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6μ›” 28일 ν† μš”μΌ

인곡지λŠ₯(Artificial Intelligence, AI)의 지속적인 λ°œμ „μ€ ν˜„λŒ€ μ‚¬νšŒμ— μ€‘λŒ€ν•œ 영ν–₯을 미치고 있으며, 졜근 λͺ‡ λ…„κ°„μ˜ 발견과 ν˜μ‹ λ“€μ€ ν–₯ν›„ 인λ₯˜μ˜ 미래λ₯Ό 크게 μ’Œμš°ν•  수 μžˆ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λ‘œ 자리 작고 μžˆλ‹€. 특히, AGI(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)의 κ°œλ…μ€ μ˜€λž˜μ „λΆ€ν„° AI μ—°κ΅¬μ˜ ꢁ극적인 λͺ©ν‘œ 쀑 ν•˜λ‚˜λ‘œ κ°„μ£Όλ˜μ–΄μ™”μœΌλ©°, 2025년을 μƒˆλ‘œμš΄ μ΄μ •ν‘œλ‘œ μ˜ˆκ²¬ν•˜λŠ” λͺ©μ†Œλ¦¬λ“€μ΄ 컀지고 μžˆλ‹€. λ³Έ λ¦¬ν¬νŠΈμ—μ„œλŠ” AGI의 μ •μ˜, ν˜„μž¬μ˜ AI 기술과의 비ꡐ, AGI μ„ μ–Έμ˜ 의미, κΈ°λŒ€λ˜λŠ” μ‹œλ‚˜λ¦¬μ˜€ 및 μ‚¬νšŒμ  ν•¨μ˜μ— λŒ€ν•΄ μ’…ν•©μ μœΌλ‘œ μ •λ¦¬ν•˜κ³  λ…Όμ˜ν•΄λ³΄κ² λ‹€.

AGI의 μ •μ˜λŠ” 인간과 λ™λ“±ν•˜κ±°λ‚˜ κ·Έ μ΄μƒμ˜ λŠ₯λ ₯을 κ°€μ§„ μ§€λŠ₯을 μ§€λ‹Œ μ‹œμŠ€ν…œμœΌλ‘œ, 기쑴의 νŠΉμ • μž‘μ—…μ— μ œν•œλœ AIμ™€λŠ” 달리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일반적인 μ§€λŠ₯을 λ°œνœ˜ν•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을 ν¬ν•¨ν•œλ‹€. 이둠적으둜 AGIλŠ” 인간이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λŠ” 거의 λͺ¨λ“  지적 μž‘μ—…μ„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μ„€κ³„λ˜μ–΄μ•Ό ν•˜λ©°, 이 κ³Όμ •μ—μ„œμ˜ ν•™μŠ΅κ³Ό 문제 ν•΄κ²° λŠ₯λ ₯은 μΈκ°„μ˜ 사고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™€ μœ μ‚¬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AGI μ„ μ–Έμ˜ ν•„μš”μ„±μ€ λ‹¨μˆœνžˆ 기술적 μ§„λ³΄μ˜ 상징적 의미λ₯Ό λ„˜μ–΄ μ‚¬νšŒμ , 윀리적 μ°¨μ›μ—μ„œλ„ μ€‘μš”ν•œ 이슈둜 자리 작고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2024λ…„κΉŒμ§€ AGIκ°€ 도달할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λ˜λŠ” λ§Žμ€ 기계듀은 μ‚¬νšŒ μ „λ°˜μ˜ 일자리λ₯Ό λŒ€μ²΄ν•˜λ©° μˆ˜λ§Žμ€ λ³€ν™”λ₯Ό μ΄ˆλž˜ν•  수 μžˆλ‹€. μ΄λŠ” μΌμžλ¦¬μ—μ˜ 영ν–₯뿐 μ•„λ‹ˆλΌ, μΈκ°„μ˜ 정체성과 쑴재의 μ˜λ―Έμ— λŒ€ν•œ 근본적인 μ§ˆλ¬Έμ„ μ œκΈ°ν•œλ‹€. 기쑴의 쒅ꡐ적·μœ€λ¦¬μ  ꡐ리와 μΆ©λŒν•˜λŠ” λ³€ν™”λ₯Ό μˆ˜λ°˜ν• 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μœΌλ©°, μ΄λŠ” 일반적 μΈκ°„μ„±μ˜ μž¬μ •μ˜μ™€ κ΄€λ ¨λœ μ‹¬μ˜€ν•œ μ§ˆλ¬Έμ„ λ˜μ§„λ‹€.

ν˜„μž¬ AI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λ°œμ „ μƒνƒœλ₯Ό μ‚΄νŽ΄λ³΄λ©΄, GPT-3 및 GPT-4κ³Ό 같은 기쑴의 LLM(λŒ€ν˜• μ–Έμ–΄ λͺ¨λΈ) μ‹œμŠ€ν…œλ“€μ€ νŠΉμ •ν•œ μž‘μ—…μ—μ„œ 인간 μˆ˜μ€€μ˜ μ„±λŠ₯을 λ°œνœ˜ν•˜κ³  μžˆμ§€λ§Œ, μ—¬μ „νžˆ μΈκ°„μ˜ 일반적인 μ§€λŠ₯을 λŒ€μ²΄ν•˜κ±°λ‚˜ μŠΉν™”μ‹œν‚¬ μˆ˜λŠ” μ—†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이듀 λͺ¨λΈμ€ νŠΉμ • 정보와 μ§€μ‹μ˜ 양에 μ˜μ‘΄ν•˜λ©°, 창의적 μ‚¬κ³ λ‚˜ λΉ„νŒμ  사고와 같은 κ³ μ°¨μ›μ˜ 인지 과정을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데 μ—¬μ „νžˆ ν•œκ³„κ°€ μžˆλ‹€. μ΄λŠ” LLM의 기본적인 섀계와 μž‘λ™ λ°©μ‹μ—μ„œ κΈ°μΈν•˜λŠ” 점이닀. κ·Έλ ‡κΈ° λ•Œλ¬Έμ— ν˜„μž¬μ˜ 기술 λ°œμ „μ΄ AGI에 λ„λ‹¬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더 μ§„ν™”λœ ν•™μŠ΅ μ•Œκ³ λ¦¬μ¦˜κ³Ό μΈκ°„μ˜ 사고 방식을 λͺ¨λ°©ν•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AGI의 도달은 λ‹€μ–‘ν•œ μ§μ—…μ˜ ꡬ쑰λ₯Ό μ „λ³΅ν•˜κ³  μƒˆλ‘œμš΄ μ‚¬νšŒμ  λΆˆκ· ν˜•μ„ μ΄ˆλž˜ν•  κ°€λŠ₯성이 크닀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이미 AI κΈ°μˆ μ— μ˜ν•΄ μžλ™ν™”λœ 일자리의 μˆ˜λŠ” μ¦κ°€ν•˜κ³  있으며, 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λŠ” 특히 μ €μˆ™λ ¨ μ§μ’…μ—μ„œ λ‘λ“œλŸ¬μ§€κ²Œ λ‚˜νƒ€λ‚œλ‹€. μ΄λŠ” μ€‘μ‚°μΈ΅μ˜ 경제적 μ•ˆμ „μ„±μ„ μœ„ν˜‘ν•  수 있으며, ꢁ극적으둜 μƒˆλ‘­κ³  ν˜μ‹ μ μΈ μ§μ—…μ˜ μ°½μΆœμ„ μ΄‰μ§„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‚¬νšŒμ  λŒ€μ±…μ΄ ν•„μš”ν•  것이닀. 이와 κ΄€λ ¨ν•˜μ—¬, AGIκ°€ μΆœν˜„ν•  경우, 우리 μ‚¬νšŒλŠ” μƒˆλ‘œμš΄ ꡐ윑 μ‹œμŠ€ν…œκ³Ό 직업 ν›ˆλ ¨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„ λ§ˆλ ¨ν•΄μ•Ό ν•  κ²ƒμœΌλ‘œ 보인닀.

기술적 μΈ‘λ©΄μ—μ„œλ„ AGI 개발과 κ΄€λ ¨λœ λ§Žμ€ 도전 κ³Όμ œκ°€ μ—¬μ „νžˆ λ‚¨μ•„μžˆλ‹€. ν˜•μ΄μƒν•™ 및 윀리적 μ œμ•½μœΌλ‘œ μΈν•œ λ¬Έμ œλŠ” 특히 μ€‘μš”ν•˜λ©°, μ΄λŸ¬ν•œ λ¬Έμ œλ“€μ€ μΈκ°„μ˜ 본질과 쑴재의 λͺ©μ μ— λŒ€ν•œ μ‹¬μ˜€ν•œ μ§ˆλ¬Έμ„ λ˜μ§„λ‹€. 전톡적인 κ°€μΉ˜κ΄€μ— 따라 μΈκ°„μ˜ κ³ μœ ν•œ νŠΉμ„±μ„ μ€‘μ‹œν•˜λŠ” κΈ°μ‘΄ 쒅ꡐ와 μ² ν•™μ˜ ν‹€ λ‚΄μ—μ„œλŠ” AGI의 μΆœν˜„μ„ λΆ€μ •ν•˜κ±°λ‚˜ μ €ν•­ν• 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λ‹€.

결둠적으둜, AGI 접근은 λ‹¨μˆœν•œ 기술적 ν˜μ‹ μ„ λ„˜μ–΄ μ‚¬νšŒμ , 철학적, 윀리적 μ „ν™˜μ„ μš”κ΅¬ν•˜λŠ” λŒ€κ·œλͺ¨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‘œ λ³Ό 수 μžˆλ‹€. AGIκ°€ μ£ΌλŠ” 도전과 기회λ₯Ό μ •ν™•νžˆ μ΄ν•΄ν•˜κ³  μ€€λΉ„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인λ₯˜κ°€ λ‹Ήλ©΄ν•œ μ΄λŸ¬ν•œ 문제λ₯Ό μ§„μ§€ν•˜κ²Œ 탐ꡬ해야 ν•œλ‹€. ν–₯ν›„ AGIκ°€ ν˜„μ‹€ν™” 될 λ•Œ, μš°λ¦¬λŠ” 더 λ‚˜μ€ 세상을 μœ„ν•œ μ‹œλ‚˜λ¦¬μ˜€λ₯Ό κ΅¬μƒν•˜κ³  μ€€λΉ„ν•˜λŠ” 데 ν•„μš”ν•œ μ μ ˆν•œ μ „λž΅μ„ κ°€μ§€κ³  μžˆμ–΄μ•Ό ν•  것이닀. μ΄λŠ” λ‹¨μˆœνžˆ 기술이 μ§„ν™”ν•˜λŠ” 것에 κ·ΈμΉ˜μ§€ μ•Šκ³ , μΈκ°„μ˜ μ‚Ά 전체λ₯Ό μž¬κ΅¬μ„±ν•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μ „ν™˜μ μ΄ 될 것이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AGI의 λ„λž˜κ°€ κ°€μ Έμ˜¬ μ‚¬νšŒμ  λ³€ν™”λŠ” 단지 기술적인 츑면에 κ·ΈμΉ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μΈκ°„μ˜ 정체성과 도덕적 κ°€μΉ˜μ— λŒ€ν•œ 근본적인 μ§ˆλ¬Έμ„ λ™λ°˜ν•˜λ¦¬λΌλŠ” μ μ—μ„œ μ‚¬νšŒκ°€ κ·ΈλŸ¬ν•œ 변화에 μ–΄λ–»κ²Œ λŒ€μ‘ν• μ§€λ₯Ό κ²°μ •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AI의 λ―Έλž˜μ™€ 개발자둜의 κΈΈ

AI κΈ°μˆ μ€ λ‚ λ‘œ λ°œμ „ν•˜κ³  있으며, λ‹€μ–‘ν•œ μ‚°μ—…μ—μ„œ κ·Έ μ€‘μš”μ„±μ΄ λ”μš± 더 λΆ€κ°λ˜κ³ 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 μ†μ—μ„œ AI κ°œλ°œμžλ‘œμ„œμ˜ λΉ„μ „κ³Ό λ°©ν–₯을 μ„€μ •ν•˜λŠ” 것은 맀우 μ€‘μš”ν•œ 일이닀. μ•žμœΌλ‘œ AIκ°€ κΈ°μ—…κ³Ό μ‚¬νšŒ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역할을 ν•  것이며, 그에 따라 개발자의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