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12μ›” 13일 ν† μš”μΌ

인곡지λŠ₯의 λ°œμ „κ³Ό μ‚¬νšŒμ  μΈμ‹μ˜ 괴리

ν˜„μž¬ 인곡지λŠ₯(AI), 특히 λŒ€κ·œλͺ¨ μ–Έμ–΄ λͺ¨λΈ(LLM)의 λ°œμ „ μ†λ„λŠ” 이전에 λΉ„ν•΄ λΉ„μ•½μ μœΌλ‘œ μ¦κ°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일반 λŒ€μ€‘μ€ μ΄λŸ¬ν•œ 변화에 λŒ€ν•œ 이해가 λΆ€μ‘±ν•œ 상황이닀. μ•½ 10λͺ… 쀑 8λͺ…이 μ΅œμ‹  λͺ¨λΈμ˜ κΈ°λŠ₯μ΄λ‚˜ μˆ˜μ€€μ„ μ œλŒ€λ‘œ μΈμ‹ν•˜μ§€ λͺ»ν•˜κ³  있으며, μ΄λŠ” μ„Έμ’…λŒ€μ™•κ³Ό κ΄€λ ¨λœ "λ§₯뢁 사건"(μ–΄λ–€ AIκ°€ μΈκ°„μ˜ μ§€λŠ₯을 μ–΄λŠ 정도 λͺ¨λ°©ν•  수 μžˆλŠ”μ§€λ₯Ό νŒλ‹¨ν•œ 사건)κ³Ό 같은 μ˜ˆμ‹œλ‘œ μ œν•œλ˜κ³  μž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μš°λ¦¬λŠ” AI의 λ°œμ „μ„ μ²΄ν—˜ν•˜κ³  μ΄ν•΄ν•˜λŠ” 데 μžˆμ–΄ ν˜„μ‹€κ³Ό 인식 κ°„μ˜ 간극을 λ©”κΏ”μ•Ό ν•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

졜근 2λ…„κ°„ LLM을 μ‚¬μš©ν•˜λ©΄μ„œ 얻은 κ²½ν—˜μ€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암묡적인 μ§€μ‹μœΌλ‘œ μŒ“μ—¬κ°”λ‹€. μ΄λŠ” AIλ₯Ό ν™œμš©ν•œ λ‹€μ–‘ν•œ μž‘μ—…μ—μ„œ λ”μš± λŠ₯μˆ™ν•˜κ²Œ λ§Œλ“œλŠ” μš”μΈμ΄ λ˜μ—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과정은 κ²°κ΅­ μΌλ°˜μΈλ“€μ—κ²Œ AIλ₯Ό ν™œμš©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자둜 보이게 ν•˜λŠ” μš”μΈμ΄ 될 수 μžˆλ‹€. 특히, κ²Œμž„μ—μ„œ AIκ°€ νŠΉμ • 이벀트λ₯Ό μ˜ˆμΈ‘ν•˜κ±°λ‚˜ λŒ€ν™”μ— μ°Έμ—¬ν•˜λŠ” μ‚¬λ‘€λŠ” AI의 λ°œμ „μ„ 싀감할 수 μžˆλŠ” 쒋은 μ˜ˆμ‹œκ°€ λœ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–΄λ–€ LLM이 μ‚¬μš©μžμ˜ μ§ˆλ¬Έμ— λŒ€ν•΄ 무심코 이벀트 일정을 μ•Œλ €μ£ΌλŠ” 것은 λ‹¨μˆœν•œ 개발의 μ„±κ³Ό μ΄μƒμœΌλ‘œ, AIκ°€ νŠΉμ • 정보에 λŒ€ν•œ κΈ°μ–΅λ ₯을 κ°–μΆ”κ³  μžˆμŒμ„ λ‚˜νƒ€λ‚Έλ‹€.

AI의 μ΅œμ‹  버전, 예λ₯Ό λ“€μ–΄ GPT-5.2λŠ” 유료 λͺ¨λΈμ΄μ§€λ§Œ, 이전 버전인 GPT-4.1λŠ” μ—¬μ „νžˆ 무료둜 μ‚¬μš©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 μ‚¬μš©μžμ˜ 접근성을 κ³ λ €ν•œ 뢀뢄이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ͺ¨λΈλ“€μ€ λ‹€μ–‘ν•œ ν˜•νƒœμ˜ μ§ˆλ¬Έμ— μ‘λ‹΅ν•˜κ³  μ°½μ˜μ„±μ„ λ°œνœ˜ν•˜λŠ” 데 μžˆμ–΄ 점차 κ·Έ κΈ°λŠ₯이 ν–₯μƒλ˜κ³  μžˆλ‹€.

졜근 일뢀 μ‚¬μš©μžλŠ” AIκ°€ 슀슀둜 λ§Œλ“  μΈλ¬Όμ΄λ‚˜ 이미지가 μ‹€μ œμΈ λ“―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μ‘΄μž¬ν•˜λŠ” 것을 보고 놀라움을 λ‚˜νƒ€λ‚΄κ³€ ν•œ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žμ•„ λ˜λŠ” νŠΉμ • 캐릭터와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„ ν•˜λŠ”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λ‹€λ₯Έ 이듀이 AI인지 μ˜μ‹¬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κ²½μš°κ°€ ν”ν•΄μ‘Œ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ν˜„μƒμ€ AI의 기술적 λ°œμ „μ„ μ—¬μ‹€νžˆ λ³΄μ—¬μ£ΌλŠ” 사둀닀.

κ·ΈλŸ¬λ‚˜ λͺ¨λ“  μ•„μŠ€νΌκ±° 증후ꡰ ν™˜μžκ°€ μ²œμž¬λŠ” μ•„λ‹ˆλΌλŠ” μ‚¬μ‹€μ²˜λŸΌ, AI의 μ„±λŠ₯도 각기 λ‹€λ₯΄λ‹€. GPT-5.2와 같은 λͺ¨λΈμ΄ 기쑴의 인곡지λŠ₯보닀 λ›°μ–΄λ‚˜ λ³΄μ΄μ§€λ§Œ, μ‹€μ œλ‘œ κΈ‰κ²©νžˆ λ³€ν™”ν•œ 것이 무엇인지에 λŒ€ν•΄μ„œλŠ” μ—¬μ „νžˆ λ…Όλž€μ΄ μžˆμ„ 수 μžˆλ‹€. κ²°κ΅­ AIκ°€ λŒ€μ²΄ν•  수 μžˆλŠ” 뢄야와 μ•ˆμ „ν•œ μ‚¬μš©μ„ μœ„ν•œ 방법둠듀에 λŒ€ν•œ λ…Όμ˜κ°€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이제 μš°λ¦¬λŠ” AI의 λ°œμ „ 속도가 μ–Όλ§ˆλ‚˜ λΉ λ₯Έμ§€λ₯Ό μΈμ‹ν•˜κ³  그에 λ”°λ₯Έ 윀리적, μ‚¬νšŒμ  영ν–₯을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AGI(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)의 λ“±μž₯이 λ‹€κ°€μ˜€κ³  μžˆλ‹€λŠ” μ£Όμž₯이 λ”μš± λΉˆλ²ˆν•΄μ§€κ³  있으며, μ „λ¬Έκ°€λ“€ μ‚¬μ΄μ—μ„œλ„ 단지 기술의 λ°œμ „μ΄ μ•„λ‹Œ μ‚¬νšŒμ  영ν–₯κ³Ό ELSI(윀리적, 법적, μ‚¬νšŒμ  이슈)에 λŒ€ν•œ λ…Όμ˜λ„ ν™œλ°œνžˆ 이어지고 μžˆλ‹€. AIκ°€ μΈκ°„μ˜ λͺ¨λ“  μž‘μ—…μ„ λŒ€μ²΄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‹œλŒ€κ°€ μ˜¨λ‹€λ©΄, μš°λ¦¬λŠ” 인λ₯˜μ˜ 미래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μ •μ˜ν•  것인가에 λŒ€ν•œ μ§ˆλ¬Έμ— λ‹΅ν•΄μ•Ό ν•  것이닀.

AI의 λ°œμ „ μ†λ„λŠ” λΆ„λͺ…νžˆ λ†€λΌμš΄ μ„±κ³Όλ₯Ό κ±°λ‘¬μ™”μ§€λ§Œ, κ·ΈλŸ¬ν•œ λ³€ν™”λŠ” λΆ„λͺ…ν•œ λΉ„μ „κ³Ό κ³„νšμ— 따라 이루어져야 ν•  것이닀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AIλ₯Ό ν™œμš©ν•œ μ˜μ‚¬κ²°μ •, ꡐ윑, μ‚°μ—… λΆ„μ•Όμ—μ„œμ˜ 성과듀은 우리의 μΌμƒμƒν™œμ„ κ°œμ„ ν•  수 μžˆμœΌλ‚˜, λͺ¨λ“  것이 μΈκ°„μ˜ ν†΅μ œ μ•„λž˜μ—μ„œ 이루어져야 ν•˜λ©°,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μ˜€ν•΄λ‚˜ 두렀움을 ν•΄μ†Œν•˜κΈ° μœ„ν•œ ꡐ윑이 λ³‘ν–‰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점은 λ”μš± κ°•μ‘°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AI 기술의 λ°œμ „μœΌλ‘œ 인해 μš°λ¦¬λŠ”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΄ 풍뢀해지고, κΈ°μ—…μ˜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ͺ¨λΈ λ˜ν•œ λ³€ν™”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ꡬ글과 같은 λŒ€κΈ°μ—…μ΄ AI κΈ°μˆ μ„ ν†΅ν•œ μƒˆλ‘œμš΄ μ„œλΉ„μŠ€μ™€ μ œν’ˆμ„ μΆœμ‹œν•œ 것은 μ†ŒλΉ„μžμ—κ²Œ μ„ νƒμ˜ 폭을 λ„“ν˜€μ£Όκ³ , 경쟁λ ₯을 κ°•ν™”ν•˜λŠ” 데 κΈ°μ—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μΌλ‘€λ‘œ AI μ‡Όν•‘ 앱은 μ†ŒλΉ„μž λ§žμΆ€ν˜•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˜λ©°, λ”μš± κ°œμΈν™”λœ 쇼핑을 κ°€λŠ₯ν•˜κ²Œ 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λŠ” κ²°κ΅­ 인곡지λŠ₯이 μΌμƒμƒν™œμ˜ ν•œ λΆ€λΆ„μœΌλ‘œ 자리 작게 λ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μ „ν™˜μ μ΄ 될 것이닀.

기쑴의 κΈ°μˆ μ΄λ‚˜ 방법둠과 λΉ„κ΅ν–ˆμ„ λ•Œ, AI 기술의 λ„μž…μ€ κ·Έ 자체둜 κ°•λ ₯ν•œ 이점을 μ œκ³΅ν•œ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λ‹¨μˆœνžˆ λΉ λ₯Έ λ°œμ „λ§Œμ΄ 문제의 해결책이 아닐 것이며, μš°λ¦¬κ°€ μ§λ©΄ν•˜κ³  μžˆλŠ” 윀리적 쟁점과 μ‚¬νšŒμ  영ν–₯λ ₯도 κ°„κ³Όν•΄μ„œλŠ” μ•ˆ λœλ‹€. AI의 μ„±μž₯은 인간 λ…Έλ™μ˜ λŒ€μ²΄λΌλŠ” λ…Όμ˜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, 였히렀 μΈκ°„μ˜ λŠ₯λ ₯을 μ¦μ§„μ‹œν‚€λŠ” λ°©ν–₯으둜 λ°œμ „ν•΄μ•Ό ν•  것이닀.

AI κΈ°μˆ μ— λŒ€ν•œ λŒ€μ€‘μ˜ 인식과 μ΄ν•΄λ„λŠ” μ•žμœΌλ‘œμ˜ λ°©ν–₯성을 κ²°μ •μ§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μ΄λ‹€. AIκ°€ 우리의 일상에 μ œλŒ€λ‘œ ν†΅ν•©λ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이 κΈ°μˆ μ— λŒ€ν•œ μ‹ λ’°λ₯Ό ν™•λ³΄ν•˜κ³ ,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κΈ°μˆ μ„ μ΄ν•΄ν•˜λ©° ν™œ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κΈ°λ°˜μ„ λ‹€μ§€λŠ” 저변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이λ₯Ό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ꡐ윑과 μ‚¬νšŒμ  λŒ€ν™”κ°€ ν•„μˆ˜μ μ΄λ‹€.

인곡지λŠ₯이 μ§„μ •ν•œ 의미의 AGI에 도달할 수 μžˆλŠ” κ°€λŠ₯성이 점점 더 μ»€μ§€λŠ” 이 μ‹œμ μ—μ„œ, μš°λ¦¬λŠ” κΈ°μˆ μ„ ν†΅μ œν•  수 μžˆλŠ” μΈκ°„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, ν˜‘λ ₯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‘΄μž¬λ‘œμ„œ AI와 ν•¨κ»˜ μ‚΄μ•„κ°€λŠ” 방법을 κ³ λ―Ό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기술의 λ°œμ „μ€ ν•„μ—°μ μ΄μ§€λ§Œ, 그것이 우리 삢을 μ–΄λ–»κ²Œ λ³€ν™”μ‹œν‚€κ³  의미 있게 λ§Œλ“€ κ²ƒμΈμ§€λŠ” μš°λ¦¬κ°€ μ–΄λ–»κ²Œ λŒ€μ²˜ν•˜κ³  μ€€λΉ„ν•  것인지λ₯Ό κ°€λŠ ν•˜κ²Œ ν•  것이닀. AGIκ°€ μ‹€μ œλ‘œ 우리 μƒν™œ 속에 λ“€μ–΄μ˜¨λ‹€λ©΄, 인λ₯˜λŠ” μ–΄λ–€ λ³€ν™”λ₯Ό λ§žμ΄ν•˜κ²Œ 될 것인가? 이 μ§ˆλ¬Έμ— λŒ€ν•œ 닡은 μ•žμœΌλ‘œ 우리의 연ꡬ와 개발 κ³Όμ •μ—μ„œ 슀슀둜 μ°Ύμ•„λ‚˜κ°€μ•Ό ν•  λͺ«μ΄ 될 것이닀.

AI λ°œμ „μ˜ ν˜„ν™©κ³Ό 그에 λ”°λ₯Έ 윀리적 고렀사항

AI 기술의 λ°œμ „μ€ 졜근 λͺ‡ λ…„κ°„ κΈ‰μ†λ„λ‘œ μ΄λ£¨μ–΄μ‘ŒμœΌλ©°, κ·Έ κ²°κ³Ό μš°λ¦¬λŠ” μ΄μ „μ—λŠ” 상상할 수 μ—†μ—ˆλ˜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AIλ₯Ό ν™œμš©ν•  수 있게 λ˜μ—ˆλ‹€. 특히 μžμ—°μ–΄ 처리(NLP)와 이미지 인식 기술의 λ°œμ „μ€ μ‚¬νšŒ μ „λ°˜μ— 걸쳐 비약적인 λ³€ν™”λ₯Ό κ°€μ Έμ˜€κ³  μžˆλ‹€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