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8μ›” 3일 μΌμš”μΌ

λ”₯λŸ¬λ‹κ³Ό AI의 ν–₯ν›„ λ°œμ „μ— λŒ€ν•œ λ…Όμ˜

AI 기술, 특히 λ”₯λŸ¬λ‹μ„ 기반으둜 ν•œ μ–Έμ–΄ λͺ¨λΈ(LLM: Large Language Model)의 λ°œμ „μ€ 졜근 λͺ‡ λ…„κ°„ λˆˆλΆ€μ‹  μ„±μž₯을 보여왔닀. κ·ΈλŸ¬λ‚˜ μ΄λŸ¬ν•œ 기술의 λ°œμ „ 속도와 ν•œκ³„μ— λŒ€ν•œ λ‹€μ–‘ν•œ 의견과 λ…Όμ˜κ°€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이 λ¦¬ν¬νŠΈμ—μ„œλŠ” LLM이 인곡지λŠ₯의 일반 μ§€λŠ₯(AGI: 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)으둜 λ°œμ „ν•  수 μžˆλŠ” κ°€λŠ₯μ„±κ³Ό ν˜„μž¬μ˜ ν•œκ³„, 그리고 μ•žμœΌλ‘œμ˜ 전망을 ꡬ체적인 사둀와 ν•¨κ»˜ κ²€ν† ν•˜κ² λ‹€.

ν˜„μž¬ LLM의 λ°œμ „ 상황에 λŒ€ν•œ νŒλ‹¨μ€ 무쑰건 긍정적이지 μ•Šλ‹€. λ§Žμ€ μ—°κ΅¬μžλ“€κ³Ό 전문가듀이 LLM이 AGI둜 λ°œμ „ν•˜κΈ°μ—λŠ” μ—¬μ „νžˆ λ§Žμ€ 벽에 λΆ€λ”ͺ히고 μžˆλ‹€κ³  ν‰κ°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특히 LLM의 ꡬ쑰적 ν•œκ³„μ™€ μž₯기좔둠에 λŒ€ν•œ 뢀쑱이 κ΄€μ°°λ˜κ³  있으며, μ΄λŠ” μˆ˜ν•™μ  문제 ν•΄κ²°μ΄λ‚˜ κ³ λ„μ˜ 창의적 μž‘μ—…μ„ μš”κ΅¬ν•˜λŠ” λ¬Έμ œμ—μ„œ λ‘λ“œλŸ¬μ§„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μž‘μ—…μ—μ„œ LLM의 μ„±λŠ₯이 λˆˆμ— λ„κ²Œ ν–₯μƒλ˜μ—ˆμ§€λ§Œ, μ—¬μ „νžˆ λͺ…ν™•ν•œ μ§€μΉ¨μ΄λ‚˜ νŠΉμ • κ·œμΉ™μ— 따라 λ³€ν™”λ₯Ό μš”κ΅¬ν•˜λŠ” κ²½μš°μ—λŠ” μ‚¬μš©μžμ˜ κΈ°λŒ€μ— λ―ΈμΉ˜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κ²½ν–₯이 μžˆλ‹€.

κ·ΈλŸΌ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 LLM을 ν™œμš©ν•œ λ‹€μ–‘ν•œ μ‘μš© 사둀가 μ¦κ°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½”λ”©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LLM 기반의 도ꡬ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기업듀이 λŠ˜μ–΄λ‚˜κ³  있으며, μ΄λŠ” 개발자의 생산성을 κ·ΉλŒ€ν™”ν•  수 μžˆλŠ” κ°€λŠ₯성을 보여쀀닀. GPT-3와 κ·Έ 후속 버전듀은 μ½”λ”© μžλ™ν™”, 버그 μˆ˜μ •, μ½”λ“œ μ„€λͺ… 등을 ν™œμš©ν•΄ μ„±κ³Όλ₯Ό λ‚΄κ³ 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κΈ°μˆ λ“€μ€ 일뢀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λŠ” 맀우 μœ μš©ν•˜κ²Œ μž‘μš©ν•˜κ³  μžˆμ§€λ§Œ,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—μ„œλŠ” μ—¬μ „νžˆ λΆ€μ‘±ν•œ μ •ν™•μ„±κ³Ό 일관성 문제λ₯Ό 지적받고 μžˆλ‹€. μ‹€μ œλ‘œ λ§Žμ€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΄ AI에 μ˜μ‘΄ν•˜μ—¬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κ°œλ°œμ„ μ§„ν–‰ν•˜λ©΄μ„œ λ§ˆμ£Όν•˜λŠ” λ¬Έμ œλŠ”,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˜ 'κΈ°μ–΅' λΆ€μ‘±μœΌλ‘œ 인해 λ°œμƒν•˜λŠ” 였λ₯˜λ“€μ΄λ‹€.

μ΄λŸ¬ν•œ λ¬Έμ œμ— λŒ€ν•œ ν•΄κ²°μ±…μœΌλ‘œλŠ” LLM 외에도 λ‹€μ–‘ν•œ κΈ°μˆ λ“€μ΄ μ†Œκ°œλ˜κ³ 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 „λ¬Έμ μœΌλ‘œ μ„€κ³„λœ IDE(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)μ™€μ˜ 톡합을 톡해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„ ν–₯μƒμ‹œν‚€κ³ , 버전 관리λ₯Ό 보닀 λͺ…ν™•νžˆ ν•  수 μžˆλŠ” λ°©μ•ˆμ΄ 고렀되고 μžˆλ‹€. 이처럼 κΈ°μ‘΄ 기술과의 연계λ₯Ό 톡해 λ”₯λŸ¬λ‹ λͺ¨λΈμ˜ ν•œκ³„λ₯Ό 보완해 λ‚˜κ°€λŠ” λ°©ν–₯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LLM의 λ°œμ „ λ°©ν–₯에 μžˆμ–΄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 쀑 ν•˜λ‚˜λŠ” λ°μ΄ν„°μ„Όν„°μ˜ λ°œμ „μ΄λ‹€. λ°μ΄ν„°μ„Όν„°μ˜ 규λͺ¨μ™€ 처리 λŠ₯λ ₯이 ν–₯상됨에 따라 더 λ³΅μž‘ν•˜κ³  λ°©λŒ€ν•œ ν•™μŠ΅μ„ κ°€λŠ₯ν•˜κ²Œ ν•œλ‹€. μ΄λŠ” LLM이 ν›ˆλ ¨ν•  수 μžˆλŠ” λ°μ΄ν„°μ˜ 양을 늘리고, 더 λ‚˜μ•„κ°€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—μ„œμ˜ μ‘μš© κ°€λŠ₯성을 λ†’μ΄λŠ” 데 κΈ°μ—¬ν•  것이닀. κ·ΈλŸ¬λ‚˜ μ—¬κΈ°μ—μ„œμ˜ λ¬Έμ œλŠ” 지속 κ°€λŠ₯ν•œ μ—λ„ˆμ§€ μ†ŒλΉ„μ™€ νƒ„μ†Œ 발자ꡭ λ¬Έμ œμ΄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기술 λ°œμ „μ΄ 지속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μ—λ„ˆμ§€ 효율적인 섀계와 운영이 ν•„μˆ˜μ μ΄λ‹€.

결둠적으둜, LLM은 ν˜„μž¬λ‘œμ„œ AGI의 μˆ˜μ€€μ— λ„λ‹¬ν•˜κΈ°μ—λŠ” μ—¬λŸ¬ ν•œκ³„μ μ΄ μ‘΄μž¬ν•˜μ§€λ§Œ, μΌμ •ν•œ μ˜μ—­μ—μ„œ 인곡지λŠ₯ μ—°κ΅¬μžμ™€ κ°œλ°œμžλ“€μ—κ²Œ 맀우 μœ μš©ν•œ λ„κ΅¬λ‘œ 자리 작고 μžˆλ‹€. μ•žμœΌλ‘œ 이 기술이 μ–΄λ–»κ²Œ λ°œμ „ν•˜κ³ , 기쑴의 ν”„λ ˆμž„μ›Œν¬μ™€ κ²°ν•©ν•˜μ—¬ 우리의 μƒν™œμ— μ–΄λ–€ 영ν–₯을 미칠지에 λŒ€ν•œ κΈ°λŒ€κ°€ 컀지고 μžˆλ‹€. AI의 지속 κ°€λŠ₯ν•œ λ°œμ „μ„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기술적 ν•œκ³„λ₯Ό μΈμ‹ν•˜κ³  이λ₯Ό κ·Ήλ³΅ν•˜κΈ° μœ„ν•œ 연ꡬ와 λ…Έλ ₯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AI 기술이 λ”μš± μ§„ν™”ν•΄ λ‚˜κ°„λ‹€λ©΄, μš°λ¦¬λŠ” κ·Έ ν˜œνƒμ„ 보닀 널리 λˆ„λ¦΄ 수 μžˆμ„ 것이며, μ΄λŠ” 인λ₯˜ λ°œμ „μ— 큰 κΈ°μ—¬λ₯Ό ν•  κ²ƒμœΌλ‘œ κΈ°λŒ€λœλ‹€.

AI와 λ°˜λ„μ²΄ 기술의 관계, 그리고 그듀이 맞물렀 λ°œμ „ν•˜λŠ” 과정은 μƒν˜Έμž‘μš©κ³Ό μ§„ν™”μ˜ 볡합적인 과정을 톡해 이루어지고 μžˆλ‹€. 졜근의 개발 동ν–₯κ³Ό λΉ„νŒμ  μ‹œκ°μ€ μ£Όλͺ©ν•  λ§Œν•œ 주제λ₯Ό ν˜•μ„±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λ°˜λ„μ²΄ 기술, 특히 GPU의 λ°œμ „μ€ AI 기술의 핡심을 이룬닀. κ·ΈλŸ¬λ‚˜ μ΄λŸ¬ν•œ 기술의 지속적인 진화에 λŒ€ν•œ μš°λ €λ„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μ‹œμž₯의 κΈ‰μ†ν•œ 변화와 ν•¨κ»˜ λ‚˜νƒ€λ‚œ λ‹€μ†Œ 비관적인 μ‹œκ°μ€ GPU의 감가상각 기간이 λŠ˜μ–΄λ‚¬λ‹€λŠ” μ£Όμž₯에 κΈ°μ΄ˆ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λŒ€κ·œλͺ¨ κΈ°μ—…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