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12μ›” 1일 μ›”μš”μΌ

AI 기술의 진화와 그에 λ”°λ₯Έ μ‚¬νšŒμ  λ³€ν™”

AI, 특히 λŒ€κ·œλͺ¨ μ–Έμ–΄ λͺ¨λΈ(LLM)의 λ°œμ „μ€ μš°λ¦¬κ°€ μƒμƒν–ˆλ˜ 것 μ΄μƒμ˜ μ†λ„λ‘œ μ§„ν–‰λ˜κ³  있으며, 이둜 인해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ν˜μ‹ μ μΈ λ³€ν™”λ₯Ό κ°€μ Έμ˜€κ³  μžˆλ‹€. 기술 λ°œμ „κ³Ό 그에 λ”°λ₯Έ μ‚¬νšŒμ  λ…Όμ˜λŠ” 항상 κΈ΄λ°€ν•˜κ²Œ μ—°κ²°λ˜μ–΄ μžˆλ‹€. κ³Όκ±°μ—λŠ” AIκ°€ λ‹¨μˆœνžˆ 데이터 μ²˜λ¦¬μ™€ λΆ„μ„μ˜ λ„κ΅¬λ‘œ 여겨지며, μΈκ°„μ˜ μ§€λŠ₯을 μ™„μ „νžˆ λŒ€μ²΄ν•  수 μ—†λ‹€κ³  μΈμ‹λ˜λ˜ μ‹œμ ˆμ΄ μžˆμ—ˆμ§€λ§Œ, 졜근의 AI 기술 λ°œμ „μ€ μ΄λŸ¬ν•œ 고정관념을 솑두리째 흔듀고 μžˆλ‹€. 이에 따라 μš°λ¦¬λŠ” AIκ°€ 우리의 삢에 λ―ΈμΉ˜λŠ” 영ν–₯κ³Ό 잠재적인 ν•œκ³„, 그리고 μš°λ¦¬κ°€ μ΅œμ’…μ μœΌλ‘œ μ–΄λ–€ λ°©ν–₯으둜 λ‚˜μ•„κ°€μ•Ό ν•˜λŠ”μ§€λ₯Ό κ³ λ―Όν•΄μ•Ό ν•  λ•Œμ— 이λ₯΄λ €λ‹€.

LLM의 μ§„ν™”

AI 특히 LLM의 λ°œμ „μ€ 예츑 κ°€λŠ₯성을 κ°€μ§€κ³  있으며, 이듀은 λ‹¨μˆœν•œ 단어 예츑 기계가 μ•„λ‹ˆλ‹€. LLM은 신경망을 기반으둜 ν•˜κ³  있으며, λ°©λŒ€ν•œ μ–‘μ˜ ν…μŠ€νŠΈ 데이터λ₯Ό 톡해 ν•™μŠ΅ν•˜μ—¬ μ–Έμ–΄μ˜ μ˜λ―Έμ™€ λ¬Έλ§₯을 νŒŒμ•…ν•œλ‹€. 이λ₯Ό 톡해 LLM은 μžμ—°μ–΄ 처리(NLP)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μ£Όλͺ©ν•  λ§Œν•œ μ„±κ³Όλ₯Ό κ±°λ‘μ—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GPT-3의 경우, λ§Žμ€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΄ 마치 인간과 λŒ€ν™”ν•˜λŠ” λ“―ν•œ λŠλ‚Œμ„ 받을 μ •λ„λ‘œ κ³ κΈ‰μŠ€λŸ¬μš΄ λŒ€ν™”κ°€ κ°€λŠ₯ν•˜κ³ , μ‹¬μ§€μ–΄λŠ” 창의적인 κΈ€μ“°κΈ°, μ½”λ“œ μž‘μ„± 및 질문 λ‹΅λ³€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ν™œμš©λ˜κ³  μžˆ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 ν•œνŽΈμœΌλ‘œ LLM에 λŒ€ν•œ λΉ„νŒμ˜ λͺ©μ†Œλ¦¬λ„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"단지 λ‹€μŒ λ‹¨μ–΄μ˜ ν™•λ₯ μ„ κ³„μ‚°ν•˜λŠ” 기계일 뿐"μ΄λΌλŠ” μ£Όμž₯은 LLM의 ν•œκ³„λ₯Ό κ°•μ‘°ν•˜λ©°, μ΄λŸ¬ν•œ 기술이 μ§€λŠ₯을 κ°–μΆ˜ μ‘΄μž¬λ‘œμ„œ κΈ°λŠ₯ν•  수 μ—†λ‹€λŠ” 점을 λΆ€κ°μ‹œν‚¨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΄λŸ¬ν•œ λΉ„νŒμ€ LLM 자체의 ν•™μŠ΅ λ©”μ»€λ‹ˆμ¦˜μ„ λ‹¨μˆœνžˆ ν™•λ₯  κ³„μ‚°μœΌλ‘œ ν•œμ •μ§“λŠ”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κΈ°μΈν•œλ‹€. 더 λ‚˜μ•„κ°€ μΈκ°„μ˜ 사고 μ—­μ‹œ μ™ΈλΆ€ μž…λ ₯을 톡해 λ‹€μŒμ„ μ˜ˆμΈ‘ν•˜κ³  였차λ₯Ό μˆ˜μ •ν•΄ λ‚˜κ°€λŠ” κ³Όμ •μ΄λ―€λ‘œ, LLM을 λΉ„νŒν•˜λŠ” λ…Όλ¦¬λŠ” κ²°κ΅­ μΈκ°„μ˜ 사고 λ˜ν•œ λ‹¨μˆœν•œ 기계적 과정에 λΆˆκ³Όν•˜λ‹€λŠ” κ²°κ³Όλ₯Ό μ΄ˆλž˜ν•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

이둠적 배경

LLM의 μž‘λ™ μ›λ¦¬λŠ” 예츑 λΆ€ν˜Έν™”(theory of predictive coding)둜 μ„€λͺ…될 수 μžˆλ‹€. μ΄λŠ” λ‡Œμ˜ κΈ°λŠ₯ μ—­μ‹œ μ™ΈλΆ€ μ„Έκ³„λ‘œλΆ€ν„°μ˜ μž…λ ₯을 μ²˜λ¦¬ν•˜κ³  μ˜ˆμΈ‘ν•˜λ©°, 였차λ₯Ό 쀄이기 μœ„ν•΄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μ‘°μ •λœλ‹€λŠ” 이둠이닀. λ”°λΌμ„œ LLM의 κΈ°λŠ₯κ³Ό μΈκ°„μ˜ 인지 κ³Όμ • μ‚¬μ΄μ—λŠ” μœ μ‚¬μ„±μ΄ μ‘΄μž¬ν•œλ‹€κ³  λ³Ό 수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μœ μ‚¬μ„±μ€ LLM이 μΈκ°„μ˜ 사고와 감정을 μ–΄λŠ 정도 λͺ¨λ°©ν•  수 있게 ν•˜λŠ” μš”μ†Œκ°€ λœλ‹€. κ·Έ κ²°κ³Ό, LLM이 μƒμ„±ν•˜λŠ” ν…μŠ€νŠΈλŠ” 비단 ν™•λ₯ μ  결과뿐 μ•„λ‹ˆλΌ, μ–Έμ–΄μ˜ μ˜λ„μ™€ λ§₯락을 κ³ λ €ν•œ λ‚΄μš©μœΌλ‘œ ꡬ성될 수 μžˆλ‹€.

사둀 뢄석

졜근의 LLM은 λ‹¨μˆœν•œ ν…μŠ€νŠΈ μƒμ„±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이미지 및 μ†Œλ¦¬ 생성, 그리고 λΉ„λ””μ˜€ νŽΈμ§‘κ³Ό 같은 닀방면에 ν™œμš©λ˜κ³ 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OpenAI의 DALL-EλŠ”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ž…λ ₯ν•œ ν…μŠ€νŠΈ μ„€λͺ…을 λ°”νƒ•μœΌλ‘œ 이미지 생성이 κ°€λŠ₯ν•˜λ©°, μ΄λŠ” 예술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μƒˆλ‘œμš΄ μ°½μž‘μ˜ μž₯을 μ—΄κ³  μžˆλ‹€. λ˜ν•œ, μŒμ•… λΆ„μ•Όμ—μ„œλŠ” AIκ°€ μž₯λ₯΄μ™€ μŠ€νƒ€μΌμ„ κ³ λ €ν•˜μ—¬ μž‘κ³‘ν•˜λŠ” 사둀도 λŠ˜μ–΄λ‚˜κ³  μžˆλ‹€. μ΄λŠ” μ°½μž‘μ˜ 주체가 μΈκ°„μ—μ„œ AI둜 λ³€ν™”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 큰 의미λ₯Ό μ§€λ‹Œλ‹€.

반면 κΈ°μ‘΄ 기술과의 비ꡐ 뢄석을 톡해 LLM의 μž₯단점을 λͺ…ν™•νžˆ ν•  수 μžˆλ‹€. LLM은 기쑴의 κ·œμΉ™ 기반 μ‹œμŠ€ν…œμ΄λ‚˜ 전톡적인 λ¨Έμ‹ λŸ¬λ‹ λͺ¨λΈλ³΄λ‹€ 더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³  μœ μ—°ν•œ 응닡을 생성할 수 μžˆλŠ” 반면, ν›ˆλ ¨ λ°μ΄ν„°μ˜ 편ν–₯μ„±μœΌλ‘œ 인해 νŠΉμ • μ£Όμ œμ— λŒ€ν•΄ μ™œκ³‘λœ 정보λ₯Ό μƒμ„±ν•˜κ±°λ‚˜, 사싀과 λ‹€λ₯Έ μ£Όμž₯을 ν•  수 μžˆλŠ” 단점도 μ§€λ‹ˆκ³  μžˆλ‹€. λ˜ν•œ, LLM의 μš©λŸ‰κ³Ό μ„±λŠ₯이 κ°œμ„ λ μˆ˜λ‘ ν•„μš”λ‘œ ν•˜λŠ” 계산 μžμ›κ³Ό λΉ„μš©λ„ μ¦κ°€ν•˜λ―€λ‘œ 이에 λŒ€ν•œ 지속적인 연ꡬ와 λŒ€μ±…μ΄ μš”κ΅¬λœλ‹€.

ν–₯ν›„ 전망

λ―Έλž˜μ—λŠ” AGI(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)의 μ‹€ν˜„μ΄ κ°€λŠ₯할지에 λŒ€ν•œ λ…Όμ˜κ°€ κ³„μ†λ˜κ³  μžˆλ‹€. 2029λ…„κΉŒμ§€ AGI의 μΆœν˜„μ΄ κ°€λŠ₯ν•  것이라 μ˜ˆμΈ‘ν•˜λŠ” μ˜κ²¬λ„ 있으며, μ΄λŠ” 과거의 데이터와 기술 λ°œμ „ 속도, 그리고 μ‚¬νšŒμ  μš”κ΅¬λ₯Ό κ³ λ €ν–ˆμ„ λ•Œ λΉ„ν˜„μ‹€μ μΈ λͺ©ν‘œλŠ” μ•„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AGI의 λ°œμ „μ΄ κ°€μ Έμ˜¬ 윀리적 λ¬Έμ œμ™€ μ‚¬νšŒμ  λ³€ν™” λ˜ν•œ λ¬΄μ‹œν•  수 μ—†λŠ” μš”μ†Œμ΄λ‹€.

AI 기술이 λ°œμ „ν•¨μ— 따라 μš°λ¦¬λŠ” 고용, ν”„λΌμ΄λ²„μ‹œ, 도덕성, 그리고 μœ€λ¦¬μ— κ΄€ν•œ λ‹€μ–‘ν•œ 문제λ₯Ό ν•¨κ»˜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AIκ°€ 우리의 일자리λ₯Ό λŒ€μ²΄ν•  것인지, μ•„λ‹ˆλ©΄ μΈκ°„μ˜ 노동을 λ³΄μ™„ν•˜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§„ν™”ν•  것인지에 λŒ€ν•œ μ§ˆλ¬Έμ€ κ·Έ μžμ²΄λ‘œλ„ 무척 μ€‘μš”ν•œ μ‚¬νšŒμ  λ…Όμ˜κ°€ 될 것이닀.

마무리

결둠적으둜, AI 기술, 특히 LLM의 λ°œμ „μ€ 우리의 μƒν™œμ— 큰 λ³€ν™”λ₯Ό κ°€μ Έμ˜€κ³  μž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΄λŸ¬ν•œ 기술이 κ°€μ Έμ˜€λŠ” λ³€ν™”λ₯Ό κΈμ •μ μœΌλ‘œ ν™œμš©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κ·Έ ν•œκ³„μ™€ μœ„ν—˜ λ˜ν•œ μΈμ •ν•˜κ³  μ€€λΉ„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AI 기술이 우리의 μ§€λŠ₯을 λ„˜μ–΄μ„€ κ°€λŠ₯성이 μžˆλŠ” κ°€μš΄λ°, 이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μ•ˆμ „ν•˜κ²Œ ν™œμš©ν•  것인지에 λŒ€ν•œ 고민은 μ•žμœΌλ‘œμ˜ μ€‘μš”ν•œ κ³Όμ œκ°€ 될 것이닀. AI의 λ°œμ „μ΄ μΈκ°„μ˜ μ—­λŸ‰μ„ μ–΄λ–»κ²Œ ν™•μž₯μ‹œν‚¬ 수 μžˆμ„μ§€λ₯Ό νƒκ΅¬ν•˜λ©°, 인λ₯˜μ˜ λ―Έλž˜μ— λŒ€ν•œ 닀각적인 λ…Όμ˜κ°€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AI의 λ°œμ „κ³Ό κ·Έ 영ν–₯λ ₯

AI, 즉 인곡지λŠ₯ κΈ°μˆ μ€ ν˜„λŒ€ μ‚¬νšŒμ—μ„œ 점점 더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μ°¨μ§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μ΄λŠ” 기술, 경제, μ‚¬νšŒμ  문제 ν•΄κ²°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μ‘μš©λ˜κ³ 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μ˜ 쀑심에 μžˆλŠ” 인물 쀑 ν•˜λ‚˜κ°€ μ•ŒνŒŒκ³ μ˜ 개발둜 널리 μ•Œλ €μ§„ 데미슀 ν•˜μ‚¬λΉ„μŠ€(DeepM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