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9μ›” 5일 κΈˆμš”μΌ

제λͺ©: AI와 ꡐ윑 ν‰κ°€μ˜ 미래

기술 λ°œμ „κ³Ό ν•¨κ»˜ μΈκ°„μ˜ μ‚Άμ˜ λ§Žμ€ 뢀뢄이 λ³€ν™”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 인곡지λŠ₯(AI)의 λ°œμ „μ€ ꡐ윑과 평가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큰 영ν–₯을 미치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졜근 AIκ°€ λŒ€ν•™μˆ˜ν•™λŠ₯λ ₯μ‹œν—˜μ—μ„œ λ§Œμ μ„ λ°›λŠ” 것이 κ°€λŠ₯ν•΄μ§„λ‹€λ©΄, 이 μ‹œν—˜μ˜ μ˜λ―Έκ°€ κ³Όμ—° 무엇인지에 λŒ€ν•œ 질문이 제기되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λ‹¨μˆœνžˆ μ‹œν—˜μ˜ μ€‘μš”μ„±μ— λŒ€ν•œ λ…Όμ˜μ— κ·ΈμΉ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ꡐ윑의 본질, 인간이 μ§€λ…€μ•Ό ν•  μ—­λŸ‰μ— λŒ€ν•œ 깊이 μžˆλŠ” 성찰을 ν•„μš”λ‘œ ν•©λ‹ˆλ‹€.

AI와 ꡐ윑의 관계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¨Όμ € ꡐ윑의 λͺ©μ μ„ μ •μ˜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μ „ν†΅μ μœΌλ‘œ κ΅μœ‘μ΄λž€ νŠΉμ •ν•œ 지식과 κΈ°μˆ μ„ μ „λ‹¬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œΌλ‘œ μ—¬κ²¨μ‘Œ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AI의 λ°œμ „μœΌλ‘œ 인해 μ΄λŸ¬ν•œ 전달 방식이 λ¬΄μ˜λ―Έν•΄μ§ˆ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AIλŠ” λŒ€λŸ‰μ˜ 정보λ₯Ό λΉ λ₯΄κ²Œ μ²˜λ¦¬ν•˜κ³ , λ³΅μž‘ν•œ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을 κ°–μΆ”κ³  있으며, μ‹œν—˜ μ„±μ μ΄λ‚˜ μ§€μ‹μ˜ 양을 λ„˜μ–΄μ„œ 인간이 κ°€μΉ˜ μžˆλŠ” 이유λ₯Ό κ°•ν•˜κ²Œ μ˜λ¬Έμ‹œν•˜κ²Œ λ§Œλ“­λ‹ˆλ‹€.

AIκ°€ λŒ€μ²΄ν•  수 μ—†λŠ” 인간 고유의 μ—­λŸ‰μΈ μ°½μ˜μ„±, λΉ„νŒμ  사고, μ‚¬νšŒμ  κ°μˆ˜μ„±μ„ ν‰κ°€ν•˜λŠ” κΈ°μ€€μœΌλ‘œ ꡐ윑이 μž¬μ •λ¦½λ  ν•„μš”μ„±μ΄ μ£Όμž₯λ©λ‹ˆλ‹€. μ‚¬μš©μž "λ·°λΉ”"의 μ£Όμž₯은 AIκ°€ λŒ€μ²΄ν•  수 μ—†λŠ” 인간적 λŠ₯λ ₯을 평가해야 ν•œ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 μƒλ‹Ήνžˆ νƒ€λ‹Ήν•©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΄λŸ¬ν•œ μ£Όμž₯λ§ŒμœΌλ‘œλŠ” μΆ©λΆ„ν•˜μ§€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 ꡬ체적인 λŒ€μ•ˆμ΄ μš”κ΅¬λ©λ‹ˆλ‹€. ν˜„μž¬μ˜ ꡐ윑 μ‹œμŠ€ν…œμ—μ„œ AIκ°€ λŒ€μ²΄ν•  수 μ—†λŠ” μ˜μ—­μ΄ 무엇이며, 이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μΈ‘μ •ν•  것인지에 λŒ€ν•œ μ‹€μ§ˆμ μΈ λŒ€μ•ˆμ΄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"Keshi"λŠ” μ‹œν—˜μ˜ 본래 λͺ©μ μ΄ μΈκ°„μ˜ μ§€λŠ₯을 μΈ‘μ •ν•˜λŠ” 것이라며 AIμ™€μ˜ 비ꡐ에 λŒ€ν•œ μ˜λ¬Έμ„ μ œκΈ°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일면 νƒ€λ‹Ήν•˜μ§€λ§Œ, AI의 μ‘΄μž¬κ°€ ꡐ윑 평가에 λ―ΈμΉ˜λŠ” 영ν–₯을 λ‹¨μˆœνžˆ λ¬΄μ‹œν•  μˆ˜λŠ”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 "γ…‡γ…‡(120.142)"λŠ” μ‹œν—˜μ„ μΈκ°„μ˜ 벀치마크둜 보고 AI와 μΈκ°„μ˜ 차이λ₯Ό λΆ„λͺ…νžˆ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κ³  μ£Όμž₯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벀치마크의 κ°œλ…μ€ AIκ°€ νŠΉμ • μž‘μ—…μ—μ„œλŠ” λ›°μ–΄λ‚  수 μžˆμ§€λ§Œ, μΈκ°„μ˜ λ²”μš©μ  문제 ν•΄κ²° λŠ₯λ ₯κ³ΌλŠ” 차이가 μžˆμŒμ„ κ°•μ‘°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μš°λ¦¬κ°€ AI와 μΈκ°„μ˜ 역할을 λͺ…ν™•νžˆ ꡬ별해야 ν•œλ‹€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λ…Όκ±°λ‘œ μž‘μš©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도ꡬ와 ꡐ윑의 관계λ₯Ό 극볡해야 ν•œλ‹€λŠ” "γ…‡γ…‡(45.64)"의 μ£Όμž₯은 AIλ₯Ό λ„κ΅¬λ‘œ λ³Ό λ•Œ 기본적인 지식 μŠ΅λ“μ΄ μ—¬μ „νžˆ μ€‘μš”ν•¨μ„ μƒκΈ°μ‹œν‚΅λ‹ˆλ‹€. 계산기가 μžˆλ‹€κ³  ν•΄μ„œ ν•™μƒμ—κ²Œ 기본적인 μˆ˜ν•™μ„ κ°€λ₯΄μΉ˜μ§€ μ•ŠλŠ” 것은 μ•„λ‹ˆκΈ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, μ˜€λŠ˜λ‚ μ˜ κ΅μœ‘μ€ λ‹¨μˆœνžˆ μ§€μ‹μ˜ μ „λ‹¬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 학생듀이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을 λ°°μ–‘ν•˜κ³ , μ‹€μ§ˆμ μΈ 기초λ₯Ό λ‹€μ§ˆ 수 μžˆλ„λ‘ 도와야 ν•©λ‹ˆλ‹€.

"ASIκ΅μ΄λŒ€μ£Όκ΅μ’Œμ„μ’Œμ£Όκ΅"λŠ” ꡐ윑의 μ΄ˆμ μ„ λŒ€ν•™μ˜ κ°€μΉ˜λ‘œ μ „ν™˜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κ³  μ£Όμž₯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AI μ‹œλŒ€μ— λŒ€ν•™μ˜ 역할이 λ‹¨μˆœν•œ ν•™μœ„ λ°œκΈ‰μ„ λ„˜μ–΄, μ§€μ‹μ˜ μ „λ‹¬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인재 μ–‘μ„±μ΄λΌλŠ” 보닀 깊이 μžˆλŠ” λ°©ν–₯으둜 λ‚˜μ•„κ°€μ•Ό 함을 μ˜λ―Έν•©λ‹ˆλ‹€. λŒ€ν•™μ΄ AI에 μ˜ν•΄ λŒ€μ²΄λ˜μ§€ μ•Š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학생 개개인의 κ°€μΉ˜μ™€ 인간 고유의 μ—­λŸ‰μ„ κΈΈλŸ¬μ£ΌλŠ” 데 μ΄ˆμ μ„ λ§žμΆ”μ–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이런 κ΄€μ μ—μ„œ, AI의 λ°œμ „μ€ μ–Έμ œλ‚˜ μƒˆλ‘œμš΄ 기회의 μž₯을 μ—¬λŠ” 것이기도 ν•©λ‹ˆλ‹€. AIλ₯Ό ν™œμš©ν•œ λ§žμΆ€ν˜• ꡐ윑, AI νŠœν„°λ₯Ό ν†΅ν•œ κ°œλ³„ ν•™μŠ΅μ€ ν˜„μ‹€μ μœΌλ‘œ κ°€λŠ₯ν•œ μΌμž…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학생 개개인이 AI의 도움을 λ°›μ•„ μžμ‹ μ˜ ν•™μŠ΅ μŠ€νƒ€μΌμ— λ§žλŠ” λ°©λ²•μœΌλ‘œ κ³΅λΆ€ν•˜κ³ , μ‹€μ‹œκ°„μœΌλ‘œ ν”Όλ“œλ°±μ„ 받을 수 μžˆ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κ΅¬μΆ•λ˜λ©΄, 효율적인 ν•™μŠ΅μ΄ κ°€λŠ₯ν•΄μ§ˆ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λͺ¨λ“  ν•™μƒμ—κ²Œ κ°œμΈν™”λœ κ΅μœ‘μ„ μ œκ³΅ν•¨μœΌλ‘œμ¨ 효과적인 ν•™μŠ΅ μ„±κ³Όλ₯Ό μ΄λŒμ–΄λ‚Ό 수 μžˆλŠ” κ°€λŠ₯성을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
λ˜ν•œ, AI κΈ°μˆ μ€ κΈ°μ‘΄ ꡐ윑 방법둠과 λΉ„κ΅ν•˜μ—¬ μ—¬λŸ¬ κ°€μ§€ μž₯점을 μ§€λ‹™λ‹ˆλ‹€. AIλŠ” 데이터λ₯Ό μ‹ μ†ν•˜κ²Œ λΆ„μ„ν•˜κ³ , ν•™μŠ΅μžμ˜ νŠΉμ • μš”κ΅¬ 사항을 μ •ν™•νžˆ νŒŒμ•…ν•˜μ—¬ λ§žμΆ€ν˜•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AI ꡐ윑의 λ„μž…μ—λŠ” λͺ‡ κ°€μ§€ 단점도 μ‘΄μž¬ν•©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ꡐ윑의 ν˜„μž₯μ—μ„œλŠ” 인간 κ΅μ‚¬μ˜ 직관과 μ‚¬νšŒμ 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΄ ν•„μš”ν•œ κ²½μš°κ°€ 많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 AIλŠ” 데이터λ₯Ό 기반으둜 μž‘λ™ν•˜μ§€λ§Œ, μΈκ°„μ˜ κ°μ •μ΄λ‚˜ μ‚¬νšŒμ  λ§₯락을 μ΄ν•΄ν•˜μ§€λŠ” λͺ»ν•©λ‹ˆλ‹€.

AI의 λ„μž…μ€ ꡐ윑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ν˜μ‹ μ„ κ°€μ Έμ˜¬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μ§€λ§Œ, 이λ₯Ό λ°œμ „μ‹œν‚€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기술이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λŠ” μž₯점뿐만 μ•„λ‹ˆλΌ, 인간 κ΅μœ‘μžμ™€μ˜ ν˜‘μ—…κ³Ό κ· ν˜•μ„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μ‚¬νšŒμ  λΆˆν‰λ“± λ¬Έμ œλ„ μ€‘μš”ν•œ κ³ λ € μ‚¬ν•­μž…λ‹ˆλ‹€. AI의 μ‚¬μš©μ΄ κ³ μ†Œλ“μΈ΅κ³Ό μ €μ†Œλ“μΈ΅ κ°„μ˜ ꡐ윑 격차λ₯Ό μ‹¬ν™”μ‹œν‚€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μ£Όμ˜ν•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결둠적으둜, AI와 μΈκ°„μ˜ κ΄€κ³„λŠ” μ•žμœΌλ‘œμ˜ ꡐ윑과 평가 μ²΄κ³„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μœ„μΉ˜λ₯Ό μ°¨μ§€ν•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AIκ°€ λŒ€ν•™μˆ˜ν•™λŠ₯λ ₯μ‹œν—˜μ—μ„œ λ§Œμ μ„ λ°›κ³ , κ³Όμ—° 이 μ‹œν—˜μ˜ μ˜λ―Έκ°€ μžˆλŠ”κ°€ ν•˜λŠ” μ§ˆλ¬Έμ€ μš°λ¦¬κ°€ ꡐ윑의 λ³Έμ§ˆμ— λŒ€ν•΄ κ³±μ”Ήμ–΄ 보아야 ν•œλ‹€λŠ” κ°•λ ₯ν•œ μ‹ ν˜Έμž…λ‹ˆλ‹€. AI에 μ˜ν•΄ ꡐ윑의 λͺ©ν‘œμ™€ 방식이 λ³€ν™”ν•˜κ³  μžˆλŠ” μ§€κΈˆ, μš°λ¦¬λŠ” 인간 고유의 μ—­λŸ‰μ„ μ–΄λ–»κ²Œ λ³΄ν˜Έν•˜κ³  κΈΈλŸ¬λ‚Ό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심도 κΉŠμ€ λ…Όμ˜κ°€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ν–₯ν›„ AI와 ꡐ윑의 결합은 λ‹¨μˆœν•œ 기술적 ν˜μ‹ μ— κ·ΈμΉ˜μ§€ μ•Šκ³ , ꡐ윑의 λ°©ν–₯성을 μž¬κ³ ν•˜λŠ” 계기가 λ˜μ–΄μ•Ό ν•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AI의 λ°œμ „μ€ 졜근 λͺ‡ λ…„κ°„ λΉ„μ•½μ μœΌλ‘œ μ΄λ£¨μ–΄μ‘ŒμœΌλ©°,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μƒˆλ‘œμš΄ 기술과 방법둠이 μΆœν˜„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AI의 ν™œμš©λ„κ°€ 높아짐에 따라, 그에 λ”°λ₯Έ μ‚¬νšŒμ , 경제적 영ν–₯을 λΆ„μ„ν•˜κ³  이에 λŒ€ν•œ μ˜ˆμΈ‘μ„ μ œμ‹œν•˜λŠ” 것은 맀우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 λ³Έ λ¦¬ν¬νŠΈμ—μ„œλŠ” AI의 λ‹€μ–‘ν•œ λ°œμ „ 사항 및 그둜 μΈν•œ 변화에 λŒ€ν•΄ μ’…ν•©μ μœΌλ‘œ λΆ„μ„ν•˜κ² λ‹€.

AI의 ν˜„ν™©κ³Ό λ°œμ „ AIλŠ” λ¨Έμ‹ λŸ¬λ‹, λ”₯λŸ¬λ‹, μžμ—°μ–΄ 처리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λ‘œ λ²”μœ„κ°€ ν™•μž₯되며, μ‹€μ œ μ‘μš© 사둀도 μΌμƒμƒν™œμ—μ„œ λ‹€μ–‘ν•˜κ²Œ λ‚˜νƒ€λ‚˜κ³ 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고객 μ„œλΉ„μŠ€ λΆ„μ•Όμ—μ„œλŠ” 챗봇을 톡해 24μ‹œκ°„ μ—°μ€‘λ¬΄νœ΄λ‘œ 고객의 μ§ˆλ¬Έμ— μ‘λŒ€ν•  수 있고,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