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7μ›” 3일 λͺ©μš”일

AI 기술의 λ°œμ „μ€ ν˜„λŒ€μ™€ μ•žμœΌλ‘œμ˜ μ‚¬νšŒλ₯Ό λ³€ν™”μ‹œν‚€κ³  μžˆλ‹€. 특히 졜근의 μ–Έμ–΄ λͺ¨λΈ, 즉 LLM(λŒ€κ·œλͺ¨ μ–Έμ–΄ λͺ¨λΈ)의 λ°œμ „μ€ 우리의 λΌμ΄ν”„μŠ€νƒ€μΌκ³Ό 업무 방식을 크게 λ³€ν™”μ‹œν‚€κ³  μžˆ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 μ£Όλͺ©ν•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 특히 그둝4와 μ œλ―Έλ‚˜μ΄ 같은 μ΅œμ‹  λͺ¨λΈλ“€μ€ 이 기술의 λ°œμ „μ„ κ°€μ†ν™”ν•˜λŠ” μ£Όμš” μš”μ†Œλ‘œ 자리작고 μžˆλ‹€. 이에 따라 LLM의 μž μž¬μ„±κ³Ό μ‹€μ œ ν™œμš© 사둀, κΈ°μ‘΄ 기술과의 비ꡐ, μž₯단점 등을 ν¬κ΄„μ μœΌλ‘œ μ‚΄νŽ΄λ³΄κ² λ‹€.

졜근 λ‹€μ–‘ν•œ μ–Έμ–΄ λͺ¨λΈλ“€μ΄ λ“±μž₯ν•˜λ©΄μ„œ ν•œνŽΈμœΌλ‘œλŠ” 각 λͺ¨λΈ κ°„μ˜ μ„±λŠ₯ 차이가 λͺ…ν™•ν•΄μ§€κ³  있으며, 그에 따라 μ‚¬μš©μžμ˜ 선택 κΈ°μ€€ λ˜ν•œ λ³€ν™”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그둝4의 개발과 κ΄€λ ¨λœ μ •λ³΄λŠ” ν₯λ―Έλ‘­λ‹€. 그둝4λŠ” 이전 λͺ¨λΈμΈ 그둝3.5보닀 더 λ§Žμ€ 데이터와 μš°μˆ˜ν•œ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„ 톡해 κ°œμ„ λœ μ„±λŠ₯을 보일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λœλ‹€. λ˜ν•œ μ œλ―Έλ‚˜μ΄λŠ” κ΅¬κΈ€μ˜ λ°œμ „λœ κΈ°μˆ μ„ 톡해 λŒ€ν™”ν˜• 인곡지λŠ₯의 역할을 λ”μš± ν™•μž₯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ͺ¨λΈλ“€μ€ λ‹¨μˆœν•œ 질문 응닡을 λ„˜μ–΄ λ³΅μž‘ν•œ μž‘μ—…κΉŒμ§€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을 κ°–μΆ”κ³  μžˆλ‹€.

LLM의 λ°œμ „ λ°°κ²½μ—λŠ” 크게 두 κ°€μ§€ μš”μΈμ΄ μžˆλ‹€. 첫 λ²ˆμ§ΈλŠ” λ°μ΄ν„°μ˜ μ–‘κ³Ό μ§ˆμ΄λ‹€. μˆ˜μ‹­μ–΅ 개의 ν…μŠ€νŠΈ 데이터λ₯Ό ν•™μŠ΅ν•¨μœΌλ‘œμ¨ LLM은 λ‹€μ–‘ν•œ μ£Όμ œμ— λŒ€ν•œ λ°©λŒ€ν•œ 지식을 μΆ•μ ν•˜κ²Œ λœλ‹€. 두 λ²ˆμ§ΈλŠ” λ”₯λŸ¬λ‹ 기술의 λ°œμ „μ΄λ‹€. Transformer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μ™€ 같은 ν˜μ‹ μ μΈ μ•Œκ³ λ¦¬μ¦˜ 덕뢄에 λͺ¨λΈμ€ λ”μš± μ •κ΅ν•˜κ³  효과적으둜 정보λ₯Ό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λ‹€.

이둠적으둜 LLM은 비약적인 λ°œμ „μ„ 이루고 있으며,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μ‹€μ§ˆμ μΈ ν™œμš© 사둀가 μ¦κ°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고객 μ„œλΉ„μŠ€μ—μ„œλŠ” 챗봇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LLM을 μ ‘λͺ©ν•˜μ—¬ 고객 λ¬Έμ˜μ— λŒ€ν•œ μžλ™ 응닡 체계λ₯Ό ꡬ좕할 수 μžˆλ‹€. 이λ₯Ό 톡해 기업은 인건비λ₯Ό μ ˆκ°ν•˜κ³  고객 λŒ€μ‘ 속도λ₯Ό ν–₯μƒμ‹œν‚¬ 수 있으며, 고객 λ§Œμ‘±λ„ λ˜ν•œ λ†’μ•„μ§ˆ 수 μžˆλ‹€.

κ·ΈλŸ¬λ‚˜ LLM의 채택에 μžˆμ–΄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  λͺ‡ κ°€μ§€ μž₯단점이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μž₯μ μœΌλ‘œλŠ” 첫째, μ‹ μ†ν•œ 정보 처리 및 응닡 λŠ₯λ ₯이닀. μ‚¬μš©μžλŠ” λ”μš± λΉ λ₯΄κ³  효율적으둜 ν•„μš”ν•œ 정보λ₯Ό 얻을 수 μžˆλ‹€. λ‘˜μ§Έ, 였λ₯˜ μˆ˜μ • 및 ν•™μŠ΅ λŠ₯λ ₯의 ν–₯상이닀. μ–Έμ–΄ λͺ¨λΈμ΄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λ°œμ „ν•¨μ— 따라 이전 λͺ¨λΈμ˜ ν•œκ³„λ₯Ό κ·Ήλ³΅ν•˜κ³  λ”μš± μ •ν™•ν•œ κ²°κ³Όλ₯Ό λ„μΆœν•  수 μžˆλŠ”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μ•„μ§„λ‹€.

반면 λ‹¨μ μœΌλ‘œλŠ” 편ν–₯μ„±κ³Ό 윀리적 문제λ₯Ό λ“€ 수 μžˆλ‹€. 데이터 ν•™μŠ΅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νŠΉμ •ν•œ νŒ¨ν„΄μ΄λ‚˜ κ²½ν–₯이 강쑰될 수 있으며, 이둜 인해 비합리적인 μ‘λ‹΅μ΄λ‚˜ 차별적인 κ²°κ³Όκ°€ λ°œμƒν•  μœ„ν—˜μ΄ μžˆλ‹€. λ˜ν•œ, LLM이 μƒμ„±ν•˜λŠ” μ½˜ν…μΈ μ˜ 질이 항상 μΌμ •ν•˜μ§€ μ•Šλ‹€λŠ” 점과, 기쑴의 인간 고용 μ‹œμž₯에 λ―ΈμΉ˜λŠ” 뢀정적 영ν–₯을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λ”°λΌμ„œ μ΄λŸ¬ν•œ 기술의 λ°œμ „μ΄ κ°€μ Έμ˜¬ μ‚¬νšŒμ  변화에 λŒ€ν•œ 보닀 깊이 μžˆλŠ” 고민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LLM의 성곡적인 ν™œμš©μ„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‹¨μˆœνžˆ 기술적 츑면뿐만 μ•„λ‹ˆλΌ 윀리적, μ‚¬νšŒμ  μΈ‘λ©΄κΉŒμ§€ μ•„μš°λ₯΄λŠ” 포괄적인 접근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AIκ°€ μƒμ„±ν•˜λŠ” μ½˜ν…μΈ μ˜ μ§„μœ„λ₯Ό κ²€μ¦ν•˜κ±°λ‚˜ 편ν–₯성을 쀄이기 μœ„ν•œ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λ§ˆλ ¨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결둠적으둜, LLM은 우리 μ‚¬νšŒμ—μ„œ λ‹¨μˆœν•œ 도ꡬλ₯Ό λ„˜μ–΄ λ²”μœ„μ˜ ν™•μž₯을 λΆˆλŸ¬μΌμœΌν‚€κ³  μžˆλ‹€. 그둝4와 μ œλ―Έλ‚˜μ΄μ™€ 같은 λͺ¨λΈλ“€μ€ 기술적 진보와 ν•¨κ»˜ μš°λ¦¬κ°€ ν•˜λŠ” 일에 근본적인 λ³€ν™”λ₯Ό κ°€μ Έμ˜¬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λ‹€. λ‹€λ§Œ 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λ₯Ό κΈμ •μ μœΌλ‘œ 받아듀이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기술의 λ°œμ „κ³Ό 그둜 인해 μ΄‰λ°œλ  수 μžˆλŠ” μ‚¬νšŒμ  λ³€ν™”λ₯Ό κ· ν˜• 있게 μ‘°λͺ…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ν–₯ν›„ LLM κΈ°μˆ μ€ 더 λ§Žμ€ μ‚¬λžŒλ“€μ—κ²Œ μƒˆλ‘œμš΄ 기회λ₯Ό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μ„ 것이닀. 인곡지λŠ₯의 λ°œμ „μ΄ κ°€μ Έμ˜¬ 이점과 λ¬Έμ œμ μ„ λͺ¨λ‘ μΈμ§€ν•˜κ³  μ „λž΅μ μœΌλ‘œ μ ‘κ·Όν•¨μœΌλ‘œμ¨ μš°λ¦¬λŠ” 더 λ‚˜μ€ 미래둜 λ‚˜μ•„κ°ˆ 수 μžˆμ„ 것이닀.

AI의 λ°œμ „κ³Όν–₯ν›„ 전망

AI 기술, 특히 기계 ν•™μŠ΅κ³Ό μžμ—°μ–΄ μ²˜λ¦¬μ— μžˆμ–΄ ν˜„μž¬ μš°λ¦¬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κΈ°λ‘œμ— μ„œ μžˆλ‹€. 특히 OpenAI의 GPT μ‹œλ¦¬μ¦ˆμ™€ κ΅¬κΈ€μ˜ Gemini μ‹œλ¦¬μ¦ˆλŠ” 각각의 νŠΉμ„±κ³Ό μ„±λŠ₯으둜 μ£Όλͺ©μ„ λ°›κ³  μžˆλ‹€. 이런 μ‹œλŒ€μ  λ³€ν™”λŠ” λ‹¨μˆœνžˆ 기술의 λ°œμ „μ„ λ„˜μ–΄ 인λ₯˜μ˜ μ‚Ά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