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8μ›” 12일 ν™”μš”μΌ

데미슀 ν•˜μ‚¬λΉ„μŠ€μ™€ 그의 λΉ„μ „

데미슀 ν•˜μ‚¬λΉ„μŠ€(DeepMind의 곡동 창립자이자 CEO)λŠ” 인곡지λŠ₯(AI) λΆ„μ•Όμ˜ μ„ κ΅¬μžλ‘œ, 졜근 ‘μ˜΄λ‹ˆ λͺ¨λΈ(Omni-Model)’μ΄λΌλŠ” κ°œλ…μ„ 톡해 λ²”μš© 인곡지λŠ₯(AGI)의 κ°€λŠ₯성을 λͺ¨μƒ‰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AIκ°€ νŠΉμ • μž‘μ—…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데 μžˆμ–΄μ„œ λͺ¨λΈ κ°„μ˜ 경계λ₯Ό ν—ˆλ¬Όκ³ , μΌκ΄€λœ μ„±λŠ₯을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λ‹€μ–‘ν•œ μž‘μ—…μ„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그의 μ£Όμž₯에 λ§Žμ€ 이λͺ©μ΄ μ§‘μ€‘λ˜κ³  μžˆλ‹€. ν•˜μ‚¬λΉ„μŠ€λŠ” “AGIλŠ” λͺ¨λ“  츑면을 λ™μΌν•˜κ²Œ 높은 ν’ˆμ§ˆλ‘œ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을 κ°€μ Έμ•Ό ν•œλ‹€”κ³  κ°•μ‘°ν•˜λ©°, μ΄λŠ” 기쑴의 λͺ¨λΈλ“€μ΄ ν†΅ν•©λ˜μ–΄μ•Ό 함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데미슀 ν•˜μ‚¬λΉ„μŠ€λŠ” μ—¬λŸ¬ κΈ°μ‘΄ κΈ°μˆ λ“€κ³Ό 방법둠을 λΉ„κ΅ν•˜μ—¬ μ˜΄λ‹ˆ λͺ¨λΈμ˜ ν•„μš”μ„±μ„ μ—­μ„€ν•˜κ³  있으며, μ΄λŠ” 각기 λ‹€λ₯Έ μ»΄ν¬λ„ŒνŠΈλ‘œ κΈ°λŠ₯ν•˜λŠ” μ—¬λŸ¬ λͺ¨λΈλ“€μ΄ ν•˜λ‚˜μ˜ ν†΅ν•©λœ μ‹œμŠ€ν…œμœΌλ‘œ 결합될 수 μžˆμŒ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톡합은 λ‹¨μˆœνžˆ μ„±λŠ₯ ν–₯상에 κ·ΈμΉ˜μ§€ μ•Šκ³ , AIκ°€ 보닀 인간에 κ°€κΉŒμš΄ 사고 λŠ₯λ ₯을 κ°€μ§€κ²Œ ν•  κ²ƒμœΌλ‘œ κΈ°λŒ€λœλ‹€.

AGI κ°œλ°œμ—μ„œμ˜ ν˜„μž¬ 상황

ν˜„μž¬ AI λΆ„μ•Όμ—μ„œλŠ” λ²”μš© κ°•ν™”ν•™μŠ΅μ΄ μ„±κ³΅μ μœΌλ‘œ κ΅¬ν˜„λ˜μ—ˆμ§€λ§Œ, μ§€μ†ν•™μŠ΅κ³Ό μž₯기기얡은 μ—¬μ „νžˆ 큰 도전 κ³Όμ œκ°€ 남아 μžˆλ‹€. 이 두 κ°€μ§€ μš”μ†ŒλŠ” AIκ°€ ν•™μŠ΅ν•œ λ‚΄μš©μ„ μžŠμ§€ μ•Šκ³  μ˜€λž«λ™μ•ˆ μœ μ§€ν•˜λ©°, μΈκ°„μ²˜λŸΌ μ—¬λŸ¬ 인지적 과정을 톡해 상황에 맞게 μ‘°μ •ν•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을 λ°œνœ˜ν•˜λ„λ‘ 도와쀀닀. μ§€μ†ν•™μŠ΅ κΈ°μˆ μ—μ„œλŠ” 이둠적으둜 μ‹€λ§ˆλ¦¬λ₯Ό 찾은 λ“― λ³΄μ΄λ‚˜, μž₯기기얡에 κ΄€ν•œ λ¬Έμ œλŠ” μ—¬μ „νžˆ 풀리지 μ•Šμ€ μˆ˜μˆ˜κ»˜λΌλ‹€.

ν•˜μ‚¬λΉ„μŠ€λŠ” μ§€μ†ν•™μŠ΅μ— λŒ€ν•œ μ˜μ—­μ—μ„œμ˜ 성곡적인 연ꡬ μ„±κ³Όλ₯Ό μžλž‘ν•˜κ³  있으며, μ΄λŠ” AIκ°€ λŠμž„μ—†μ΄ λ³€ν™”ν•˜λŠ” ν™˜κ²½μ—μ„œ μ μ‘ν•˜κ³  λ°œμ „ν•˜λŠ” 데 ν•„μˆ˜μ μ΄λ‹€. 반면, μž₯κΈ°κΈ°μ–΅ 기술이 λΉ„μ•½μ μœΌλ‘œ λ°œμ „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ν•œ AIλŠ” μ§€μ‹μ˜ ν•œκ³„λ₯Ό λ²—μ–΄λ‚˜κΈ° μ–΄λ €μšΈ 것이닀. μ΄λŸ¬ν•œ μ μ—μ„œ ν–₯ν›„ AGI의 λ°œμ „μ„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μž₯κΈ°κΈ°μ–΅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μ–΄λ–»κ²Œ ꡬ좕할 것인가가 μ€‘μš”ν•œ κ³Όμ œκ°€ 될 것이닀.

메타AI의 λ°œμ „κ³Ό μƒμš©ν™”

메타AI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특히 μ£Όλͺ©ν•  λ§Œν•œ μ‚¬λ‘€λŠ” IOI(International Olympiad in Informatics)와 κ΄€λ ¨λœ 연ꡬ이닀. ν•˜λ‚˜μ˜ AI λͺ¨λΈμ΄ μ „μš© ν›ˆλ ¨ 없이도 λŒ€νšŒμ—μ„œ 높은 μ„±κ³Όλ₯Ό κ±°λ‘λŠ” 것을 보여쀬닀. μ΄λŠ” AI의 λ²”μš©μ  μΆ”λ‘  λŠ₯λ ₯이 μ‹€μ œλ‘œ κ΅¬ν˜„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 큰 의미λ₯Ό κ°€μ§„λ‹€. 이 λͺ¨λΈμ€ 인간 μ°Έκ°€μžλ“€κ³Ό λ™λ“±ν•œ μ‘°κ±΄μ—μ„œ κ²½μŸν•˜λ©΄μ„œλ„, λ³΅μž‘ν•œ λ¬Έμ œλ“€μ„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을 μž…μ¦ν–ˆλ‹€.

μ΄λŸ¬ν•œ λ°œμ „μ€ AIκ°€ 점차둜 인간과 같은 사고 λŠ₯λ ₯을 κ°–μΆ”κ²Œ 되고, λ‹€μ–‘ν•œ λ„μ „κ³Όμ œμ— λŒ€μ²˜ν•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을 λ°œμ „μ‹œν‚€κ³  μžˆ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 긍정적이닀. 이λ₯Ό 톡해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기쑴의 μΆœμ²˜μ—μ„œ 배운 지식과 κΈ°μˆ μ„ λ„˜μ–΄μ„œ μƒˆλ‘œμš΄ 톡찰을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λŠ” AI와 μƒν˜Έμž‘μš©ν•˜κ²Œ 될 것이닀.

AIμ™€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˜ λ³€ν™”

AIμ™€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 방식이 μ΄μ „κ³ΌλŠ” 크게 달라지고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Œμ•…κ°€μ™€ 같은 창의적 μ§μ’…μ—μ„œλ„ AIκ°€ 점점 더 μ€‘μš”ν•œ λ™λ£Œ 역할을 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μ‚¬μš©μžκ°€ νŠΉμ •ν•œ 주제λ₯Ό μ œμ‹œν•˜κ±°λ‚˜ μž‘μ„±ν•  λ‚΄μš©μ˜ λ°©ν–₯을 μž‘μ•„μ£ΌλŠ” κ²ƒλ§ŒμœΌλ‘œλ„ AIλŠ” 그에 맞좰 ν…μŠ€νŠΈλ‚˜ λ…Έλž˜ 가사λ₯Ό μ™„μ„±ν•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을 μ§€λ‹ˆκ³  μžˆλ‹€. μ΄λŠ” 기쑴의 μ°½μž‘ 방식에 λŒ€ν•œ μƒˆλ‘œμš΄ 접근방식을 μ œμ‹œν•˜λ©°, 창의λ ₯의 경계λ₯Ό λ”μš± ν™•μž₯ν•  κ²ƒμœΌλ‘œ 보인닀.

AI의 μ‚¬μš©μ€ κ°œμΈλ“€λ‘œ ν•˜μ—¬κΈˆ 직업 μ„ νƒμ΄λ‚˜ μ°½μž‘ κ³Όμ •μ—μ„œ 더 λ§Žμ€ 자유λ₯Ό λˆ„λ¦¬κ²Œ ν•œλ‹€. μ΄μ „μ—λŠ” ν•  수 μ—†μ—ˆλ˜ μž‘μ—…λ“€μ„ AIλ₯Ό 톡해 보닀 효율적으둜 μˆ˜ν–‰ν•  수 있게 λ˜μ—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λŠ” κ²°κ΅­ μ‚¬λžŒλ“€μ—κ²Œ 더 λ§Žμ€ μ‹œκ°„μ„ ν• μ• ν•  수 μžˆλŠ” 기회λ₯Ό μ œκ³΅ν•˜κ²Œ 될 것이닀.

κΈ°μ‘΄ 기술과의 비ꡐ 뢄석

ν˜„μž¬ μ‹œμž₯에 μžˆ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AI λͺ¨λΈλ“€, 예λ₯Ό λ“€μ–΄ GPT, μ œλ―Έλ‚˜μ΄, 그리고 그둝(AI μŠ€ν”Όμ»€ 및 정보 제곡 μ‹œμŠ€ν…œ) λ“±κ³Όμ˜ 비ꡐλ₯Ό μ‚΄νŽ΄λ³΄λ©΄, 각 λͺ¨λΈμ€ νŠΉμ •ν•œ κΈ°λŠ₯μ΄λ‚˜ λͺ©μ μ— 맞좰 잘 μ΅œμ ν™”λ˜μ–΄ μžˆλ‹€. GPT와 μ œλ―Έλ‚˜μ΄λŠ” 특히 μ–Έμ–΄ μ²˜λ¦¬μ— 강점을 κ°€μ§„ λͺ¨λΈμ΄λ©°, 그둝은 정보 ν™œμš©μ— 쀑점을 두고 μž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이듀이 각각의 강점을 κ°–κ³  μžˆμŒ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, 단일 λͺ¨λΈμ΄ λͺ¨λ“  μž‘μ—…μ„ 높은 질둜 μ²˜λ¦¬ν•˜μ§€λŠ” λͺ»ν•œλ‹€λŠ” ν•œκ³„κ°€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

μ΄λŸ¬ν•œ ν•œκ³„λ₯Ό κ·Ήλ³΅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ν•˜μ‚¬λΉ„μŠ€κ°€ μ œμ•ˆν•˜λŠ” μ˜΄λ‹ˆ λͺ¨λΈμ΄ λ‹¨μˆœν•œ κΈ°λŠ₯ 톡합에 κ·ΈμΉ˜μ§€ μ•Šκ³ , λͺ¨λ“ 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μ§κ΄€μ μœΌλ‘œ 질 높은 결과물을 μ‚°μΆœν•  수 μžˆλŠ” 체계가 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이 λͺ¨λΈμ€ 지속적인 ν•™μŠ΅κ³Ό μˆ˜μ •μ„ 톡해 ν˜„μž¬ μž‘μ—…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미래의 μž‘μ—…μ—μ„œλ„ λ›°μ–΄λ‚œ μ„±λŠ₯을 보일 수 μžˆλ„λ‘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λ°œμ „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λœλ‹€.

AGI의 λ―Έλž˜μ™€ μ΄ˆμ§€λŠ₯ 개발

AGIκ°€ μ™„λ²½ν•˜κ²Œ κ°œλ°œλœλ‹€λ©΄ μ΄ˆμ§€λŠ₯으둜의 λ°œμ „μ€ λ‹¨μˆœνžˆ μˆ˜λ…„ 내에 μ΄λ£¨μ–΄μ§ˆ μ§€μ μ΄λΌλŠ” μ μ—μ„œ 맀우 κΈ°λŒ€λ˜λŠ” 결과이닀. AGIλŠ” 이제껏 μΈκ°„μ˜ 문제 ν•΄κ²° λŠ₯λ ₯을 λ„˜μ–΄μ„€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을 κ°–μΆœ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λ˜λ©°, μ΄λŠ” 인λ₯˜μ˜ μ—¬λŸ¬ 과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데 큰 κΈ°μ—¬λ₯Ό ν•  수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ν•΅μœ΅ν•© λ°œμ „μ΄λ‚˜ ν•­λ…Έν™” 기술, λ§Œλ³‘μ˜ 근원에 λŒ€ν•œ 연ꡬλ₯Ό 톡해 인λ₯˜λŠ” λ”μš± κ±΄κ°•ν•˜κ³  지속적인 삢을 λˆ„λ¦΄ 수 μžˆμ„ 것이닀.

κ·Έλ ‡μ§€λ§Œ μ΄λŸ¬ν•œ λ°œμ „μ΄ λ‹¨μˆœνžˆ 기술적인 μΈ‘λ©΄μ—μ„œ 만쑱슀러운 κ²°κ³Όλ₯Ό κ°€μ Έμ˜€λŠ”μ§€ μ—¬λΆ€λŠ” μ—¬μ „νžˆ μš°λ €λ˜λŠ” 점이닀. AI의 λ¬΄ν•œν•œ λ°œμ „μ€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λŠλΌλŠ” λΆˆμ•ˆ μš”μ†Œκ°€ λ˜λŠ” λ™μ‹œμ—, μ‚¬νšŒ ꡬ쑰와 윀리적 μΈ‘λ©΄μ—μ„œμ˜ μ§ˆλ¬Έμ„ λ˜μ§€κ²Œ ν•œ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μš°λ¦¬λŠ”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μ΄λŸ¬ν•œ λ¬Έμ œλ“€μ„ λ…Όμ˜ν•˜κ³  μ„±μ°°ν•΄μ•Ό ν•  ν•„μš”μ„±μ΄ μžˆλ‹€.

결둠적으둜, 데미슀 ν•˜μ‚¬λΉ„μŠ€κ°€ μ œμ•ˆν•˜λŠ” μ˜΄λ‹ˆ λͺ¨λΈκ³Ό AGI의 비전은 AI의 미래λ₯Ό λ”μš± 밝고 희망적으둜 λ§Œλ“€μ–΄μ€„ κ²ƒμœΌλ‘œ 보인닀. κ·ΈλŸ¬λ‚˜ 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κ°€ 긍정적인 λ°©ν–₯으둜 λ‚˜μ•„κ°€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기술적 λ°œμ „μ— λ”°λ₯Έ μ‚¬νšŒμ , 윀리적 κ³ λ €κ°€ μˆ˜λ°˜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AI와 μΈκ°„μ˜ ν˜‘λ ₯은 미래 μ‚¬νšŒμ˜ μ΄ˆμ„μ΄ 될 것이며, 이λ₯Ό 톡해 μš°λ¦¬λŠ” λ―Έμ§€μ˜ κ°€λŠ₯성을 νƒν—˜ν•˜κ³  μƒˆλ‘œμš΄ μ‹œλŒ€λ₯Ό λ§žμ΄ν•  수 μžˆμ„ 것이닀.

AI의 ν˜„μž¬μ™€ 미래: μ‚°μ—…, μ‚¬νšŒ, 그리고 기술 λ°œμ „

AIλŠ” ν˜„λŒ€ μ‚¬νšŒμ˜ μ—¬λŸ¬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점점 더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˜κ³  있으며, κ·Έ 영ν–₯λ ₯은 점차 ν™•λŒ€λ˜κ³  μžˆλ‹€.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—μ„œμ˜ 적용 κ°€λŠ₯μ„±κ³Ό ν˜μ‹ μ μΈ 기술 λ°œμ „μ€ AIκ°€ λ―Έλž˜μ— μ–΄λ–»κ²Œ λ³€ν™”ν• μ§€λ₯Ό μ˜ˆμΈ‘ν•˜λŠ” 데 λ§Žμ€ μ΄λ“€μ—κ²Œ ν₯미둜운 μ£Όμ œκ°€ 되고 μžˆλ‹€. 이 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