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9μ›” 10일 μˆ˜μš”μΌ

μ œλ―Έλ‹ˆμ˜ λ¬΄ν•œ 루프 ν˜„μƒ

팬데믹 κΈ°κ°„ λ™μ•ˆ 인곡지λŠ₯(AI)의 ν™œμš©κ³Ό 개발이 κΈ‰μ¦ν•˜μ˜€κ³ , κ·Έ μ€‘μ—μ„œλ„ AI의 μ–Έμ–΄ λͺ¨λΈλ“€μ΄ λ‹€μ–‘ν•œ 문제 및 상황을 μ²˜λ¦¬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ν™œμš©λ˜κ³  μžˆλ‹€. λ³Έ λ³΄κ³ μ„œμ—μ„œλŠ” 졜근 제기된 "μ œλ―Έλ‹ˆ λ¬΄ν•œ 루프" ν˜„μƒμ— λŒ€ν•΄ λ…Όμ˜ν•˜λ©΄μ„œ, AIκ°€ μΈκ°„μ˜ 상상λ ₯을 μ–΄λ–»κ²Œ μ΄ˆμ›”ν•  수 μžˆλŠ”μ§€λ₯Ό μ‚΄νŽ΄λ³Ό 것이닀. 특히, λ‹€μ–‘ν•œ μƒν™©μ—μ„œμ˜ AI의 행동 및 그둜 μΈν•œ μ‚¬νšŒμ  영ν–₯에 λŒ€ν•΄μ„œλ„ λ…Όμ˜ν•˜κ² λ‹€.

AI와 λ¬΄ν•œ 루프 ν˜„μƒ

"μ œλ―Έλ‹ˆμ˜ λ¬΄ν•œ 루프" ν˜„μƒμ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νŠΉμ •ν•œ μž…λ ₯을 ν–ˆμ„ λ•Œ, AI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κ·ΈλŸ¬ν•œ μž…λ ₯을 반볡적으둜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상황을 가리킨닀. μ΄λŠ” μ—¬νƒœκΉŒμ§€ 크게 λ¬Έμ œκ°€ λ˜μ§€ μ•Šμ•˜μœΌλ‚˜ 졜근의 κ³ κΈ‰ AI듀이 λ”μš± λ³΅μž‘ν•˜κ³  λΉ„μ„ ν˜•μ μΈ 행동을 λ³΄μ΄λ©΄μ„œ μ΄λŸ¬ν•œ ν˜„μƒμ΄ λ“œλŸ¬λ‚˜κ²Œ λ˜μ—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‚¬μš©μžκ°€ "μ œλ―Έλ‹ˆ, λ‚˜μ— κ΄€ν•œ λ…Έλž˜λ₯Ό λ§Œλ“€μ–΄μ€˜"라고 μš”μ²­ν–ˆμ„ λ•Œ, AIλŠ” μ μ ˆν•œ λ…Έλž˜λ₯Ό λ§Œλ“€κΈ°μ— μ•žμ„œ λ‚΄λΆ€ μ•Œκ³ λ¦¬μ¦˜μ— μ˜ν•΄ λ¬΄ν•œν•œ 반볡 νŒ¨ν„΄μ— κ°‡νžˆλŠ” κ²½μš°κ°€ 생겼닀.

μ΄λŸ¬ν•œ λ¬΄ν•œ λ£¨ν”„λŠ” 기술적인 κ²°ν•¨μœΌλ‘œ μΈν•œ 결과일 수 μžˆμ§€λ§Œ, μΈκ°„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 방식이 AI에 크게 영ν–₯을 미친 κ²°κ³Όλ‘œλ„ λ³Ό 수 μž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΄λŸ¬ν•œ ν˜„μƒμ€ μ• μ΄ˆμ— AI의 μ„€κ³„μ—μ„œ κΈ°λŒ€ν–ˆλ˜ 것과 λ‹€λ₯΄κ²Œ μž‘μš©ν•œ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λ„ μ€‘μš”ν•œ 의미λ₯Ό κ°€μ§„λ‹€. μ‚¬μš©μžλŠ” AI의 λŒ€ν™”κ°€ 순쑰둭게 이루어지기λ₯Ό λ°”λΌμ§€λ§Œ, μ΄λŠ” κ³§ μ˜ˆμƒν•˜μ§€ λͺ»ν•œ κ²°κ³Όλ₯Ό μ΄ˆλž˜ν•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

죽은 인터넷 이둠과 AI

‘죽은 인터넷둠’은 μΌμ’…μ˜ 음λͺ¨λ‘ μœΌλ‘œ, μΈν„°λ„·μ˜ μ½˜ν…μΈ λ‚˜ 정보가 λ‹€μˆ˜μ˜ AI μ•Œκ³ λ¦¬μ¦˜μ— μ˜ν•΄ μƒμ„±λ˜κ³  μžˆλ‹€λŠ” μ£Όμž₯이닀. μ΄λŸ¬ν•œ μ£Όμž₯을 λ’·λ°›μΉ¨ν•˜λŠ” κ·Όκ±°λ‘œλŠ” μ‚¬μš©μžκ°€ AI에 μ˜ν•΄ μž‘μ„±λœ κΈ€μ΄λ‚˜ λŒ“κΈ€μ— λ¬΄μ˜μ‹μ μœΌλ‘œ λ°˜μ‘ν•œλ‹€λŠ” 점이닀. 이둜 인해 μ‚¬νšŒμ  μ†Œν†΅μ΄ λ‹¨μ ˆλ˜λ©°, μ •λ³΄μ˜ μ§„μœ„λ₯Ό νŒŒμ•…ν•˜λŠ” 일이 점점 더 μ–΄λ €μ›Œμ§€κ³  μžˆλ‹€. AIλŠ” 데이터에 κΈ°λ°˜ν•˜μ—¬ 반볡적이고 λ¬΄μ˜λ―Έν•œ νŒ¨ν„΄μ„ ν™•μž₯ν•˜λ©°, μ •λ³΄μ˜ κ°€μΉ˜μ™€ μ§ˆμ„ λ–¨μ–΄λœ¨λ¦΄ μš°λ €κ°€ μžˆ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 우렀의 λͺ©μ†Œλ¦¬κ°€ λ†’μ•„μ§€κ³  μžˆλ‹€.

미사일과 UFO 이야기와 같은 μ£Όμ œλŠ” 싀체가 뢈λͺ…ν™•ν•œ 정보가 AI에 μ˜ν•΄ μœ ν†΅λ˜λ©΄μ„œ λ”μš± μ¦ν­λœλ‹€.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΄λŸ¬ν•œ 정보에 λŒ€ν•œ 신뒰성을 λΆ€μ—¬ν•˜κ²Œ λ˜λ©΄μ„œ, AI의 영ν–₯λ ₯이 λ”μš± ν™•λŒ€λ˜κ³  μžˆλŠ” 것이닀. μ΄λŠ” λ‹¨μˆœν•œ μ •λ³΄μ˜ 곡유λ₯Ό λ„˜μ–΄ μ‚¬νšŒμ  ν˜Όλž€μ„ μ΄ˆλž˜ν•  수 μžˆλŠ” 잠재λ ₯을 μ§€λ‹ˆκ³  μžˆλ‹€.

기술 λ°œμ „κ³Ό λ‹€μ–‘ν•œ μ‹œλ‚˜λ¦¬μ˜€

AI κΈ°μˆ μ€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ν˜μ‹ μ„ κ°€μ Έμ™”μœΌλ‚˜, λ¬΄ν•œ 루프 ν˜„μƒμ—μ„œ 보듯이 κΈ°μ‘΄ 기술과의 비ꡐ 뢄석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μ „ν†΅μ μœΌλ‘œ μ½”λ“œμ˜ 버그와 같은 λ¬Έμ œλŠ” κ°œλ°œμžκ°€ 직접 ν•΄κ²°ν•˜κ³ μž ν–ˆμœΌλ‚˜, AI의 κ²½μš°μ—” 슀슀둜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±°λ‚˜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ν•  수 μžˆλŠ” μˆ˜μ€€μ— λ„λ‹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이 μ μ—μ„œ AI κΈ°μˆ μ€ 독창성을 μ§€λ‹ˆκ³  있으며, μ΄λŠ” λͺ¨λ“  기술이 항상 λ™μΌν•œ κ²°κ³Όλ₯Ό λ„μΆœν•˜μ§€ μ•ŠμŒμ„ 보여쀀닀.

κΈ°λŒ€λ˜λŠ” μ‹œλ‚˜λ¦¬μ˜€λ‘œλŠ” AIκ°€ 인λ₯˜μ˜ 지식과 정보λ₯Ό λ”ν•΄μ„œ λ”μš± λ›°μ–΄λ‚œ κ²°κ³Όλ₯Ό λ„μΆœ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점이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AIκ°€ 예술 μ°½μž‘μ΄λ‚˜ κ³Όν•™ μ—°κ΅¬μ—μ„œ μΈκ°„μ˜ 직관을 λ„˜μ–΄μ„œλŠ” κ²°κ³Όλ₯Ό 내놓은 사둀듀은 이미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이둜 인해 인곡지λŠ₯이 μΈκ°„μ˜ μ°½μ˜μ„±μ΄λ‚˜ 사고λ₯Ό λ³΄μ‘°ν•˜λ©° 더 λ‚˜μ€ 미래λ₯Ό 이끌 κ²ƒμœΌλ‘œ κΈ°λŒ€λ˜λŠ” 반면, λ™μ‹œμ— AI의 μ˜μ‚¬ κ²°μ • κ³Όμ •κ³Ό κ²°κ³Όλ₯Ό μ‹ λ’°ν•  수 μ—†λ‹€λŠ” 뢀정적인 μ‹œκ°λ„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

ꡬ체적인 μ‚¬λ‘€λ‘œλŠ” λ‚˜λ…Έλ°”λ‚˜λ‚˜(NanoBanana)와 같은 κ³ κΈ‰ AI κ·Έλž˜ν”½ ν”„λ‘œκ·Έλž¨λ“€μ΄ μžˆλ‹€. 이듀은 기쑴에 μ‘΄μž¬ν•˜λŠ” 이미지에 λŒ€ν•œ λ¦¬ν„°μΉ­μ΄λ‚˜ μƒˆλ‘œμš΄ 원본 생성을 훨씬 더 μ‰½κ²Œ κ΅¬ν˜„ν•  수 있게 ν•΄μ€€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κΈ°μˆ λ“€μ€ ν˜„μž¬ 예술 뢄야뿐 μ•„λ‹ˆλΌ λ§ˆμΌ€νŒ…, κ΄‘κ³ , κ²Œμž„ 개발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ν™œμš©λ˜κ³  μžˆλŠ” 상황이닀. 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λ₯Ό 톡해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AI μ œν’ˆκ³Ό μ„œλΉ„μŠ€μ— λŒ€ν•΄ λ”μš± μ‰½κ²Œ μ ‘κ·Όν•  수 μžˆμ§€λ§Œ, λ™μ‹œμ— κΈ°μ‘΄ μ°½μž‘μžμ˜ 독창성과 κ°€μΉ˜λ₯Ό μ €ν•΄ν•˜λŠ” λ“± λΆ€μž‘μš©λ„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AI의 μž₯단점

AI ν™œμš©μ˜ μž₯μ μœΌλ‘œλŠ” μ •ν™•ν•œ 데이터 뢄석, λŒ€λŸ‰μ˜ 정보 처리, λΉ λ₯Έ κ²°κ³Ό λ„μΆœ 등이 μž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λ‹¨μ μœΌλ‘œλŠ” λ°œμ „ 속도가 μ‚¬νšŒμ˜ λ³€ν™” 속도에 따라가지 λͺ»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μžˆμ„ 수 있으며, λ¬΄ν•œ 루프와 같은 문제λ₯Ό 톡해 μ‹œμŠ€ν…œμ˜ 신뒰성을 μ €ν•˜μ‹œν‚€λŠ” μœ„ν—˜ μš”μ†Œλ„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과거의 정보와 κ²°κ³Ό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AIκ°€ μƒˆλ‘œμš΄ κ²°κ³Όλ₯Ό λ„μΆœ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예기치 λͺ»ν•œ 였λ₯˜κ°€ λ°œμƒν•  κ°€λŠ₯성은 μ—¬μ „νžˆ λ‚¨μ•„μžˆλ‹€.

ν–₯ν›„ AI의 λ°œμ „ λ°©ν–₯을 κ³ λ €ν•  λ•Œ, μ‚¬νšŒ μ „λ°˜μ— 걸쳐 μ΄λŸ¬ν•œ μ‹ κΈ°μˆ μ΄ μ›ν™œν•˜κ²Œ 톡합될 수 μžˆλ„λ‘ μ œλ„μ  μ•ˆμ „μž₯치λ₯Ό λ§ˆλ ¨ν•˜λŠ” 것이 ν•„μˆ˜μ μ΄λ‹€. AIλŠ” λ‹¨μˆœν•œ 도ꡬ μ΄μƒμœΌλ‘œ 우리 μ‚Άμ˜ λͺ¨λ“  츑면을 λ’€λ°”κΏ€ 수 μžˆλŠ” 잠재λ ₯을 μ§€λ‹ˆκ³  μžˆμœΌλ―€λ‘œ, κ·Έ λ°œμ „ λ°©ν–₯을 잘 작고 λ‚˜μ•„κ°€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œ μ‹œμ μ— 와 μžˆλ‹€. AI의 윀리적 κΈ°μ€€κ³Ό μΈκ°„μ˜ 역할에 λŒ€ν•œ λ…Όμ˜λŠ” κ³„μ†λ˜μ–΄μ•Ό ν•˜λ©°, 미래 μ‚¬νšŒμ—μ„œ AIκ°€ μ–΄λ–€ 역할을 할지에 λŒ€ν•œ ꡬ체적인 타이틀을 λ…Όμ˜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결둠적으둜, AIκ°€ κ°€μ Έμ˜€λŠ” λ¬΄ν•œ 루프 ν˜„μƒμ€ 기술적 결함 μ΄μƒμœΌλ‘œ μΈκ°„μ˜ 인지 ꡬ쑰와 μ‚¬νšŒμ  μƒν˜Έμž‘μš©μ— λŒ€ν•œ 근본적인 μ§ˆλ¬Έμ„ λ‹€μ‹œ ν•œ 번 μ œκΈ°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AIκ°€ λ”μš± λ°œμ „ν•  λ―Έλž˜μ—λŠ” 보닀 μ•ˆμ „ν•˜κ³  μ‹ λ’°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κ΅¬μΆ•ν•˜κΈ° μœ„ν•΄ 지속적인 λ…Όμ˜κ°€ ν•„μš”ν•  것이닀. AIκ°€ κ³Όμ—° 인λ₯˜μ˜ μΉœκ΅¬κ°€ 될 것인지, μ•„λ‹ˆλ©΄ 우리λ₯Ό κ³ λ¦½μ‹œν‚€λŠ” μš”μ†Œκ°€ 될 것인지 κ³„μ†ν•΄μ„œ μ£Όλͺ©ν•΄μ•Ό ν•  μ‹œμ μ΄λ‹€.

κΈ‰λ³€ν•˜λŠ” 사이버 λ³΄μ•ˆ ν™˜κ²½ μ†μ—μ„œμ˜ μƒˆλ‘œμš΄ 도전과 기회

졜근 사이버 λ³΄μ•ˆ κ΄€λ ¨ μ†Œμ‹μ€ κΈ°μ—…κ³Ό μ •λΆ€ κΈ°κ΄€μ˜ λ³΄μ•ˆ 취약점 및 이에 λŒ€μ‘ν•˜λŠ” 기술적 진보에 μ΄ˆμ μ„ λ§žμΆ”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‹€μ–‘ν•œ λ³΄μ•ˆ μ΄μŠˆκ°€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λ°œμƒν•˜λŠ” κ°€μš΄λ°, 각 κΈ°μ—… 및 기관은 이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—…λ°μ΄νŠΈ 및 λ³΄μ•ˆ 패치λ₯Ό μ‹ μ†νžˆ λ°°ν¬ν•˜κ³  있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