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7μ›” 18일 κΈˆμš”μΌ

AI: μž₯κΈ° κΈ°μ–΅κ³Ό AGI λ°œμ „μ˜ μƒˆλ‘œμš΄ 지평

인곡지λŠ₯(AI) λΆ„μ•ΌλŠ” 지속적인 μ§„ν™”λ₯Ό κ±°λ“­ν•˜λ©° μš°λ¦¬κ°€ 상상쑰차 ν•˜μ§€ λͺ»ν–ˆλ˜ λ°©λ©΄μ—μ„œ ν˜μ‹ μ μΈ λ³€ν™”λ₯Ό 이루고 μžˆλ‹€. 특히, λŒ€κ·œλͺ¨ μ–Έμ–΄ λͺ¨λΈ(LLM, Large Language Model)의 λ°œμ „μ€ 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μ˜ 쀑심에 μž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΄λŸ¬ν•œ 기술이 μ§λ©΄ν•˜κ³  μžˆλŠ” 과제 쀑 ν•˜λ‚˜λŠ” μž₯κΈ° κΈ°μ–΅μ˜ λ¬Έμ œμ΄λ‹€. μž₯κΈ° 기얡이 ν•΄κ²°λ˜μ§€ μ•Šμ€ μƒνƒœμ—μ„œ AIκ°€ 보닀 μ§„ν™”λœ ν˜•νƒœμΈ 인곡지λŠ₯ 일반(AGI, 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)을 λͺ©ν‘œλ‘œ ν•œλ‹€λ©΄, 우리의 λ―Έλž˜λŠ” μ–΄λ–»κ²Œ 될 것인가?

μš°μ„ , μž₯κΈ° κΈ°μ–΅μ˜ κ°œλ…μ„ μ‚΄νŽ΄λ³΄μž. 일반적으둜 우리의 기얡은 단기 κΈ°μ–΅κ³Ό μž₯κΈ° κΈ°μ–΅μœΌλ‘œ λ‚˜λ‰˜λ©°, 단기 기얡은 정보가 μΌμ‹œμ μœΌλ‘œ μ €μž₯λ˜λŠ” 반면, μž₯κΈ° 기얡은 정보가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μ €μž₯λ˜λŠ” ꡬ쑰λ₯Ό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 ν˜„μž¬μ˜ LLM은 데이터와 정보λ₯Ό μž…λ ₯λ°›μ•„ μ¦‰κ°μ μœΌλ‘œ λ°˜μ‘ν•˜μ§€λ§Œ,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정보λ₯Ό μœ μ§€ν•˜κ³  이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²΄κ³„μ μœΌλ‘œ μΆ”λ‘ ν•˜κ±°λ‚˜ ν•™μŠ΅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은 λΆ€μ‘±ν•˜λ‹€. μ΄λŠ” AIκ°€ λ”μš± λ³΅μž‘ν•œ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±°λ‚˜ μΈκ°„μ²˜λŸΌ μƒκ°ν•˜κ²Œ λ§Œλ“€κΈ° μœ„ν•œ 큰 μž₯벽이 λœλ‹€.

μž₯κΈ° 기얡이 ν•΄κ²°λ˜μ§€ μ•ŠμœΌλ©΄, AIλŠ” μ‚¬μš©μžμ™€μ˜ μƒν˜Έ μž‘μš©μ—μ„œ 일관성을 μœ μ§€ν•  수 μ—†λŠ” λ¬Έμ œμ— μ§λ©΄ν•˜κ²Œ λœ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λ™μΌν•œ μ§ˆλ¬Έμ— λŒ€ν•΄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닡변을 μ œκ³΅ν•˜κ±°λ‚˜ μ΄μ „μ˜ λŒ€ν™”λ₯Ό κΈ°μ–΅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LLM의 ꡬ쑰λ₯Ό μ²˜μŒλΆ€ν„° μƒˆλ‘­κ²Œ κ°œλ°œν•  수 μžˆλŠ” κ°€λŠ₯성도 제기되고 μž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΄λŠ” λ§‰λŒ€ν•œ μžμ›κ³Ό μ‹œκ°„μ΄ μ†Œμš”λ˜λŠ” 접근법일 것이닀. μž₯κΈ° 기얡을 효과적으둜 κ΅¬ν˜„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, λ©”λͺ¨λ¦¬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λ‚˜ 데이터 μ €μž₯ 방식을 μž¬κ΅¬μ„±ν•΄μ•Ό ν•  ν•„μš”μ„±μ΄ 생긴닀.

μž₯κΈ° 기얡이 κ°œμ„ λœ AI λͺ¨λΈλ“€μ€ μ—¬λŸ¬ λ°©λ©΄μ—μ„œ ν™œμš©λ  수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개인의 이전 λŒ€ν™”λ‚˜ μ„ ν˜Έλ„λ₯Ό κΈ°μ–΅ν•˜μ—¬ λ§žμΆ€ν˜•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 œκ³΅ν•˜κ±°λ‚˜, νŠΉμ • 업무λ₯Ό κ³„μ†ν•΄μ„œ μˆ˜ν–‰ν•¨μœΌλ‘œμ¨ μž‘μ—… νš¨μœ¨μ„±μ„ κ·ΉλŒ€ν™”ν•  수 μžˆλ‹€. ν˜„μž¬ λ©”μ΄ν”ŒμŠ€ν† λ¦¬μ™€ 같은 κ²Œμž„μ˜ μŠ€νŽ™μ—… 과정을 λͺ¨μ‚¬ν•œ 계산기λ₯Ό ν™œμš©ν•˜μ—¬ 졜적의 캐릭터 쑰합을 μ œμ•ˆν•˜λŠ” μ—μ΄μ „νŠΈμ™€ 같은 μ‚¬λ‘€λŠ” μž₯κΈ° κΈ°μ–΅μ˜ νš¨μš©μ„±μ„ 보여쀀닀.

기쑴의 기술과 비ꡐ할 λ•Œ, μž₯κΈ° 기얡이 νƒ‘μž¬λœ AIλŠ” 더 높은 적응성과 νš¨κ³Όμ„±μ„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GPT-3λ‚˜ κ·Έ μ΄ν›„μ˜ λͺ¨λΈλ“€μ€ λŒ€ν™”μ˜ 일관성을 μœ μ§€ν•˜λŠ” 데 ν•œκ³„κ°€ μžˆλŠ” 반면, μž₯κΈ° 기얡을 기반으둜 ν•œ λͺ¨λΈμ€ μ‚¬μš©μžμ™€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„ 보닀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³ 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λ§Œλ“€μ–΄λ‚Ό 수 μž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ž₯κΈ° 기얡을 톡해 AI의 μ„±λŠ₯을 λ†’μ΄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λ„ λͺ‡ κ°€μ§€ 단점이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λ°©λŒ€ν•œ 데이터와 정보λ₯Ό κΈ°μ–΅ν•˜λŠ” 데 ν•„μš”ν•œ μ €μž₯곡간과 처리 λŠ₯λ ₯은 λΉ„μš©κ³Ό 기술적 ν•œκ³„λ₯Ό μ΄ˆλž˜ν•  수 μžˆλ‹€.

μž₯κΈ° κΈ°μ–΅μ˜ λ„μž… 외에도, λ‹€μ–‘ν•œ AI λͺ¨λΈκ³Ό μ—μ΄μ „νŠΈμ˜ ν˜Έν™˜μ„±λ„ μ€‘μš”ν•œ 고렀사항이닀. AI μ—μ΄μ „νŠΈκ°€ 기쑴의 μ›Ή νˆ΄μ„ 효율적으둜 ν™œ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점은 큰 μž₯점으둜 κΌ½νžˆμ§€λ§Œ, μ΄λŸ¬ν•œ λͺ¨λΈμ€ μ—¬μ „νžˆ νŠΉμ •ν•œ μ œμ•½μ„ 받을 수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νŠΉμ •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언어에 λŒ€ν•œ ν•œκ³„λ₯Ό λŠλ‚„ μˆ˜λ„ 있으며, 이둜 인해 μ‹€μ œ μ‚¬μš© μ‚¬λ‘€μ—μ„œμ˜ 문제 해결에 어렀움을 κ²ͺ을 수 μžˆλ‹€.

ν˜„μž¬ 일반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΄ μ ‘κ·Όν•  수 μžˆλŠ” AI μ—μ΄μ „νŠΈλ“€μ€ λŒ€λΆ€λΆ„ 전문적 지식 없이도 μ‚¬μš©μ΄ κ°€λŠ₯ν•˜μ§€λ§Œ, 이듀 기술이 μ§„ν™”λ˜λ©΄μ„œ 더 λ§Žμ€ κΈ°λŠ₯κ³Ό κ°€λŠ₯성을 κ°–μΆ˜ λͺ¨λΈμ΄ ν•„μš”ν•΄μ§ˆ 것이닀. AI의 λ°œμ „ λ°©ν–₯은 μ΄λŸ¬ν•œ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데 쀑점을 두어야 ν•˜λ©°, μ‹€μ‹œκ°„ ν•™μŠ΅κ³Ό μž¬κ·€μ  κ°œμ„ μ΄ μ΄λ£¨μ–΄μ§€λŠ” λ°©ν–₯으둜 λ‚˜μ•„κ°€μ•Ό ν•œ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°œμ „μ„ 톡해 AGI의 μ‹€ν˜„ κ°€λŠ₯성이 점점 더 κ°€κΉŒμ›Œμ§ˆ κ²ƒμœΌλ‘œ κΈ°λŒ€λœλ‹€.

ν–₯ν›„ AI 기술이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λ°œμ „ν•΄ λ‚˜κ°€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ž₯κΈ° κΈ°μ–΅ 문제의 해결이 무엇보닀 μ€‘μš”ν•΄μ§ˆ 것이닀. AGI κ΅¬ν˜„μ— μžˆμ–΄ κ°€μž₯ 큰 λ¬Έμ œλŠ” 기술적 μž₯λ²½ 뿐만이 μ•„λ‹ˆλΌ 윀리적, μ‚¬νšŒμ  λ¬Έμ œλ„ ν¬ν•¨λœ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AI 기술이 인λ₯˜μ˜ 지속 κ°€λŠ₯ν•œ λ°œμ „μ— κΈ°μ—¬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λ…Έλ ₯ν•˜λŠ” λ°©ν–₯으둜 λ‚˜μ•„κ°€μ•Ό ν•  것이닀. κ²°κ΅­ μ΄λŸ¬ν•œ ν˜μ‹ μ€ 인간과 AIκ°€ ν˜‘λ ₯ν•˜λŠ” μƒˆλ‘œμš΄ 미래λ₯Ό ν˜•μ„±ν•  수 μžˆ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κΈ°νšŒκ°€ 될 것이닀.

제λͺ©: AI λͺ¨λΈ μ„±λŠ₯ 차이와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

AI 기술의 λ°œμ „μ€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ν˜μ‹ μ„ 이끌고 있으며, κ·Έ μ€‘μ—μ„œλ„ μžμ—°μ–΄ 처리(NLP) λΆ„μ•Όκ°€ κ°€μž₯ λ‘λ“œλŸ¬μ§„ μ„±μž₯을 보여주고 μžˆλ‹€. OpenAI의 GPT(Generative Pre-trained Transformer)와 Google's G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