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9μ›” 2일 ν™”μš”μΌ

둜건의 νŠΈμœ—κ³Ό AI의 노동 λŒ€μ²΄μ— λŒ€ν•œ 우렀

졜근 둜건의 νŠΈμœ—μ€ λ§Žμ€ μ‚¬λžŒλ“€μ—κ²Œ λ…Όλž€μ„ λΆˆλŸ¬μΌμœΌμΌ°λ‹€. 그의 λ…Όμ§€λŠ” μ΄ˆμ§€λŠ₯이 개발되기 μ „κΉŒμ§€ μΈκ°„μ˜ μ°½μ˜μ„±κ³Ό 의견, 그리고 κ³ μ°¨μ›μ˜ 직λŠ₯이 μ–΄λ–€ μ‹μœΌλ‘œ 남아 μžˆμ„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λ¬ΌμŒμ„ λ˜μ‘Œλ‹€. μ΄λŠ” κ²°κ΅­ 인곡지λŠ₯(AI) μ‹œλŒ€μ— 각 개인이 μ–΄λ–»κ²Œ λŒ€μ²˜ν•΄μ•Ό ν• μ§€λ₯Ό κ³ λ―Όν•˜κ²Œ λ§Œλ“ λ‹€. AI의 λ°œμ „μ€ 이미 우리의 μ‚Άμ˜ μ—¬λŸ¬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κΈ‰κ²©ν•œ λ³€ν™”λ₯Ό μ΄ˆλž˜ν•˜κ³  있으며, 노동 μ‹œμž₯ λ˜ν•œ μ˜ˆμ™ΈλŠ” μ•„λ‹ˆλ‹€.

λ‘œκ±΄μ€ μΈκ°„μ˜ 독창성과 예술적 μ°½μž‘μ΄ AI에 μ˜ν•΄ λŒ€μ²΄λ  수 μžˆλŠ”κ°€μ— λŒ€ν•œ λ…Όμ˜λ₯Ό μ‹œμž‘ν–ˆλ‹€. 특히, κ·ΈλŠ” ν•˜μ΄νΌμƒμœ„ μ˜ˆμˆ κ°€λ“€μ΄λ‚˜ λ›°μ–΄λ‚œ 전문가듀이 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 λŒ€μ²΄λ  κ²ƒμ΄λΌλŠ” 점을 κ°•μ‘°ν–ˆλ‹€.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이 λ…Όμ˜ μ†μ—μ„œ μžμ‹ μ˜ λ…Έλ™μ˜ μ•ˆμ •μ„±μ— λŒ€ν•΄ 두렀움을 느끼게 될 수 있으며, AIκ°€ λŒ€μ²΄ν•  수 μžˆλŠ” 직업ꡰ에 μ†ν•˜μ§€ μ•ŠκΈ° μœ„ν•΄ 슀슀둜 κ³„μ†ν•΄μ„œ λ°œμ „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압박을 λ°›κ³  μžˆλ‹€.

둜건의 νŠΈμœ—μ—μ„œ 제기된 핡심 λ¬Έμ œλŠ” 두 κ°€μ§€λ‹€. μ²«μ§ΈλŠ” AI의 λ°œμ „μ΄ μΈκ°„μ˜ μ°½μ˜μ„±κ³Ό 예술적 ν‘œν˜„μ„ μ–΄λ–»κ²Œ λ³€ν™”μ‹œν‚¬ 것인가 ν•˜λŠ” 점이닀. λ‘˜μ§ΈλŠ” 이런 λ³€ν™”κ°€ κ²°κ΅­ 노동 μ‹œμž₯에 λ―ΈμΉ˜λŠ” 영ν–₯을 μ–΄λ–»κ²Œ 평가할 것인가 ν•˜λŠ” 점이닀. μ΄λŸ¬ν•œ λ¬Έμ œλŠ” λΆˆν™•μ‹€μ„±μ„ λ™λ°˜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‹€μ–‘ν•œ μ‹œλ‚˜λ¦¬μ˜€λ₯Ό κ³ λ €ν•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

μΈκ°„μ˜ 예술적 감성은 μ–΄λ–€ λ©΄μ—μ„œ AI둜 λŒ€μ²΄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š΄ μ˜μ—­μœΌλ‘œ 여겨지기도 ν•œ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˜ˆμˆ κ°€ μŠ€μŠ€λ‘œκ°€ AI κΈ°μˆ μ„ ν™œμš©ν•œλ‹€λ©΄ 상황은 달라진닀. κ³ κΈ‰ 이미지 생성 AIλŠ” 기쑴의 1ν‹°μ–΄ μΌλŸ¬μŠ€νŠΈλ ˆμ΄ν„°λ“€μ΄ μ°½μ‘°ν•  수 μžˆλŠ” 것과 λΉ„μŠ·ν•œ μˆ˜μ€€μœΌλ‘œ μž‘ν’ˆμ„ λ§Œλ“€μ–΄ λ‚Ό 수 있게 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μ΄λŠ” AIκ°€ μΈκ°„μ˜ 감성을 λͺ¨λ°©ν•˜λŠ” κ²ƒ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, 인간과 ν˜‘λ ₯ν•˜μ—¬ 더 λ‚˜μ€ 결과물을 λ§Œλ“€μ–΄λ‚΄λŠ” κ°€λŠ₯성을 μ œμ‹œν•œλ‹€.

AIλ₯Ό ν™œμš©ν•œ 예술의 μΌλ‘€λ‘œλŠ” AI 기반의 μŒμ•… 생성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λ‚˜ AI μ•„νŠΈ ν”Œλž«νΌμ΄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ν”Œλž«νΌλ“€μ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μŠ€νƒ€μΌμ΄λ‚˜ 주제λ₯Ό μž…λ ₯ν•˜λ©΄ 그에 맞좘 μž‘ν’ˆμ„ λ§Œλ“€μ–΄λ‚Έλ‹€. μ΄λŠ” μ˜ˆμˆ κ°€λ“€μ—κ²Œ μƒˆλ‘œμš΄ μ°½μž‘μ˜ 방법을 μ œμ‹œν•  뿐만 μ•„λ‹ˆλΌ, 예술적 경계λ₯Ό ν—ˆλ¬Όκ³  λ‹€μ–‘ν•œ κ°€λŠ₯성을 νƒκ΅¬ν•˜λŠ”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œλ‹€.

κΈ°μ‘΄ 기술과의 비ꡐλ₯Ό 보면, AI 기반 κΈ°μˆ μ€ 특히 데이터 처리 및 뢄석에 μžˆμ–΄ 높은 νš¨μœ¨μ„±κ³Ό 생산성을 보인닀. κ·ΈλŸ¬λ‚˜ μΈκ°„μ˜ 감성과 직관, 창의적인 μ‚¬κ³ λŠ” μ—¬μ „νžˆ 기술이 λͺ¨λ°©ν•˜κΈ° νž˜λ“  고유의 νŠΉμ„±μœΌλ‘œ 남아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창의적 μž‘μ—…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데 μžˆμ–΄ 인간은 직관과 감정을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λ³΅μž‘ν•œ 결정을 λ‚΄λ¦¬μ§€λ§Œ, AIλŠ” 데이터에 κΈ°λ°˜ν•œ 뢄석을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데에 κ·ΈμΉœ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, AIκ°€ λͺ¨λ“ 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인간을 λŒ€μ²΄ν•  수 μžˆλŠ” 것은 μ•„λ‹ˆλ‹€.

AI의 μž₯점은 높은 생산성과 반볡적인 μž‘μ—…μ„ μžλ™ν™”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점이닀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‚°μ—… λΆ„μ•Όμ—μ„œλŠ” AIκ°€ 생산 λΌμΈμ—μ„œ νš¨μœ¨μ„±μ„ 높이고 λΉ„μš©μ„ μ ˆκ°ν•˜λŠ” 데 κΈ°μ—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반면, λ‹¨μ μœΌλ‘œλŠ” μΈκ°„μ˜ κ°μ •μ΄λ‚˜ 직관을 ν•„μš”λ‘œ ν•˜λŠ” 창의적 μž‘μ—…μ—λŠ” μ—¬μ „νžˆ ν•œκ³„κ°€ μžˆλ‹€λŠ” 점이닀. μ΄λŠ” 예술, ꡐ윑, 상담과 같은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AIκ°€ κ°€μ§„ λΉ„νš¨μœ¨μ„±μœΌλ‘œ μ΄μ–΄μ§ˆ 수 μžˆλ‹€.

이와 κ΄€λ ¨ν•˜μ—¬ 좔가적인 κ³ λ €μ‚¬ν•­μœΌλ‘œλŠ” AIκ°€ 직무λ₯Ό λŒ€μ²΄ν•˜λ©΄μ„œ 윀리적 λ¬Έμ œμ™€ μ‚°μ—… κ°„ λΆˆκ· ν˜•μ΄ 초래될 수 μžˆλ‹€λŠ” 점이닀. AIκ°€ κ΄‘λ²”μœ„ν•˜κ²Œ ν™œμš©λœλ‹€λ©΄, λ§Žμ€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λ…Έλ™μ—μ„œ λ¬ΌλŸ¬λ‚˜κ²Œ 되고 μ΄λŠ” μ‚¬νšŒμ  μ•ˆμ •μ„±μ„ μœ„ν˜‘ν•  수 μž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μ΄λŸ¬ν•œ 변화에 μ μ‘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ꡐ윑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κ°œμ„ κ³Ό μ§μ—…μ˜ μž¬μ •μ˜κ°€ ν•„μš”ν•  것이닀.

결둠적으둜, AI의 λ°œμ „μ€ 우리의 노동 μ‹œμž₯에 근본적인 λ³€ν™”λ₯Ό κ°€μ Έμ˜€κ³  있으며, μ΄λŸ¬ν•œ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Έκ°„μ˜ λŠ₯λ ₯κ³Ό 역할이 μ–΄λ–»κ²Œ 변화할지에 λŒ€ν•œ 지속적인 λ…Όμ˜κ°€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μš°λ¦¬λŠ” AIκ°€ 우리의 노동을 λŒ€μ²΄ν•˜κΈ°λ³΄λ‹€ λ³΄μ™„ν•˜λŠ” λ°©ν–₯으둜 λ‚˜μ•„κ°€μ•Ό ν•œ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°©ν–₯이 μ§€μ†λœλ‹€λ©΄, AI와 인간 κ°„μ˜ ν˜‘λ ₯이 κ°€λŠ₯ν•œ λ―Έλž˜κ°€ 기닀리고 μžˆμ„μ§€λ„ λͺ¨λ₯Έλ‹€. λ˜ν•œ, λ…Έλ™μ˜ 해방이 μ΄λ£¨μ–΄μ§€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š°λ¦¬λŠ” μžμ‹ μ˜ 전문성을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κ°œλ°œν•˜κ³  AIλ₯Ό ν™œ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방법을 μ°Ύμ•„μ•Ό ν•  것이닀. μ΄λŸ¬ν•œ λ…Έλ ₯이 λͺ¨μ—¬ 인λ₯˜ μ „μ²΄μ˜ λ°œμ „μœΌλ‘œ 연결될 수 μžˆλ‹€.

[μΈμ‚¬μ΄νŠΈ] 2025λ…„ κΈ€λ‘œλ²Œ 사이버 λ³΄μ•ˆμ˜ μ΅œμ „μ„ : μ‹ κΈ°μˆ  λ„μž…κ³Ό λŠμž„μ—†λŠ” μœ„ν˜‘

2025λ…„, 사이버 λ³΄μ•ˆμ€ κΈ‰λ³€ν•˜λŠ” 기술 ν™˜κ²½ μ†μ—μ„œ λ”μš± λ³΅μž‘ν•˜κ³  λ‹€μ–‘ν•œ 과제λ₯Ό μ•ˆ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졜근 κ΄€μΈ‘λœ 사건듀을 톡해, 특히 ν΄λΌμš°λ“œ 기반 μ„œλΉ„μŠ€, 사물인터넷(IoT)의 보급 ν™•λŒ€, 그리고 인곡지λŠ₯(AI)의 μ§„ν™”κ°€ λ³΄μ•ˆ ν™˜κ²½μ— λ―ΈμΉ˜λŠ” 영ν–₯이 μ£Ό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