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10μ›” 31일 κΈˆμš”μΌ

인곡지λŠ₯(AI) 및 κ·Έλž˜ν”½ 처리λ₯Ό μœ„ν•œ κ³ μ„±λŠ₯ GPU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μ‚Όμ„±, SK, μΉ΄μΉ΄μ˜€μ™€ 같은 기업듀이 두각을 λ‚˜νƒ€λ‚΄κ³  μžˆλŠ” 반면, LGκ°€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λΆ€κ°λ˜μ§€ λͺ»ν•œ μ΄μœ 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뢄석해보고, ν•œκ΅­ AI μ‹œμž₯의 ν˜„ν™©κ³Ό 미래의 λ°œμ „ κ°€λŠ₯성을 μ‚΄νŽ΄λ³΄κ² λ‹€.

AGI 개발 κ²½μŸμ—μ„œμ˜ μœ„μΉ˜

졜근 AI 기술 λ°œμ „μ˜ 핡심은 μžμœ¨μ„±κ³Ό 인지λŠ₯λ ₯을 μ§€λ‹Œ 일반 인곡지λŠ₯(AGI) κ°œλ°œμ— μžˆλ‹€. AGI의 λ“±μž₯은 경제적 μ΄λ“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각ꡭ의 μ‚°μ—… μ „λ°˜μ— 걸친 ν˜μ‹ μ„ κ°€μ Έμ˜¬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λ‹€. λ―Έκ΅­κ³Ό 쀑ꡭ이 AGI κ°œλ°œμ— λ§€μ§„ν•˜λŠ” κ°€μš΄λ°, ν•œκ΅­ λ˜ν•œ λˆˆμ— λ„λŠ” μ„±κ³Όλ₯Ό 올리고 μžˆλ‹€. 특히 LGκ°€ λΉ μ§„ GPU 제쑰 λΆ„μ•Όμ—μ„œμ˜ κ²½μŸμ—μ„œ 보듯이, LGλŠ” 기술적으둜 μ„ λ‘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œ 상황이 μ•„λ‹ˆλΌλŠ” 점을 인지해야 ν•œλ‹€. LG의 GPU 기술이 λͺ» λ―ΈμΉ˜λŠ” 것인지, μ•„λ‹ˆλ©΄ μ „λž΅μ  νŒλ‹¨μ΄ μžˆμ—ˆ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λ…Όμ˜κ°€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AI 기술의 λ°œμ „μ„ 톡해 λ””μžμ΄λ„ˆλ“€μ΄ μ„ ν˜Έν•˜λŠ” 툴과 ν”Œλž«νΌμ΄ μƒκ²¨λ‚˜κ³  있으며, ν˜„μž¬ μ–΄λ„λΉ„μ˜ κ·Έλž˜ν”½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λŠ” λ§Žμ€ 찬사λ₯Ό λ°›κ³  μžˆλ‹€. μ΄λŠ” AIκ°€ λ””μžμΈ μž‘μ—…μ— μ–Όλ§ˆλ‚˜ 큰 영ν–₯을 미치고 μžˆλŠ”μ§€λ₯Ό 보여쀀닀. μ΄λŸ¬ν•œ μƒν™©μ—μ„œ LG의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μ „λž΅μ΄ νš¨κ³Όμ„±μ„ μžƒμ€ 것이 μ•„λ‹Œκ°€ ν•˜λŠ” μš°λ €κ°€ 컀질 수 μžˆλ‹€.

κ΅­λ‚΄ AI μ‹œμž₯의 ν₯망

ν•œκ΅­μ˜ AI μ‹œμž₯은 ν˜„μž¬ 세계 3μœ„λΌλŠ” 평가λ₯Ό λ°›μ„ ν–ˆμ§€λ§Œ, 이λ₯Ό ν™•κ³ νžˆ ν•˜λ €λ©΄ 기술λ ₯의 확보와 인재 양성이 ν•„μˆ˜μ μ΄λ‹€. λΈ”λž™μ›°μ˜ GPUκ°€ 25만 μž₯μ”© κ³΅κΈ‰λ˜λ©΄μ„œ ν•˜λ“œμ›¨μ–΄μ  기반이 마련된 것은 긍정적 μš”μ†Œμ΄λ‚˜, λ‚˜λ¨Έμ§€ μš”μ†Œλ“€—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™€ 인프라가 κ²°ν•©λ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μ™„μ „ν•œ 경쟁λ ₯을 κ°€μ§€κΈ° μ–΄λ ΅λ‹€. ν•œκ΅­μ˜ IT μΈν”„λΌλŠ” 이미 잘 κ΅¬μΆ•λ˜μ–΄ μžˆμœΌλ―€λ‘œ, 이λ₯Ό 기반으둜 ν•œ μ‹œλ²” λ„μž…μ΄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λŠ” 점은 긍정적이닀.

λ―Έκ΅­μ΄λ‚˜ 쀑ꡭ과 같은 강ꡭ에 λΉ„ν•΄ μš°λ¦¬λ‚˜λΌμ˜ AI 인재 μ–‘μ„±μ—λŠ” ꡬ쑰적인 ν•œκ³„κ°€ μžˆλ‹€λŠ” λ…Όμ˜λ„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μ„œμšΈλŒ€, 카이슀트, UNIST 등이 쒋은 인재λ₯Ό μ–‘μ„±ν•˜κ³  μžˆμ§€λ§Œ, 세계적 μˆ˜μ€€μ˜ λŒ€ν•™λ“€κ³Ό λΉ„κ΅ν–ˆμ„ λ•Œ 인재 ν’€μ˜ μ°¨μ΄λŠ” λΆ„λͺ…ν•˜λ‹€. 지속적인 νˆ¬μžμ™€ 개발이 μ—†λ‹€λ©΄ λ‹¨μˆœνžˆ 기술λ ₯의 ν–₯상이 였랜 기간에 걸쳐 μ΄λ£¨μ–΄μ§ˆ λΏμ΄λΌλŠ” κ²½κ³ κ°€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AI κΈ°μ—…μ˜ 수읡 λͺ¨λΈ

AI 기업듀은 μˆ˜μ΅μ„ λͺ¨λΈμ„ λ‹€μ–‘ν•˜κ²Œ ν™œμš©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κ΄‘κ³  맀좜, λ§žμΆ€ν˜• μ„œλΉ„μŠ€ 제곡 등이 κ·Έ μ˜ˆμ΄λ‹€. μ΅œμ‹  AI κΈ°μˆ μ„ ν†΅ν•œ 고객의 κ°œμΈν™”λœ κ²½ν—˜ μ œκ³΅μ€ λ§Žμ€ 기업듀이 AIλ₯Ό λ„μž…ν•˜λŠ” 주된 이유 쀑 ν•˜λ‚˜μ΄λ‹€. 페이슀뢁과 ꡬ글, μ•„λ§ˆμ‘΄ 등이 κ·ΈλŸ¬ν•œ λͺ¨λΈμ„ 톡해 μ—„μ²­λ‚œ λ§€μΆœμ„ κΈ°λ‘ν•˜κ³  있으며, μ΄λŸ¬ν•œ 기업듀이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μˆ˜μ΅μ„ 올릴 수 μžˆλŠ” μ΄μœ λŠ”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경쟁λ ₯을 μœ μ§€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κΈ°μˆ μ„ 계속 μ—…κ·Έλ ˆμ΄λ“œν•˜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κ·ΈλŸΌ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 νŠΉμ • AI 기업듀이 싀적을 μ˜¬λ¦¬λŠ” 방식이 λ‹¨μˆœνžˆ κΈ°μ‘΄ κ΄‘κ³  맀좜 λͺ¨λΈμ— μ˜μ‘΄ν•˜κ³  μžˆλŠ” 것은 μ˜μ‹¬ν•΄ λ³Ό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 그듀이 AI 기술 덕뢄에 μ°¨λ³„ν™”λœ κ°€μΉ˜λ₯Ό κ³ κ°μ—κ²Œ μ œκ³΅ν•˜κ³  μžˆλŠ”μ§€, λ˜λŠ” κΈ°μ‘΄ μ‹œμž₯의 ν‹€ μ•ˆμ—μ„œλ§Œ 움직이고 μžˆλŠ”μ§€λ₯Ό μž¬μ μ„ μ§šμ–΄λ³΄μ•„μ•Ό ν•  것이닀.

AGIκ°€ μƒμš©ν™”λ˜λ©΄ μ‹œμž₯의 경계가 ν—ˆλ¬Όμ–΄μ§ˆ 것이며, 그에 따라 기업듀은 κ²½κΈ° 변동에 μœ μ—°ν•˜κ²Œ λŒ€μ‘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—­λŸ‰μ„ ν‚€μ›Œμ•Όλ§Œ ν•œλ‹€. AIκ°€ λ‹€μ–‘ν•œ 뢄야에 μ μš©λ˜λ©΄μ„œ μ£Όλͺ©μ„ λ°›κ³  μžˆλŠ” ν˜„μƒμ€ μ•žμœΌλ‘œλ„ 계속될 것이닀. 특히 AI의 λ°œμ „μ΄ κΈ°μ—… 외에도 μΌμƒμƒν™œμ—λ„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©΄μ„œ 우리의 μƒν™œ 방식 μ „λ°˜μ— 걸쳐 AI 기술이 μŠ€λ©°λ“€ 것이닀.

이와 같은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ν•œκ΅­μ˜ AI 기업듀은 기술λ ₯, 인재 μ–‘μ„±, κΈ€λ‘œλ²Œ νŒŒνŠΈλ„ˆμ‹­ ꡬ좕 등이 λͺ¨λ‘ ν•΄κ²°ν•΄μ•Ό ν•  과제둜 λΆ€κ°λœλ‹€. 특히, LG와 같은 기업듀이 좔ꡬ해야 ν•  λ°©ν–₯성은 λ‹¨μˆœν•œ ν•˜λ“œμ›¨μ–΄ μ œκ³΅μ„ λ„˜μ–΄, AI μ†”λ£¨μ…˜ ν”Œλž«νΌμœΌλ‘œμ˜ μ „ν™˜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점이 강쑰될 수 μžˆλ‹€.

결둠적으둜, ν•œκ΅­μ˜ AI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μΌμ–΄λ‚˜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변화듀은 λ‹¨μˆœνžˆ μˆ«μžμ— μ˜ν•œ μˆœμœ„λ§ŒμœΌλ‘œ 평가할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기술적 성과와 μ‘μš© κ°€λŠ₯성을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해석해야 ν•  것이닀. 각 κΈ°μ—…λ“€μ˜ μ „λž΅μ  λ°©ν–₯μ„±κ³Ό 이해관계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κΈ€λ‘œλ²Œ AI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μ–΄λ– ν•œ 경쟁λ ₯을 λ°œνœ˜ν•  것인지에 λŒ€ν•œ 고민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2030λ…„κΉŒμ§€μ˜ λͺ©ν‘œλ₯Ό λ‹¬μ„±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λͺ…ν™•ν•œ λ‘œλ“œλ§΅κ³Ό μ‹€ν–‰ μ „λž΅μ΄ μˆ˜λ¦½λ˜μ–΄μ•Ό ν•˜λ©°, 이λ₯Ό 톡해 ν•œκ΅­μ΄ AI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지속 κ°€λŠ₯ν•œ 경쟁λ ₯을 μœ μ§€ν•΄ λ‚˜κ°€μ•Ό ν•  것이닀.

AI와 고용의 미래: 과도기적 백수 문제

인곡지λŠ₯(AI)의 κΈ‰μ†ν•œ λ°œμ „μ€ λ‹€μ–‘ν•œ 산업에 λ³€ν™”λ₯Ό κ°€μ Έμ˜€κ³  있으며, μ΄λŠ” 고용 μ‹œμž₯에도 μ€‘λŒ€ν•œ 영ν–₯을 미치고 μžˆλ‹€. AIλŠ” 반볡적인 μž‘μ—…μ„ μžλ™ν™”ν•˜κ³ , 데이터 뢄석 및 μ˜μ‚¬κ²°μ • 과정을 ν˜μ‹ ν•˜λ©° μƒˆλ‘œμš΄ 직쒅을 μ°½μΆœν•œ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λŠ” 기쑴의 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