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8μ›” 23일 ν† μš”μΌ

λ‘±μ»¨ν…μŠ€νŠΈμ™€ AI의 미래

AI의 λ°œμ „μ€ μ˜ˆμΈ‘ν•  수 μ—†λŠ” μ†λ„λ‘œ μ§„ν–‰λ˜κ³  있으며, 졜근 λ§Žμ€ 관심을 λ°›κ³  μžˆλŠ” κ°œλ… 쀑 ν•˜λ‚˜κ°€ λ°”λ‘œ 'λ‘±μ»¨ν…μŠ€νŠΈ'이닀. λ‘±μ»¨ν…μŠ€νŠΈλž€ μ§„ν™”λœ μ–Έμ–΄ λͺ¨λΈλ“€μ΄ λ°©λŒ€ν•œ μ–‘μ˜ 정보λ₯Ό κΈ°μ–΅ν•˜κ³  ν™œμš©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을 λ§ν•˜λ©°, μ΄λŠ” 특히 μ†Œμ„€, μ›Ήνˆ°, λ“œλΌλ§ˆμ™€ 같은 μ½˜ν…μΈ  μ°½μž‘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맀우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  수 μžˆλ‹€. λ³Έ λ¦¬ν¬νŠΈμ—μ„œλŠ” λ‘±μ»¨ν…μŠ€νŠΈμ˜ μ€‘μš”μ„±, κ·Έ κ΅¬ν˜„ κ°€λŠ₯μ„±, 그리고 κ΄€λ ¨ μ˜ˆμ‹œλ“€μ„ 톡해 AI의 λ°œμ „ λ°©ν–₯을 μ „λ§ν•˜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

AI의 λ‘±μ»¨ν…μŠ€νŠΈλŠ” λ‹¨μˆœν•œ κΈ°μ–΅λ ₯을 λ„˜μ–΄μ„œ μΈκ°„μ˜ μž₯κΈ° 기얡을 λͺ¨λ°©ν•˜λŠ” 것이 λͺ©ν‘œλ‹€. ν˜„μž¬μ˜ AI λͺ¨λΈμ€ λŒ€λΆ€λΆ„ 짧은 λŒ€ν™”μ—μ„œμ˜ λ¬Έλ§₯을 μ΄ν•΄ν•˜λŠ” 데 λ›°μ–΄λ‚œ μ„±λŠ₯을 보이고 μžˆμ§€λ§Œ, κ·Έ λ²”μœ„κ°€ μ œν•œμ μ΄λ‹€. 특히, μ†Œμ„€μ΄λ‚˜ λ“œλΌλ§ˆμ™€ 같은 μž₯기적인 이야기 κ΅¬μ„±μ—μ„œλŠ” μ΄λŸ¬ν•œ ν•œκ³„κ°€ λ‘λ“œλŸ¬μ§€κ²Œ λ‚˜νƒ€λ‚œλ‹€. λ…μžλŠ” λ³΅μž‘ν•œ ν”Œλ‘―κ³Ό 캐릭터 κ°„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„ 톡해 이야기에 λͺ°μž…ν•˜λ©°, μ΄λŸ¬ν•œ μš”μ†ŒλŠ” 인지적 λΆˆμ—°μ†μ„±μ„ μˆ˜λ°˜ν•œλ‹€. AIκ°€ μ΄λŸ¬ν•œ λ‚΄μš©μ„ 잘 κΈ°μ–΅ν•˜κ³  λ°˜λ³΅ν•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을 κ°–μΆ˜λ‹€λ©΄, μ°½μž‘μ˜ 질뿐만 μ•„λ‹ˆλΌ νš¨μœ¨μ„±λ„ 크게 ν–₯상될 것이닀.

λ‘±μ»¨ν…μŠ€νŠΈμ˜ λ°œμ „μ„ μœ„ν•΄ AI λͺ¨λΈμ€ 더 λ§Žμ€ 데이터λ₯Ό ν™œμš©ν•˜μ—¬ ν›ˆλ ¨λ˜μ–΄μ•Ό ν•˜λ©°, μ΄λ•Œ ν™œμš©λ  수 μžˆλŠ” μ£Όμš” 기술 쀑 ν•˜λ‚˜λŠ” 'μ–΄ν…μ…˜ λ©”μ»€λ‹ˆμ¦˜'이닀. 2017λ…„ λ°œν‘œλœ "Attention Is All You Need" λ…Όλ¬Έμ—μ„œ μ†Œκ°œλœ μ–΄ν…μ…˜ λ©”μ»€λ‹ˆμ¦˜μ€ μžμ—°μ–΄ 처리(NLP)μ—μ„œ ν˜„μž¬ κ°€μž₯ 성곡적인 기법 쀑 ν•˜λ‚˜λ‘œ μžλ¦¬μž‘μ•˜λ‹€. μ‚Όμ΄Œμ΄λΌ λΆˆλ¦¬λŠ” 기쑴의 RNN(μˆœν™˜ 신경망)κ³Ό LSTM(μž₯κΈ° 단기 κΈ°μ–΅ λ„€νŠΈμ›Œν¬)에 λΉ„ν•΄ 훨씬 더 κΈ΄ λ¬Έλ§₯을 μœ μ§€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 νš¨μœ¨μ μ΄λ‹€.

그런데, μ΄λŸ¬ν•œ 기술이 μ‹€μƒν™œμ— 적용될 수 μžˆλŠ”μ§€λŠ” 두고봐야 ν•œλ‹€. 특히, μƒˆλ‘­κ²Œ μ œμ•ˆλœ λͺ¨λΈμ΄ 기쑴의 λͺ¨λΈκ³Ό ν˜Έν™˜λ˜μ§€ μ•Šκ±°λ‚˜, μ‹€μ œλ‘œ μ›Ήμ†Œμ„€μ΄λ‚˜ λ‹€μ–‘ν•œ μ½˜ν…μΈ μ— μ μš©ν•  수 μ—†κ²Œ 될 경우, κΈ°λŒ€ν•œ 효과λ₯Ό λ³Ό 수 μ—†κ²Œ λœλ‹€. μ΄λŠ” AI λͺ¨λΈμ΄ κ³ μœ ν•œ 문체와 μŠ€νƒ€μΌμ„ μœ μ§€ν•΄μ•Ό ν•˜λ©°, λ…μž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감성과 λΆ„μœ„κΈ°λ₯Ό μ „λ‹¬ν•˜λŠ” 데에도 μœ λ…ν•΄μ•Ό 함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λ‘±μ»¨ν…μŠ€νŠΈκ°€ ꡬ체화될 경우, μ΄λŸ¬ν•œ μž₯κΈ° κΈ°μ–΅μ˜ ν•„μš”λŠ” λ”μš± 강쑰될 것이며, 특히 μž₯λ₯΄ λ¬Έν•™μ΄λ‚˜ 세계관이 λ³΅μž‘ν•œ λ§Œν™”,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 λ“±μ˜ μ½˜ν…μΈ μ—μ„œ AI의 역할은 λ”μš± μ€‘μš”ν•΄μ§ˆ 것이닀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κ³ μ „ νŒνƒ€μ§€ 세계관을 κ΅¬μ„±ν•˜λŠ” 경우, κ·Έ μ„Έκ³„μ˜ λͺ¨λ“  μ„€μ •κ³Ό κ·œμΉ™μ„ μΌκ΄€λ˜κ²Œ μœ μ§€ν•˜λŠ” 것이 ν•„μˆ˜μ μ΄λ‹€. 이와 같은 역할을 AIκ°€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λ‹€λ©΄, λ…μžλŠ” 더 깊이 μžˆλŠ” κ²½ν—˜μ„ 톡해 λ”μš± λͺ°μž…ν•  수 μžˆμ„ 것이닀.

기술적 전망 외에도, λ‘±μ»¨ν…μŠ€νŠΈ κ΅¬ν˜„μ— λ”°λ₯Έ μž₯점과 단점도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μž₯μ μœΌλ‘œλŠ”, λ”μš± μΌκ΄€λœ μŠ€ν† λ¦¬λΌμΈκ³Ό 깊이 μžˆλŠ” 캐릭터 개발이 κ°€λŠ₯ν•΄μ§ˆ 것이며, 였랜 μ‹œκ°„ λ™μ•ˆ λ™μΌν•œ 섀정을 μœ μ§€ν•˜λ©΄μ„œλ„ 이야기λ₯Ό μ „κ°œν•  수 μžˆλŠ” κ°€λŠ₯성이 열릴 것이닀. 반면, λ‹¨μ μœΌλ‘œλŠ” AIκ°€ μƒμ„±ν•œ μ½˜ν…μΈ κ°€ μ§€λ‚˜μΉ˜κ²Œ κ·œμΉ™μ μ΄λ‚˜ 반볡적일 수 있으며, μΈκ°„μ˜ 창의적인 μš”μ†Œκ°€ 결여될 μœ„ν—˜μ„±μ΄ μžˆλ‹€. 특히, AIκ°€ μƒμ„±ν•œ 이야기가 λ„ˆλ¬΄ κ³„μ‚°μ μ΄κ±°λ‚˜ 경직된 ν˜•μ‹μ΄ λœλ‹€λ©΄ 였히렀 λ…μžμ˜ ν₯λ―Έλ₯Ό μžƒκ²Œ ν•  수 μžˆλ‹€.

아직 κ±°λ‘ λ˜μ§€ μ•Šμ€ κ³ λ € 사항 쀑 ν•˜λ‚˜λŠ” AI의 윀리적 츑면이닀. AIκ°€ λ§Œλ“€μ–΄λ‚Έ μ½˜ν…μΈ κ°€ 기쑴의 클리셰λ₯Ό λ°˜λ³΅ν•˜κ±°λ‚˜ 문화적 κ³ μœ μ„±μ„ λ¬΄μ‹œν•˜λŠ” 경우, μ΄λŠ” λ‹€μ–‘μ„±κ³Ό μ°½μ˜μ„±μ„ ν•΄μΉ˜λŠ” κ²°κ³Όλ₯Ό μ΄ˆλž˜ν•  수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이유둜, AIλŠ” ν˜μ‹ μ μΈ μ°½μž‘ λ„κ΅¬λ‘œ ν™œμš©λ˜μ–΄μ•Ό ν•˜λ©°, κ·Έ 결과물은 μΈκ°„μ˜ 감독 μ•„λž˜μ—μ„œ 이루어져야 ν•  것이닀.

결둠적으둜, λ‘±μ»¨ν…μŠ€νŠΈλŠ” AI의 λ°œμ „ λ°©ν–₯을 μ œμ‹œν•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μ΄λ©°, 이둜 인해 μ½˜ν…μΈ  μƒμ„±μ˜ λ―Έλž˜λŠ” λ”μš± ν’λΆ€ν•΄μ§ˆ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λœ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΄λŸ¬ν•œ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Έκ°„μ˜ μ°½μ˜μ„±κ³Ό 감성을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˜λ©°, AIκ°€ μƒμ„±ν•˜λŠ” μ½˜ν…μΈ μ˜ ν’ˆμ§ˆμ„ 높이기 μœ„ν•΄ 지속적인 연ꡬ와 개발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ν–₯ν›„ AIκ°€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λŠ” κΈ°νšŒμ™€ ν˜μ‹ μ€ λ¬΄κΆλ¬΄μ§„ν•˜λ©°, 특히 λ¬Έν•™ 및 예술 λΆ„μ•Όμ—μ„œμ˜ λ³€ν™”λŠ” 맀우 ν₯미둜운 일이 될 것이닀.

AI의 ν˜„μž¬μ™€ 미래: ꡬ글과 OpenAI의 경쟁 양상

AI 기술의 λ°œμ „μ€ ν˜„λŒ€ μ‚¬νšŒμ˜ λ‹€μ–‘ν•œ 뢄야에 큰 영ν–₯을 미치고 있으며, 이에 따라 ꡬ글과 OpenAI와 같은 기업듀은 κΈ‰κ²©ν•œ κ²½μŸμ„ 벌이고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κ²½μŸμ€ λ‹¨μˆœνžˆ μ œν’ˆμ˜ μ„±λŠ₯을 λ„˜μ–΄μ„œ, 인곡지λŠ₯의 미래 λ°©ν–₯성을 κ²°μ •ν•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λ‘œ μž‘μš©ν•˜κ³  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