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9μ›” 18일 λͺ©μš”일

AI 기술 λ°œμ „κ³Ό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ν™œμš©μ˜ 미래

AIλŠ” μ „ μ„Έκ³„μ μœΌλ‘œ λ†€λΌμš΄ μ†λ„λ‘œ λ°œμ „ν•˜κ³  있으며, μ΄λŠ” 우리의 μƒν™œ 방식을 크게 λ³€ν™”μ‹œν‚€κ³  μžˆλ‹€. 특히, OpenAI, Google DeepMind와 같은 기업듀이 μ œκ³΅ν•˜λŠ” μ΅œμ‹  AI λͺ¨λΈμ€ κ·Έ μ„±λŠ₯κ³Ό κ°€λŠ₯μ„±μ—μ„œ 과거에 λΉ„ν•΄ μ—„μ²­λ‚œ λ°œμ „μ„ μ΄λ£©ν•œ μƒνƒœμ΄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°œμ „μ€ λ‹€μ–‘ν•œ μ‚°μ—… 뢄야에 λ―ΈμΉ˜λŠ” 영ν–₯λ ₯이 μƒλ‹Ήν•˜λ©°, μ‹€μ§ˆμ μœΌλ‘œ μ–΄λ–»κ²Œ ν™œμš©λ  수 μžˆμ„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κΈ°λŒ€μ™€ μš°λ €κ°€ κ³΅μ‘΄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AI 기술의 λ°œμ „μ€ λ¨Έμ‹ λŸ¬λ‹κ³Ό λ”₯λŸ¬λ‹μ— κΈ°μ΄ˆν•˜κ³  있으며, 특히 λŒ€κ·œλͺ¨ 데이터 μ„ΈνŠΈλ₯Ό ν†΅ν•œ ν›ˆλ ¨μœΌλ‘œ 이어진닀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OpenAI의 GPT-5 λͺ¨λΈμ€ μžμ—°μ–΄ 처리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λ›°μ–΄λ‚œ μ„±λŠ₯을 보이고 있으며, μ΄λŠ” μ½”λ”©, λ²ˆμ—­, μš”μ•½ λ“±μ˜ μž‘μ—…μ— μžˆμ–΄μ„œ 상상을 μ΄ˆμ›”ν•˜λŠ” κ²°κ³Όλ₯Ό λ§Œλ“€μ–΄λ‚Έ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κΈ°μˆ λ“€μ€ νš¨μœ¨μ„±μ„ κ·ΉλŒ€ν™”ν•˜κ³ , 인건비λ₯Ό μ ˆκ°ν•˜λŠ” λ°©μ•ˆμœΌλ‘œμ„œ 각 μ’… 기업에 λ„μž…λ˜κ³  μžˆλ‹€.

AI의 μ£Όμš” ν™œμš© λΆ„μ•Ό 쀑 ν•˜λ‚˜λŠ” 고객 μ„œλΉ„μŠ€μ΄λ‹€. 챗봇과 같은 AI μ—μ΄μ „νŠΈλŠ” 24μ‹œκ°„ λ‚΄λ‚΄ 고객의 μ§ˆλ¬Έμ— λ‹΅λ³€ν•˜κ³ ,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데 도움을 쀄 수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ν•œ μœ ν†΅μ—…μ²΄λŠ” AI 챗봇을 λ„μž…ν•˜μ—¬ 고객의 문의λ₯Ό μ‹ μ†νžˆ μ²˜λ¦¬ν•¨μœΌλ‘œμ¨ 고객 λ§Œμ‘±λ„λ₯Ό significantly ν–₯μƒμ‹œν‚¨ 사둀가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전톡적인 고객 μ„œλΉ„μŠ€ 방식에 λΉ„ν•΄ 인λ ₯ λΉ„μš©μ„ μ ˆκ°ν•  뿐만 μ•„λ‹ˆλΌ, 고객 λŒ€κΈ° μ‹œκ°„μ„ 쀄여주기 λ•Œλ¬Έμ— 경영 νš¨μœ¨μ„± λ˜ν•œ 높인닀.

κ·ΈλŸ¬λ‚˜ AI κΈ°μˆ μ—λŠ” μ—¬λŸ¬ κ°€μ§€ 단점도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특히, λ°μ΄ν„°μ˜ ν’ˆμ§ˆκ³Ό 양이 AI λͺ¨λΈμ˜ μ„±λŠ₯을 크게 μ’Œμš°ν•˜λŠ”λ°, 이것이 λΆˆμΆ©λΆ„ν•  경우 μ„±λŠ₯ μ €ν•˜λ‘œ μ΄μ–΄μ§ˆ 수 μžˆλ‹€. 졜근 AI λͺ¨λΈλ“€μ΄ μ—¬λŸ¬ 번의 였λ₯˜λ₯Ό λ²”ν•˜κ³  μžˆλŠ” μ‚¬λ‘€λŠ” μ΄λŸ¬ν•œ 문제λ₯Ό μ—¬μ‹€νžˆ 보여쀀닀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ICPC λŒ€νšŒμ—μ„œ AIκ°€ 높은 점수λ₯Ό κΈ°λ‘ν–ˆμŒ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, 일뢀 λ¬Έμ œμ—μ„œλŠ” 인간 μ°Έκ°€μžλ“€λ³΄λ‹€ 잘λͺ»λœ 해닡을 μ œμ‹œν•˜μ—¬ ν•œκ³„λ₯Ό λ“œλŸ¬λ‚΄κΈ°λ„ ν–ˆλ‹€.

AI의 λ°œμ „μ— 따라 μ˜ˆμƒλ˜λŠ” μ‹œλ‚˜λ¦¬μ˜€λ₯Ό μ‚΄νŽ΄λ³΄λ©΄, μ—¬λŸ¬ 산업이 κΈ‰κ²©ν•˜κ²Œ μžλ™ν™”λ  것이며, μ΄λŠ” 일자리의 κ°μ†Œλ‘œ μ΄μ–΄μ§ˆ 수 μžˆλ‹€. 특히 반볡적인 μž‘μ—…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μ§λ¬΄λŠ” AI에 μ˜ν•΄ λŒ€μ²΄λ  μœ„ν—˜μ΄ 크닀. 이에 λŒ€ν•œ ν•΄κ²°μ±…μœΌλ‘œλŠ” 재ꡐ윑과 μƒˆλ‘œμš΄ 직무 μž¬λ°°μΉ˜κ°€ ν•„μš”ν•  것이닀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기계 ν•™μŠ΅ κΈ°μˆ μ„ ν™œμš©ν•œ 인재 양성을 톡해 AI와 ν˜‘λ ₯ν•˜μ—¬ 더 높은 λΆ€κ°€κ°€μΉ˜λ₯Ό μ°½μΆœν•  수 μžˆλŠ” λ°©μ•ˆμ„ λͺ¨μƒ‰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AI 기술의 λ°œμ „μ€ λ‹¨μˆœνžˆ μΈκ°„μ˜ 일자리λ₯Ό λŒ€μ²΄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Œ, μƒˆλ‘œμš΄ κΈ°νšŒμ™€ 과제λ₯Ό μš°λ¦¬μ—κ²Œ μ œμ‹œν•œλ‹€. μΈκ°„μ˜ μ§€λŠ₯에 μ˜μ‘΄ν•˜λŠ” λΆ„μ•Ό, 예λ₯Ό λ“€μ–΄ μ°½μ˜μ„±κ³Ό 감성이 ν•„μš”ν•œ μ§λ¬΄λŠ” μ—¬μ „νžˆ μΈκ°„μ—κ²Œ μœ λ¦¬ν•  것이닀. λ”°λΌμ„œ AIλ₯Ό 보쑰 λ„κ΅¬λ‘œ ν™œμš©ν•˜λŠ” λ°©μ•ˆμ„ κ³ μ•ˆμ„ μ„Έμ›Œμ•Ό ν•œ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λ₯Ό μ΄λŒμ–΄λ‚΄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정책적, μ‚¬νšŒμ  λŒ€μ‘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λ©°, AI의 윀리적 μ‚¬μš© λ°©μ•ˆλ„ λ³‘ν–‰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ν–₯ν›„ AI κΈ°μˆ μ€ λ”μš± κ°•λ ₯ν•˜κ³  μ •κ΅ν•΄μ§€λ©΄μ„œ λ‹€μ–‘ν•œ 산업에 ν˜μ‹ μ„ κ°€μ Έμ˜¬ 것이닀. AI μ‚¬μš©μ΄ λ”μš± λŒ€μ€‘ν™”λ˜λ©΄μ„œ, μƒˆλ‘œμš΄ 관리 및 운영 λͺ¨λΈμ΄ μ œμ‹œλ  것이고 μ΄λŠ” κΈ°μ—… 경쟁λ ₯ κ°•ν™”λ₯Ό μœ„ν•œ ν•„μˆ˜ μš”μ†Œλ‘œ μžλ¦¬μž‘μ„ 것이닀. AI의 문제 ν•΄κ²° λŠ₯λ ₯, 데이터 뢄석 λŠ₯λ ₯, 고객 λ§žμΆ€ν˜• μ„œλΉ„μŠ€ 제곡 등은 κΈ°μ—…μ˜ νš¨μœ¨μ„±μ„ λ†’μ΄λŠ” 핡심 μš”μ†Œλ‘œ μž‘μš©ν•  것이닀.

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, AIκ°€ κ°€μ Έμ˜€λŠ” ν˜μ‹ μ΄ 긍정적인 λ³€ν™”λ₯Ό 이루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ͺ¨λ“  μ΄ν•΄κ΄€κ³„μžκ°€ ν˜‘λ ₯ν•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 AI 기술의 λ°œμ „μ΄ μ‚¬νšŒ μ „λ°˜μ— 걸쳐 긍정적인 영ν–₯을 미치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κ°κ³„κ°μΈ΅μ˜ λͺ©μ†Œλ¦¬λ₯Ό λ°˜μ˜ν•˜κ³ , 기술의 윀리λ₯Ό κ³ λ €ν•œ 지속 κ°€λŠ₯ν•œ λ°œμ „ λ°©ν–₯을 μ„€μ •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AIλŠ” μš°λ¦¬μ—κ²Œ μœ„λŒ€ν•œ κ°€λŠ₯성을 μ œκ³΅ν•˜κ³  μžˆμ§€λ§Œ, λ™μ‹œμ— μ±…μž„κ³Ό μ£Όμ˜κ°€ ν•„μš”ν•œ λΆ„μ•Όμž„μ„ μžŠμ§€ 말아야 ν•  것이닀.

"2025λ…„ 사이버 λ³΄μ•ˆ μ΅œμ „μ„ : μ΅œμ‹  기술과 도전 과제"

2025λ…„ ν˜„μž¬, 사이버 λ³΄μ•ˆμ€ κΈ‰λ³€ν•˜λŠ” 기술 ν™˜κ²½ μ†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μœ„μΉ˜λ₯Ό μ°¨μ§€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졜근 λ°œν‘œλœ Trend Micro Defenders Survey Report에 λ”°λ₯΄λ©΄, ν˜„λŒ€ IT ν™˜κ²½μ—μ„œ ν΄λΌμš°λ“œμ™€ 인곡지λŠ₯(AI)의 영ν–₯이 맀우 크닀고 ν•©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