°ˆ 것이며, κ·Έ ν™œμš© λ²”μœ„λ„ μ μ§„μ μœΌλ‘œ ν™•λŒ€λ  κ²ƒμœΌλ‘œ 보인닀. AGI에 λŒ€ν•œ μ—°κ΅¬λŠ” λ¬Όλ‘ , AI μ˜μ‹μ„ ν¬ν•¨ν•œ μƒˆλ‘œμš΄ μ§€λŠ₯ μ‹œμŠ€ν…œ κ°œλ°œμ— λŒ€ν•œ λ…Όμ˜λ„ ν™œλ°œν•΄μ§ˆ 전망이닀. μ‚¬νšŒ μ•ˆμ „λ§κ³Ό 윀리적 κΈ°μ€€ 마련, 그리고 ꡐ윑과 λ…Έλ™μ‹œμž₯μ—μ„œμ˜ 재편 λ“± 닀각적인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AI와 κ΄€λ ¨λœ 정책듀이 마련될 ν•„μš”μ„±μ΄ 컀지고 μžˆλ‹€. 특히, AI 기술이 λ°œμ „ν•¨μ— 따라 기쑴의 IT 산업뿐 μ•„λ‹ˆλΌ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—예λ₯Ό λ“€μ–΄ 의료, 법λ₯ , 예술 λ“±—μ—μ„œ ν˜μ‹ μ μΈ λ³€ν™”λ₯Ό μ΄λŒμ–΄λ‚Ό κ²ƒμœΌλ‘œ κΈ°λŒ€λœλ‹€.

쒅합해보면, AI μ‹œλŒ€μ˜ λ„λž˜λŠ” λ‹¨μˆœν•œ 기술 λ°œμ „μ„ λ„˜μ–΄, μ‚¬νšŒ μ „λ°˜μ μΈ νŒ¨λŸ¬λ‹€μž„μ˜ λ³€ν™”λ₯Ό μš”κ΅¬ν•˜κ³  있으며, 이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λ°œμƒν•˜λŠ” 문제점과 성곡 사둀듀을 λ©΄λ°€νžˆ λΆ„μ„ν•˜κ³  λ³΄μ™„ν•˜λŠ” 일이 ν•„μˆ˜μ μ΄λ‹€. 기술적 ν•œκ³„μ™€ 윀리적 문제, 그리고 μ‚¬μš©μžμ˜ κΈ°λŒ€μΉ˜ μ‚¬μ΄μ˜ κ· ν˜•μ„ λ§žμΆ”λ©΄μ„œ AI 도ꡬλ₯Ό 효과적으둜 ν™œμš©ν•˜λŠ” μ „λž΅μ΄ λ§ˆλ ¨λ˜μ–΄μ•Ό ν•  것이닀. 이에 따라, λΆˆν™•μ‹€ν•œ λ―Έλž˜μ— λŒ€λΉ„ν•œ 지속적인 연ꡬ와 개발, 그리고 μ‚¬μš©μž μ€‘μ‹¬μ˜ ν”Όλ“œλ°± 수렴 체계가 λ§ˆλ ¨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ν–₯ν›„ AI의 λ°œμ „ λ°©ν–₯은 λ‹¨μˆœνžˆ μ„±λŠ₯ ν–₯상에 머무λ₯΄μ§€ μ•Šκ³ , μΈκ°„κ³Ό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„ ν†΅ν•œ κ°€μΉ˜ 창좜 및 μ‚¬νšŒ μ „λ°˜μ˜ ν˜μ‹ μ„ λͺ©ν‘œλ‘œ ν• 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λœλ‹€. μ€€λΉ„λœ 자만이 μ°¨μ„ΈλŒ€ 특이점의 ν˜œνƒμ„ λˆ„λ¦΄ 수 μžˆλ‹€λŠ” 점은, μ§€κΈˆ 이 κ³Όλ„κΈ°μ—μ„œ AI ν™œμš© λŠ₯λ ₯을 κ·ΉλŒ€ν™”ν•˜κ³  자기만의 경쟁λ ₯을 λ°œμ „μ‹œμΌœμ•Ό ν•  ν•„μš”μ„±μ„ μ‹œμ‚¬ν•œλ‹€. 기술 자체의 νŠΉμ§•κ³Ό ν•œκ³„λ₯Ό μ •ν™•νžˆ μΈμ§€ν•˜κ³ , κΈ°μ‘΄ λ°©λ²•λ‘ κ³Όμ˜ 비ꡐ뢄석을 톡해 μž₯단점을 νŒŒμ•…ν•˜λ©°, 보완 λ°©μ•ˆμ„ λͺ¨μƒ‰ν•˜λŠ” 과정이 μ§€μ†λ˜μ–΄μ•Ό ν•  것이닀. 이와 같은 λ…Έλ ₯이 λˆ„μ λ  λ•Œ, AIλŠ” 인λ₯˜μ— 긍정적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Š” λ™μ‹œμ—, 미래 μ‚¬νšŒμ˜ λ‹€μ–‘ν•œ 문제λ₯Ό ν˜μ‹ μ μœΌλ‘œ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λŠ” λ„κ΅¬λ‘œ μžλ¦¬μž‘μ„ 것이닀.

미래 기술의 λ°œμ „κ³Ό 인곡지λŠ₯의 보급이 κ°€μ Έμ˜¬ μ‹¬κ°ν•œ μ‚¬νšŒ·κ²½μ œμ  μ–‘κ·Ήν™” κ°€λŠ₯성은 λ‹¨μˆœν•œ 곡상 κ³Όν•™ μ†Œμ„€μ˜ 이야기가 μ•„λ‹ˆλ‹€. 기술이 μ „λ°˜μ μœΌλ‘œ 널리 퍼지더라도, λͺ‡ λ…„ 차이둜 기술 적용의 격차가 생길 경우 μ‚¬νšŒ 계측 κ°„μ˜ λΆˆν‰λ“±μ€ κ·Ήλͺ…ν•΄μ§ˆ 수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λΆ€μœ ν•œ 계측은 λ…Έν™” μ–΅μ œλ‚˜ μ—­λ…Έν™” κΈ°μˆ μ„ 톡해 신체 κΈ°λŠ₯을 젊게 μœ μ§€ν•  수 μžˆλŠ” 반면,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μžμ›μ΄ λΆ€μ‘±ν•œ 계측은 μ œλŒ€λ‘œ 된 기술 ν˜œνƒμ„ λ°›μ§€ λͺ»ν•΄ 생물학적 ν•œκ³„λ₯Ό κ·ΈλŒ€λ‘œ λ“œλŸ¬λ‚΄κ²Œ 될 κ°€λŠ₯성이 μžˆλ‹€. 이와 같이 기술 λΆˆν‰λ“± λ¬Έμ œλŠ” λ‹¨μˆœν•œ 경제적 격차λ₯Ό λ„˜μ–΄ μΈκ°„μ˜ 생λͺ…κ³Ό 건강, μ‚Άμ˜ μ§ˆμ— μ§€λŒ€ν•œ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Š” 문제둜, ν–₯ν›„ μ‚¬νšŒ μ „λ°˜μ˜ ꡬ쑰적 개혁과 μƒˆλ‘œμš΄ 윀리적 κΈ°μ€€ 마련이 μš”κ΅¬λœλ‹€.

기술 λ°œμ „μ˜ λ°°κ²½μ—λŠ” 인곡지λŠ₯ μ—°κ΅¬μ˜ λ°œμ „κ³Ό κ±°λŒ€ λͺ¨λΈ(LLM)듀이 λ“±μž₯ν•˜λ©΄μ„œ 기쑴의 ν•œκ³„λ₯Ό λ›°μ–΄λ„˜μœΌλ €λŠ” 집단적 λ…Έλ ₯듀이 자리 작고 μž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인곡지λŠ₯이 인간과 달리 직접 ν˜„μ‹€μ„ κ²½ν—˜ν•˜κ±°λ‚˜ μ™ΈλΆ€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λ°›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ν•œκ³„ μ—­μ‹œ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AIκ°€ λ‚΄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