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10μ›” 31일 κΈˆμš”μΌ

κΈ‰μ†λ„λ‘œ λ°œμ „ν•˜λŠ” 인곡지λŠ₯(AI) 기술의 μ‹œλŒ€μ—μ„œ, μ—”λΉ„λ””μ•„μ˜ 졜근 λ°œν‘œ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λ…Όλž€κ³Ό 관점듀을 λΆˆλŸ¬μΌμœΌν‚€λ©° ν•œκ΅­κ³Ό μ„Έκ³„μ˜ AI 산업에 λ―ΈμΉ˜λŠ” 영ν–₯을 μ§‘μ€‘μ μœΌλ‘œ μ‘°λͺ…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 특히, μ—”λΉ„λ””μ•„κ°€ 선보인 λΈ”λž™μ›° GPU와 RTX λΈ”λž™μ›° μ—λ””μ…˜μ˜ ν™œμš© λΉ„μœ¨ λ³€ν™”λŠ” 기술적 λ°œμ „μ— λ”°λ₯Έ λ³€ν™”μ˜ 단면을 보여주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 λ¦¬ν¬νŠΈλŠ” μ΄λŸ¬ν•œ 기술과 κ΄€λ ¨λœ μ—¬λŸ¬ μš”μ†Œλ“€μ„ λΆ„μ„ν•˜κ³  ν–₯ν›„ 전망을 μ œμ‹œν•˜κ³ μž ν•©λ‹ˆλ‹€.

졜근 μ—”λΉ„λ””μ•„λŠ” λΈ”λž™μ›° GPU와 RTX λΈ”λž™μ›° μ—λ””μ…˜μ„ κ΅¬λΆ„ν•˜μ—¬ ν‘œμ‹œν•˜κ³ , 각 기업에 ν• λ‹Ήλœ GPU의 μˆ˜λŸ‰μ„ λ°œν‘œ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μ‚Όμ„±, ν˜„λŒ€μ°¨, SKν…”λ ˆμ½€ λ“± μ£Όμš” 기업듀은 λΈ”λž™μ›° GPU 5만 개λ₯Ό λ°°μ •λ°›μ•˜μœΌλ©°, λ„€μ΄λ²„λŠ” 6만 κ°œκ°€ λ„˜λŠ” GPUλ₯Ό ν™•λ³΄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이처럼 업체에 따라 λΈ”λž™μ›° GPU와 RTX GPU의 ν• λ‹Ή λΉ„μœ¨μ΄ λ‹€λ₯΄λ‹€λŠ” 점은 각각의 기업이 μ–΄λ– ν•œ AI ν™œμš© λ°©μ•ˆμ„ κ°€μ§€κ³  μžˆλŠ”μ§€λ₯Ό λ°˜μ˜ν•©λ‹ˆλ‹€. λΈ”λž™μ›° GPUλŠ” 주둜 곡μž₯의 μŠ€λ§ˆνŠΈν™” 및 물리적 AI κ΅¬ν˜„μ— μ‚¬μš©λ˜λ©°, RTX λΈ”λž™μ›° μ—λ””μ…˜μ€ ν΄λΌμš°λ“œ 기반의 AI μž‘μ—…μ— μ ν•©ν•œ κ²ƒμœΌλ‘œ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

특히, λ„€μ΄λ²„λŠ” λΈ”λž™μ›°κ³Ό RTX λΈ”λž™μ›° μ—λ””μ…˜μ˜ ν˜Όν•©μ„ 톡해 λ‹€μ–‘ν•œ AI λͺ¨λΈμ„ ν¬ν•¨ν•œ ν”Œλž«νΌμ„ κ΅¬μΆ•ν•˜κ³ μž 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κ°„μ£Όλ©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각 기업이 AI κΈ°μˆ μ„ ν†΅ν•©ν•˜μ—¬ νš¨μœ¨μ„±μ„ 높이고 경쟁λ ₯을 κ°€μ§€λ €λŠ” μ‹œλ„λ₯Ό λ‚˜νƒ€λƒ…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κ·ΈλŸ¬ν•œ λΈ”λž™μ›° GPU의 μ„±λŠ₯이 기업에 긍정적인 κ²°κ³Όλ₯Ό 가져닀쀄 것인가에 λŒ€ν•œ 의문이 제기되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기술적 μ„±λŠ₯의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λΈ”λž™μ›° GPU와 RTX λΈ”λž™μ›° μ—λ””μ…˜μ„ 비ꡐ할 λ•Œ, RTXλŠ” κ³ μ„±λŠ₯κ³Ό λ”₯λŸ¬λ‹ μž‘μ—… μ΅œμ ν™”μ— μ΄ˆμ μ„ 맞좘 반면, λΈ”λž™μ›° GPUλŠ” κ°€κ²©λŒ€λΉ„ μ„±λŠ₯κ³Ό μ•ˆμ •μ„±μ„ μ€‘μ‹œν•˜λŠ” κ²½ν–₯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κΈ°μ—…μ˜ ν•„μš”μ— 따라 μ–΄λ–€ GPUκ°€ 더 적합할지λ₯Ό κ²°μ •ν•˜λŠ” 것은 맀우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μž…λ‹ˆλ‹€. λ‹€λ§Œ, 이에 λŒ€ν•œ λ…Όμ˜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μΈ‘λ©΄μ—μ„œ μ§„ν–‰λ˜μ–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κ΅­λ‚΄ AI μƒνƒœκ³„μ˜ λ°œμ „μ„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Έ”λž™μ›°κ³Ό RTX λΈ”λž™μ›° μ—λ””μ…˜μ˜ μ μ ˆν•œ ν™œμš©μ΄ ν•„μˆ˜μ μž…λ‹ˆλ‹€. 이λ₯Ό 톡해 기업듀이 생산성을 높이고, AI 기반의 μžλ™ν™”λ₯Ό 톡해 인건비λ₯Ό μ ˆκ°ν•  수 μžˆμœΌλ‚˜, 재직자 수의 κ°μ†ŒλŠ” 우렀슀러운 μ μž…λ‹ˆλ‹€. 결과적으둜 λŒ€κ·œλͺ¨ 싀업이 λ°œμƒν•  κ°€λŠ₯성이 있으며, μ΄λŠ” μ‚¬νšŒμ  λΆˆμ•ˆμ •μ„ μ΄ˆλž˜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렇듯 기술이 λ°œμ „ν•˜λ©΄μ„œ λ°œμƒν•˜λŠ” 일자리의 κ°μ†ŒλŠ” λ‘œλ΄‡μ„Έ λ„μž…μ΄λΌλŠ” μƒˆλ‘œμš΄ λ…Όμ˜μ˜ ν•„μš”μ„±μ„ μΌμœΌν‚€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‘œλ΄‡μ„ΈλŠ” μžλ™ν™”λ‘œ μΈν•œ 일자리의 κ°μ†Œμ™€ μ†Œλ“ λΆˆκ· ν˜•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 •μ±…μœΌλ‘œ ν™œλ™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—”λΉ„λ””μ•„μ˜ GPU 곡급은 ν•œκ΅­μ΄ κΈ€λ‘œλ²Œ AI κ²½μŸμ—μ„œ λ’€μ²˜μ§€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λ•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λ‘œ μž‘μš©ν•˜κ³  있으며, 이λ₯Ό 톡해 기업듀이 세계 μ‹œμž₯μ—μ„œμ˜ 경쟁λ ₯을 확보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ν•œκ΅­μ˜ AI μ‚°μ—… 정책은 일λ₯ μ μœΌλ‘œ ν˜λŸ¬κ°€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μ„ μ§„κ΅­κ³Όμ˜ 격차λ₯Ό 쀄이기 μœ„ν•œ 체계적인 접근이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ν˜„μž¬ ν•œκ΅­μ˜ 생산가λŠ₯인ꡬ가 κ°μ†Œ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Š” λͺ©μ†Œλ¦¬κ°€ λ‚˜μ˜€λŠ” 만큼, μ•ˆμ •μ μΈ μ Šμ€ 인ꡬ측을 μœ μ§€ν•˜κΈ° μœ„ν•œ 정책적인 λ…Έλ ₯이 μš”κ΅¬λ©λ‹ˆλ‹€.

λ˜ν•œ, AI 기술 λ°œμ „μ˜ κΈ€λ‘œλ²Œ νŠΈλ Œλ“œλŠ” ν•œκ΅­μ΄ μ§€κΈˆ λ‹Ήμž₯ 결정적인 쑰치λ₯Ό μ·¨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μ΄μœ μž…λ‹ˆλ‹€. 일본, 독일, ν”„λž‘μŠ€ λ“± 경쟁 ꡭ가듀은 슀슀둜의 생쑴을 μœ„ν•΄ AI κΈ°μˆ μ— λŒ€ν•œ μžμ›μ„ μ§‘μ€‘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경쟁 μ†μ—μ„œ ν•œκ΅­μ€ AI ν•˜λ“œμ›¨μ–΄μ™€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˜ κ· ν˜•μ„ λ§žμΆ”λ €κ³  λ…Έλ ₯ν•˜λ©°, μ—°κ΅¬κ°œλ°œ 쑰직에 λŒ€ν•œ 적극적인 νˆ¬μžκ°€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이λ₯Ό 톡해 ν•œκ΅­μ€ AI λΆ„μ•Όμ—μ„œμ˜ ꡭ제적인 μœ„μƒμ„ 높일 수 μžˆμ„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ν–₯ν›„ AI 기술의 λ°œμ „ λ°©ν–₯κ³Ό μ‹œλ‚˜λ¦¬μ˜€λ₯Ό μ‚΄νŽ΄λ³΄λ©΄, AGI(인곡지λŠ₯ μΌλ°˜ν™”)에 λ„λ‹¬ν•˜κΈ°κΉŒμ§€ μ—¬λŸ¬ 단계λ₯Ό κ±°μΉ 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λ©λ‹ˆλ‹€. μ—°κ΅¬μžλ“€μ˜ μ˜ˆμΈ‘μ— λ”°λ₯΄λ©΄, 2026λ…„λΆ€ν„°λŠ” 뢀뢄적인 자기 κ°œμ„  κΈ°λŠ₯을 κ°–μΆ˜ AGIκ°€ 탄생할 것이며, 2030λ…„μ—λŠ” 기술적 λŒ€λ°œκ²¬μ΄ μ΄λ£¨μ–΄μ§ˆ κ²ƒμœΌλ‘œ μ „λ§λ©λ‹ˆλ‹€. 이 μ‹œμ μ—μ„œ AGIλŠ” μΈκ°„μ˜ 지식과 κΈ°λŸ‰μ„ λ„˜μ–΄μ„œλŠ” λŠ₯λ ₯을 κ°€μ§€κ²Œ 되며, μ‚°μ—… μ „λ°˜μ— 걸쳐 ν˜μ‹ μ„ μ°½μΆœν• 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μŠ΅λ‹ˆλ‹€.

결둠적으둜, μ—”λΉ„λ””μ•„μ˜ λΈ”λž™μ›° GPU와 RTX λΈ”λž™μ›° μ—λ””μ…˜ 할당은 ν•œκ΅­μ˜ AI λ°œμ „μ— μ€‘μš”ν•œ κΈ°ν­μ œκ°€ 될 수 있으며, 이λ₯Ό 톡해 ν•œκ΅­μ΄ κΈ€λ‘œλ²Œ AI μ‚°μ—…μ—μ„œμ˜ 경쟁λ ₯을 확보할 수 μžˆλŠ” 기회λ₯Ό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΄λŸ¬ν•œ λ°œμ „μ€ μ‚¬νšŒμ  문제λ₯Ό λ™λ°˜ν•  수 있으며, μ΄λŸ¬ν•œ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‘œλ΄‡μ„Έμ™€ 같은 정책적 λŒ€μ•ˆμ΄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μ‚¬νšŒμ  λ³€ν™”λ₯Ό κ΄€λ¦¬ν•˜λ©΄μ„œ AI κΈ°μˆ μ„ μ˜¬λ°”λ₯΄κ²Œ ν™œμš©ν•˜λŠ” 길이, μ•žμœΌλ‘œ ν•œκ΅­μ΄ λ‚˜μ•„κ°€μ•Ό ν•  λ°©ν–₯이 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AI 기술의 λ°œμ „κ³Ό μ‚¬νšŒμ  μ•ˆμ •μ„±μ˜ κ· ν˜•μ„ λ§žμΆ”λŠ” 것이 κ³§ ν˜„λŒ€ μ‚¬νšŒμ˜ 큰 도전 κ³Όμ œκ°€ 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AI와 고용의 미래: 과도기적 백수 문제

인곡지λŠ₯(AI)의 κΈ‰μ†ν•œ λ°œμ „μ€ λ‹€μ–‘ν•œ 산업에 λ³€ν™”λ₯Ό κ°€μ Έμ˜€κ³  있으며, μ΄λŠ” 고용 μ‹œμž₯에도 μ€‘λŒ€ν•œ 영ν–₯을 미치고 μžˆλ‹€. AIλŠ” 반볡적인 μž‘μ—…μ„ μžλ™ν™”ν•˜κ³ , 데이터 뢄석 및 μ˜μ‚¬κ²°μ • 과정을 ν˜μ‹ ν•˜λ©° μƒˆλ‘œμš΄ 직쒅을 μ°½μΆœν•œ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λŠ” 기쑴의 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