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5μ›” 18일 μΌμš”μΌ

AI ν˜μ‹ κ³Ό 미래 μ‚°μ—… 변곑점에 λŒ€ν•œ μ’…ν•© κ³ μ°°

졜근 AI κΈ°μˆ μ€ μ‚°μ—… μ „λ°˜μ— 걸친 급진적 ν˜μ‹ μ˜ 원동λ ₯으둜 μžλ¦¬λ§€κΉ€ν•˜λ©°,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κΈ°μ‘΄ 기술과 방법둠을 λ›°μ–΄λ„˜λŠ” μƒˆλ‘œμš΄ κ°€λŠ₯성을 μ—΄μ–΄κ°€κ³ 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λŠ” λ‹¨μˆœν•œ 도ꡬ적 ν™œμš©μ„ λ„˜μ–΄ AGI(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)둜의 이행, μ°½μ˜μ‚°μ—…κ³Ό λ²ˆμ—­, μ½”λ”©, λ―Έλ””μ–΄ μ½˜ν…μΈ  μ œμž‘ λ“± μ‹€μƒν™œμ˜ μ—¬λŸ¬ μ˜μ—­μ— 기초λ₯Ό 두고 있으며, ν–₯ν›„ μ‚¬νšŒ·κ²½μ œ·λ¬Έν™” μ „λ°˜μ— 영ν–₯을 λ―ΈμΉ 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λœλ‹€.

ν•œνŽΈ, AI μ—…κ³„μ—μ„œλŠ” μ—˜λ‘  λ¨ΈμŠ€ν¬λ‚˜ μƒ˜ μ•ŒνŠΈλ§Œ λ“± μ£Όμš” μΈλ¬Όλ“€μ˜ λ°œμ–Έμ„ 톡해 고령화와 ν•¨κ»˜ 인재의 효율적 ν™œμš©, 그리고 μ‚°μ—… λ°œμ „ μ‹œκΈ°μ™€ ν•œκ³„μ— λŒ€ν•œ 고민이 λ“œλŸ¬λ‚œλ‹€. 머슀크의 경우 λ‚˜μ΄κ°€ λ“€λ©΄μ„œ 창의λ ₯κ³Ό 기동성이 μ €ν•˜λ  μš°λ €κ°€ 제기되자, μ Šμ„ λ•Œμ˜ μΆ”μ§„λ ₯κ³Ό 기술 λ°œμ „μ˜ 가속화λ₯Ό 톡해 λ―Έλž˜μ— λŒ€λΉ„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λ…Όμ˜κ°€ 퍼지고 μžˆλ‹€. 반면, μ•ŒνŠΈλ§Œμ— μ˜ν•œ ChatGPT와 κ΄€λ ¨λœ λ°œμ–Έμ€ AI의 μžμœ¨μ„± κ°•ν™”λ₯Ό μš°λ €ν•˜λ©°, μžκΈ°μ£Όλ„μ  생쑴 μ „λž΅μ— λŒ€ν•œ μ•”μ‹œλ₯Ό λ‚΄ν¬ν•˜κ³  있기 λ•Œλ¬Έμ—, AIκ°€ 미래 μ‚¬νšŒμ—μ„œ μ‘°μ§μ΄λ‚˜ 개인의 역할을 λ„˜μ–΄ λ…μžμ μΈ μ˜μ‚¬κ²°μ • μ‹œμŠ€ν…œμœΌλ‘œ μ§„ν™”ν•  κ°€λŠ₯성이 점쳐진닀.

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 μ‚°μ—…μ—μ„œλ„ AI의 λ“±μž₯은 μ£Όλͺ©ν•  λ§Œν•˜λ‹€. 일본 토에이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κ³Ό 같이 λŒ€ν˜•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 μ œμž‘μ‚¬κ°€ μž‘ν™” μž‘μ—…μ— AIλ₯Ό λ„μž…ν•˜κ² λ‹€κ³  μ„ μ–Έν•˜λ©΄μ„œ, 기쑴에 ν”„λ¦¬λžœμ„œλ‚˜ μ†Œκ·œλͺ¨ νŒ€ λ‹¨μœ„λ‘œ ν™œμš©λ˜λ˜ AI 기술이 λŒ€ν˜• μ œμž‘ ν™˜κ²½μ— μ§„μž…ν•˜λŠ” 사둀가 λŠ˜μ–΄λ‚˜κ³ 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λŠ” μ°½μž‘μžλ“€κ³Ό μΌλŸ¬μŠ€νŠΈλ ˆμ΄ν„°, κ·Έλ¦Ό μž‘κ°€λ“€λ‘œλΆ€ν„° λ°˜λ°œμ„ λΆˆλŸ¬μΌμœΌν‚€κ³  μžˆμœΌλ‚˜, λ™μ‹œμ— μ œμž‘ νš¨μœ¨μ„± 및 λΉ„μš© 절감, λΉ λ₯Έ μˆ˜μ •κ³Ό λ°˜μ‘ν˜• μ œμž‘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λ“±μ˜ μž₯점을 μ œκ³΅ν•˜λŠ” 면이 μžˆλ‹€. 기쑴의 μˆ˜μž‘μ—… 쀑심 μž‘μ—… 방식과 AI 기반 μžλ™ν™” μ‹œμŠ€ν…œ κ°„μ˜ λΉ„κ΅μ—μ„œλŠ”, AI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반볡적이고 κ·œμΉ™ 기반의 μž‘μ—…μ—μ„œλŠ” μš°μœ„λ₯Ό λ³΄μ΄μ§€λ§Œ, 창의적 μš”μ†Œλ‚˜ 감성 ν‘œν˜„μ—μ„œλŠ” 아직 ν•œκ³„λ₯Ό 보이고 μžˆλ‹€λŠ” 점이 λ‹¨μ μœΌλ‘œ μ§€μ λœλ‹€.

λ˜ν•œ, AI의 μ–Έμ–΄ λͺ¨λΈμ΄ λ²ˆμ—­ 및 ν…μŠ€νŠΈ 생성에 μžˆμ–΄μ„œ ν˜μ‹ μ μΈ μ„±κ³Όλ₯Ό λ‚΄κ³  μžˆλ‹€. κ³Όκ±°μ—λŠ” 외ꡭ어와 μ „λ¬Έ μš©μ–΄μ— λŒ€ν•œ 접근성이 μ œν•œλ˜μ–΄ μ „λ¬Έ λΆ„μ•Όμ˜ λ²ˆμ—­μ€ κ³ λ„λ‘œ μˆ™λ ¨λœ μ „λ¬Έ λ²ˆμ—­κ°€λ§Œμ΄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μ—ˆμœΌλ‚˜, 졜근 λ“±μž₯ν•œ AI λ²ˆμ—­ 도ꡬ듀은 μ˜μ–΄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쀑ꡭ어, 일본어, μŠ€νŽ˜μΈμ–΄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μ–Έμ–΄ 뿐 μ•„λ‹ˆλΌ ꡬ어체와 λ―Έμ„Έν•œ λ‰˜μ•™μŠ€κΉŒμ§€ ν¬μ°©ν•˜μ—¬ 거의 완벽에 κ°€κΉŒμš΄ λ²ˆμ—­ κ²°κ³Όλ₯Ό μ œκ³΅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이둜 인해 기쑴의 λ²ˆμ—­ μ‚°μ—… ꡬ쑰와 고용 ν™˜κ²½μ— μ‹¬λŒ€ν•œ λ³€ν™”λ₯Ό μ•ΌκΈ°ν•˜λ©°, 특히 언어와 κ΄€λ ¨λœ μž₯벽을 ν—ˆλ¬Όμ–΄ κΈ€λ‘œλ²Œ 정보 ꡐλ₯˜μ™€ ν•™μˆ  연ꡬ에 큰 κΈ°μ—¬λ₯Ό ν•  κ²ƒμœΌλ‘œ 보인닀. μ‹€μ œλ‘œ, λ…Όλ¬Έ λ²ˆμ—­μ΄λ‚˜ ν•™μˆ  자료의 μ‹ μ†ν•œ 접근이 κ°€λŠ₯ν•΄μ§€λ©΄μ„œ 학계와 μ‚°μ—…κ³„μ—μ„œ AI λ²ˆμ—­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ν™œμš©λ„κ°€ κΈ‰μ¦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μ½”λ”©κ³Ό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 λΆ„μ•Ό μ—­μ‹œ AI λ„κ΅¬μ˜ λ„μž…μœΌλ‘œ νš¨μœ¨μ„±μ„ 크게 ν–₯μƒμ‹œν‚€κ³  μžˆλ‹€. Codex와 같은 AI 기반 μ½”λ”© λ„μš°λ―ΈλŠ”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¨Έλ“€μ΄ λ³΅μž‘ν•œ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κ³  λ””λ²„κΉ…ν•˜λŠ” 데 도움을 μ£Όλ©°, 적은 인λ ₯μœΌλ‘œλ„ κ³ ν’ˆμ§ˆ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λ₯Ό 생산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μ§€μ›ν•œλ‹€. 반면, AI 도ꡬ 이용 방법에 μ΅μˆ™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λΉ„κ°œλ°œμžλ‚˜ 초보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€ μ‚¬μš©μƒμ˜ μ œν•œμ΄λ‚˜ λΆˆνŽΈν•¨μ„ ν˜Έμ†Œν•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 특히, AI μΆ”λ‘  창의 μœ λ¬΄μ™€ 같은 μ„ΈλΆ€ κΈ°λŠ₯ 차이에 λ”°λ₯Έ μ„±λŠ₯ 및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˜ λ―Έμ„Έ 쑰정은 μ‚°μ—… 경쟁λ ₯의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λ‘œ λ– μ˜€λ₯΄κ³  μžˆλ‹€.

또 λ‹€λ₯Έ μ£Όλͺ©ν•  λ§Œν•œ μ΄μŠˆλŠ” AIκ°€ μ°½μΆœν•˜λŠ” μ½˜ν…μΈ κ°€ μŒμ•… 및 λ―Έλ””μ–΄ μ‚°μ—…μ—μ„œ 점차 두각을 λ‚˜νƒ€λ‚΄κ³  μžˆλ‹€λŠ” 점이닀. AIκ°€ λ§Œλ“  λ…Έλž˜κ°€ 차트 1μœ„λ₯Ό μ°λŠ” μ‹œλŒ€κ°€ μž„λ°•ν–ˆλ‹€λŠ” 전망은, 이미 λ„κ΅¬λ‘œμ„œ AIλ₯Ό ν™œμš©ν•΄ μŒμ› μ œμž‘μ΄λ‚˜ ν”„λ‘œλ“€μ‹±μ˜ νš¨μœ¨μ„±μ„ κ·ΉλŒ€ν™”ν•œ μ‚¬λ‘€μ—μ„œ λΉ„λ‘―λœ 논리이닀. 이와 κ΄€λ ¨ν•˜μ—¬, AI 보컬 기술 및 음ν–₯ 처리 κΈ°μˆ μ€ 기쑴의 λ ˆμ½”λ”© 및 ν”„λ‘œλ“€μ‹± λ°©μ‹κ³Όμ˜ λΉ„κ΅μ—μ„œ 인적 μžμ›μ˜ ν•œκ³„λ₯Ό λ›°μ–΄λ„˜λŠ” μž₯점을 μ œκ³΅ν•˜μ§€λ§Œ, λ™μ‹œμ— 인간 고유의 감성과 κ°œμ„±μ„ λ‹΄μ•„λ‚΄κΈ° μ–΄λ ΅λ‹€λŠ” ν•œκ³„ λ˜ν•œ λ™μ‹œμ— λ‚΄ν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ν•˜λ“œμ›¨μ–΄ μΈ‘λ©΄μ—μ„œλŠ” AI λͺ¨λΈμ˜ μ—°μ‚° μ„±λŠ₯을 μ’Œμš°ν•˜λŠ” GPU의 VRAM ν™œμš©κ³Ό CPU λ‚΄μž₯ GPU의 보쑰 역할에 λŒ€ν•œ 고민이 μžˆλ‹€. κ³ μ„±λŠ₯ AI μž‘μ—…μ„ μœ„ν•΄ VRAM을 μ΅œλŒ€ν•œ ν™œμš©ν•˜λŠ” μ „λž΅κ³Ό μ‹œμŠ€ν…œ λ©”λͺ¨λ¦¬μ˜ 졜적 μš©λŸ‰(예: 64GB vs 96GB) 선정은 AI μ—°κ΅¬μž 및 μ‹€λ¬΄μžλ“€μ—κ²Œ μ€‘μš”ν•œ κ³ λ € λŒ€μƒμ΄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ν•˜λ“œμ›¨μ–΄ μžμ› 관리와 μ΅œμ ν™” λ¬Έμ œλŠ” AI λͺ¨λΈμ˜ ν™•μž₯μ„±κ³Ό 운영 λΉ„μš©μ— 직접적인 영ν–₯을 미치며, 이에 λŒ€ν•œ 지속적인 연ꡬ와 κ°œμ„ μ΄ μš”κ΅¬λœλ‹€.

μ—λ„ˆμ§€ μ†ŒλΉ„ 문제 μ—­μ‹œ 큰 관심사 쀑 ν•˜λ‚˜μ΄λ‹€. μ΄ˆλŒ€ν˜• 데이터센터와 AI 연ꡬ μ‹œμ„€λ“€μ΄ λ§‰λŒ€ν•œ μ „λ ₯을 μ†ŒλΉ„ν•˜λŠ” κ°€μš΄λ°, νƒœμ–‘κ΄‘ λ°œμ „ λ“± μΉœν™˜κ²½ μ—λ„ˆμ§€λ‘œ 이λ₯Ό μΆ©λ‹Ήν•˜λ €λŠ” μ‹œλ„λŠ” 기술 λ°œμ „κ³Ό 지속 κ°€λŠ₯ν•œ λ°œμ „ λ°©ν–₯ κ°„μ˜ 쑰율 문제둜 μ—°κ²°λœλ‹€. AI 기술이 λ°œμ „ν•¨μ— 따라 μ¦κ°€ν•˜λŠ” μ†ŒλΉ„μ „λ ₯을 효율적으둜 κ΄€λ¦¬ν•˜κ³  λ™μ‹œμ— ν™˜κ²½ 영ν–₯을 μ΅œμ†Œν™”ν•˜λŠ” 기술 및 μ •μ±… 마련이 μ‹œκΈ‰ν•˜λ‹€.

μ‹€μ œ 사둀λ₯Ό 톡해 μ‚΄νŽ΄λ³΄λ©΄, λŒ€ν˜• IT 기업듀이 AIλ₯Ό ν™œμš©ν•΄ μ½”λ”© μž‘μ—…μ„ μžλ™ν™”ν•˜κ³  인건비λ₯Ό μ ˆκ°ν•˜λŠ” λ™μ‹œμ—, AI 기반 λ²ˆμ—­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톡해 κΈ€λ‘œλ²Œ μ‹œμž₯ μ§„μΆœ 및 μ •λ³΄μ˜ 비약적인 확산을 이룬 점은 AI 기술이 우리 μ‚Άκ³Ό μ‚°μ—… μ „λ°˜μ— λ―ΈμΉ  λ³€ν™”λ₯Ό μ—¬μ‹€νžˆ 보여쀀닀. λ˜ν•œ, 일본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 μ‚°μ—…μ˜ AI λ„μž… μ‚¬λ‘€λŠ” 전톡적인 예술과 첨단 기술의 μœ΅ν•©μ΄ μ–΄λ–»κ²Œ μƒˆλ‘œμš΄ μ°½μž‘ λ¬Έν™”λ₯Ό νƒ„μƒμ‹œν‚¬ 수 μžˆλŠ”μ§€λ₯Ό 잘 λ‚˜νƒ€λ‚Έλ‹€.

이처럼 AI κΈ°μˆ μ€ 전문가듀에 μ˜ν•œ κΉŠμ€ 연ꡬ와 ν˜μ‹ , 그리고 싀무 ν™˜κ²½μ—μ„œμ˜ 검증을 톡해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λ°œμ „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λ‹€λ§Œ, 기술 λ„μž…μ— λ”°λ₯Έ μ‚¬νšŒ·κ²½μ œμ  변화와 ν•¨κ»˜ 기술적 ν•œκ³„, 창의적 ν‘œν˜„μ˜ μ œν•œ, 그리고 윀리·μ •책적 문제 등은 μΆ”κ°€μ μœΌλ‘œ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  μš”μ†Œλ“€μ΄λ‹€. 무엇보닀도 AIκ°€ 자율적 νŒλ‹¨μ„ λ‚΄λ¦¬κ±°λ‚˜ 슀슀둜 κ°œμ„ λ˜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ν†΅μ œ 뢈λŠ₯의 상황에 빠질 μœ„ν—˜μ„±, 그리고 그둜 μΈν•œ μ‚¬νšŒμ  ν•©μ˜μ™€ 법적, 윀리적 κΈ°μ€€ λ§ˆλ ¨μ€ μ•žμœΌλ‘œ ν•΄κ²°ν•΄μ•Ό ν•  μ£Όμš” κ³Όμ œλ‹€.

μ „λ§μ μœΌλ‘œ, AIλŠ” λ‹¨μˆœν•œ 도ꡬλ₯Ό λ„˜μ–΄ μΈκ°„μ˜ 창의λ ₯κ³Ό 생산성을 μ¦λŒ€μ‹œν‚€λŠ” 보쑰자 역할을 λ„˜μ–΄ 자체적으둜 λ°œμ „ν•˜λŠ” AGI둜의 κ°€λŠ₯성을 λ‚΄ν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ν–₯ν›„ λͺ‡ λ…„ λ‚΄λ‘œ AI의 μ—°μ‚° λŠ₯λ ₯, μ–Έμ–΄ 이해λ ₯, 창의적 μ‚°μΆœλ¬Όμ˜ 질이 획기적으둜 ν–₯상될 것이며, 이에 따라 각 뢄야별 전문가듀은 AIμ™€μ˜ ν˜‘μ—…μ„ 톡해 μƒˆλ‘œμš΄ μ‹œλ„ˆμ§€λ₯Ό μ°½μΆœν•  κ²ƒμœΌλ‘œ κΈ°λŒ€λœλ‹€. λ™μ‹œμ—, AI 기술의 λ°œμ „μ€ 노동 μ‹œμž₯의 재편, μ•ˆμ „ 및 윀리 문제, 그리고 경제 ꡬ쑰의 λ³€ν™” λ“± λ‹€λ°©λ©΄μ—μ„œ μƒˆλ‘œμš΄ 도전을 μ•ΌκΈ°ν•  수 μžˆλ‹€.

미래 μ‚¬νšŒλŠ” AI와 인간이 μƒν˜Έ λ³΄μ™„ν•˜λ©° κ³΅μ‘΄ν•˜λŠ” ν˜•νƒœλ‘œ μ§„ν™”ν• 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λ‹€. 각 μ‚°μ—… λΆ„μ•Όμ—μ„œλŠ” AI λ„μž…μ— λ”°λ₯Έ νš¨μœ¨ν™”μ™€ ν˜μ‹ μ„ κ·ΉλŒ€ν™”ν•˜λ©΄μ„œλ„, 인간 고유의 감성과 윀리적 기쀀을 μœ μ§€ν•  수 μžˆλŠ” κ· ν˜•μ μ„ μ°ΎλŠ” λ…Έλ ₯이 λ³‘ν–‰λ˜μ–΄μ•Ό ν•  것이닀. 이λ₯Ό μœ„ν•΄ 기술 개발자, μ •μ±… μž…μ•ˆμž, 산업계 및 학계가 κΈ΄λ°€νžˆ ν˜‘λ ₯ν•˜λ©° 지속적인 연ꡬ와 ν”Όλ“œλ°±μ„ 톡해 λ‹λ³΄μ΄λŠ” λ°œμ „ λ°©ν–₯을 λͺ¨μƒ‰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결둠적으둜, AIλŠ” 이미 우리 일상과 μ‚°μ—… μ „λ°˜μ— κΉŠμˆ™μ΄ μŠ€λ©°λ“€μ–΄ λ³€ν™”μ˜ 핡심 동λ ₯이 되고 있으며, ν–₯ν›„ λ”μš± 볡합적이고 자율적인 ν˜•νƒœλ‘œ λ°œμ „ν•  전망이닀. 기술적 진보와 λ™μ‹œμ—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‚¬νšŒμ  λ…ΌμŸ 및 윀리적 λ¬Έμ œλ“€μ„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œ 닀각적 접근이 ν•„μš”ν•˜λ©°, μ΄λŠ” 미래의 지속 κ°€λŠ₯ν•œ λ°œμ „μ„ μœ„ν•œ ν•„μˆ˜ 쑰건이닀. AI ν˜μ‹ μ€ λ‹¨μˆœν•œ 기술 λ°œμ „μ„ λ„˜μ–΄ 인간 μ‚¬νšŒμ˜ μ „λ°˜μ μΈ 재편과 μ‹ λ’°ν•  수 μžˆλŠ” 미래 μ‚¬νšŒ 건섀을 μœ„ν•œ μ€‘μš”ν•œ 발판이 될 것이닀.

미래 μ‚¬νšŒ 혼돈과 AI λ³΄μ•ˆ 기술의 νŒ¨λŸ¬λ‹€μž„ λ³€ν™”

졜근 λ…Όμ˜λ˜κ³  μžˆλŠ” μ—¬λŸ¬ 미래 μ‹œλ‚˜λ¦¬μ˜€μ™€ AI 기술 λ°œμ „μ— κ΄€ν•œ ν˜„ν™©μ€ λ‹¨μˆœν•œ 기술 진보λ₯Ό λ„˜μ–΄ μ‚¬νšŒ μ „λ°˜μ— λ―ΈμΉ  영ν–₯κ³Ό ν•¨κ»˜ 우리 μ‚Άμ˜ 방식, 즉 고용, μ‹λŸ‰, μ£Όκ±°, λ³΄μ•ˆ 체계 λ“± 근본적인 μ œλ„μ™€ 경제 ꡬ쑰의 μž¬νŽΈμ„ μ˜ˆκ³ 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μš°λ¦¬κ°€ μƒμƒν•˜λŠ”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