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10μ›” 31일 κΈˆμš”μΌ

AI μ‹œλŒ€μ˜ λ³€ν™”: GPU 확보와 ν•œκ΅­μ˜ 미래

AI 기술의 λ°œμ „μ€ μ „ μ„Έκ³„μ μœΌλ‘œ λ§Žμ€ λ³€ν™”λ₯Ό κ°€μ Έμ˜€κ³  있으며, 졜근 ν•œκ΅­μ΄ μ—”λΉ„λ””μ•„λ‘œλΆ€ν„° ν™•λ³΄ν•œ 25만 개의 GPUλŠ” 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λ₯Ό λ”μš± κ°€μ†ν™”ν•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μ‚¬κ±΄μœΌλ‘œ 평가받고 μžˆλ‹€. ν•œκ΅­μ΄ μ§€λ‚œν•΄κΉŒμ§€ GPUλ₯Ό 4천 λŒ€ μˆ˜μ€€μ—μ„œ μ˜¬ν•΄μ—λŠ” 3만 λŒ€κΉŒμ§€ 확보할 κ³„νšμž„μ„ κ³ λ €ν•  λ•Œ, 이번 25만 개의 GPU ν™•λ³΄λŠ” λ‹¨μˆœνžˆ μˆ˜λŸ‰ μ΄μƒμ˜ 의미λ₯Ό μ§€λ‹Œλ‹€. μ΄λŠ” ν•œκ΅­μ΄ AI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κΈ€λ‘œλ²Œ 경쟁λ ₯을 κ°–μΆ”κΈ° μœ„ν•œ 발판이자, AI ν˜μ‹ μ˜ 선도적인 역할을 ν•  수 μžˆλŠ” 기회λ₯Ό μ œκ³΅ν•œλ‹€.

AI의 λ°œμ „κ³Ό 그에 λ”°λ₯Έ 경쟁λ ₯은 기쑴의 학계와 μ‚°μ—…κ³„μ˜ μ—­ν•  뢄담을 톡해 뢄석할 수 μžˆλ‹€. 졜근 λͺ‡ λ…„ κ°„ AI λΆ„μ•Όμ˜ μ£Όμš” ν˜μ‹ μ€ λ§Žμ€ 경우 κΈ°μ—…μ—μ„œ λ°œμƒν•˜μ˜€μœΌλ©°, Google의 'Attention is All You Need'λ‚˜ OpenAI의 GPT와 같은 μ£Όμš” 논문듀은 κΈ°μ—…μ˜ 연ꡬ 결과둜 λ‚˜νƒ€λ‚¬λ‹€. μ΄λŠ” 기업듀이 λ³΄μœ ν•œ λ°©λŒ€ν•œ 자본λ ₯κ³Ό κ³ μ„±λŠ₯ μ»΄ν“¨νŒ… λŠ₯λ ₯이 AI 기술 κ°œλ°œμ— ν•„μˆ˜μ μ΄λΌλŠ” 것을 μ‹œμ‚¬ν•œλ‹€. 기쑴의 GPU 확보λ₯Ό ν™•λŒ€ν•˜κ³  이λ₯Ό 효율적으둜 ν™œμš©ν•˜λŠ” μ „λž΅μ€ AI 연ꡬ와 κ°œλ°œμ—μ„œ ν•œκ΅­μ΄ κΈ€λ‘œλ²Œ λ¦¬λ”λ‘œ λ°œλ‹μ›€ν•  기회λ₯Ό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AI λΆ„μ•Όμ—μ„œμ˜ ν•™κ³„μ˜ 역할은 κ²°μ½” λ¬΄μ‹œν•  수 μ—†λŠ” μš”μ†Œλ‹€. μŠ€νƒ ν¬λ“œ λŒ€ν•™μ˜ 2025 AI 인덱슀 λ³΄κ³ μ„œμ— λ”°λ₯΄λ©΄, ν˜„μž¬ AI κ΄€λ ¨ λ…Όλ¬Έμ˜ λŒ€λ‹€μˆ˜λŠ” μ—¬μ „νžˆ ν•™κ³„μ—μ„œ 좜판되고 있으며, μ΄λŠ” 학계가 μƒˆλ‘œμš΄ 이둠과 방법둠을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κ°œλ°œ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Š” 것을 보여쀀닀. κ·ΈλŸ¬λ‚˜ 기술의 μƒμš©ν™”μ™€ μ‹€μ œ μ‘μš© λΆ„μ•Όμ—μ„œμ˜ κ²°κ³ΌλŠ” μ’…μ’… κΈ°μ—…μ˜ ν˜μ‹ μ μΈ 접근법에 μ˜ν•΄ μ΄‰μ§„λœλ‹€. ν•œκ΅­μ˜ AI 연ꡬ ν™˜κ²½μ€ 특히 'Publish or Perish'λΌλŠ” 학문적 ꡬ쑰에 λ§Žμ€ 영ν–₯을 λ°›μ•„, 양적 μ„±κ³Όκ°€ 질적 κ°œμ„ λ³΄λ‹€ μ€‘μ‹œλ˜λŠ” κ²½ν–₯이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이유둜 ν•œκ΅­μ˜ AI μ—°κ΅¬λŠ” μ‚°μ—…κ³„μ—μ„œ λΉ„λ‘―λœ μ‹€μ§ˆμ μΈ ν˜μ‹ κ³Ό 거리가 μžˆμ„ 수 μžˆλ‹€.

μ•€λΉ„λ””μ•„μ˜ GPU 확보와 같은 경쟁λ ₯을 κ°–μΆ”λŠ” 것은 ν•œκ΅­μ˜ AI μƒνƒœκ³„μ˜ 질적 μ „ν™˜μ„ μ΄λŒμ–΄λ‚΄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κ°€ 될 것이닀. ν•œκ΅­μ€ μ„Έκ³„μ μœΌλ‘œ AI κΈ°μˆ μ„ μ‹ μ†ν•˜κ²Œ μˆ˜μš©ν•˜λŠ” 문화와 높은 μˆ˜μ€€μ˜ κ΅μœ‘μ„ λ°”νƒ•μœΌλ‘œ 배우고 기ꡬ화할 수 μžˆλŠ” 잠재λ ₯을 κ°€μ§€κ³ 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ν•œκ΅­μ˜ μžμœ¨μ£Όν–‰ 기술 κ°œλ°œμ€ λ‹€λ₯Έ λ‚˜λΌλ“€λ³΄λ‹€ 더 λΉ λ₯΄κ²Œ 진행될 κ²ƒμ΄λΌλŠ” κΈ°λŒ€κ°€ 있으며, μ΄λŠ” AI 기술이 μ‚¬νšŒ μ „λ°˜μ— 걸쳐 ν­λ„“κ²Œ ν™œμš©λ  κ°€λŠ₯성을 보여쀀닀.

GPU의 확보 외에도 ν•œκ΅­μ—μ„œλŠ” AI κΈ°μˆ μ„ 효과적으둜 κ°œλ°œ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λ‹€μ–‘ν•œ μ •μ±…κ³Ό 투자 ν•„μš”μ„±μ΄ 제기되고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‚°μ—…κ³Ό 학계λ₯Ό μ—°κ³„ν•œ μ—°κ΅¬κ°œλ°œ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„ κ°•ν™”ν•˜μ—¬ μ‹€μ§ˆμ μΈ ν˜μ‹ μ„ 이루고, μ•„μšΈλŸ¬ 규제λ₯Ό μ™„ν™”ν•˜μ—¬ κΈ°μ—…μ˜ μ—°κ΅¬κ°œλ°œμ„ 촉진해야 ν•œλ‹€. λ¬Όλ‘  μ΄λŸ¬ν•œ λ°©ν–₯성은 데이터와 자본의 집약적 νŠΉμ„±μ„ κ°€μ§„ AI 기술의 νŠΉμ„±μ—μ„œλ„ κΈ°μΈν•œλ‹€.

단기적인 기술적 μš°μœ„μ™€ λ”λΆˆμ–΄, AGI(λ²”μš© 인곡지λŠ₯)의 μΆœν˜„μ€ λ‹€μ–‘ν•œ μ‚¬νšŒμ  λ…Όμ˜μ™€ 우렀λ₯Ό λΆˆλŸ¬μΌμœΌν‚¬ 수 μžˆλ‹€. AGIκ°€ μ „ μ„Έκ³„μ μœΌλ‘œ λΉ λ₯Έ μ‹œκ°„ μ•ˆμ— μ‹€ν˜„λœλ‹€λ©΄ μ΄λŠ” μ‚¬νšŒμ  λΆˆν‰λ“±κ³Ό 기술적 격차λ₯Ό κ°„κ³Όν•  수 μ—†λ‹€λŠ” 문제λ₯Ό μ œκΈ°ν•œ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μ΄λŸ¬ν•œ μƒˆλ‘œμš΄ 기술이 λ„λž˜ν•¨μ— 따라 노동 μ‹œμž₯κ³Ό 경제 ꡬ쑰의 λ³€ν™”λŠ” λΆˆκ°€ν”Όν•˜λ©°, 이에 λŒ€ν•œ μ€€λΉ„κ°€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ν•œκ΅­ 같은 기술 μ„ μ§„κ΅­μ—μ„œλŠ” AGIλ₯Ό ν†΅ν•œ ν˜μ‹ μœΌλ‘œ 인해 μ‚°μ—… ꡬ쑰에 μ»€λ‹€λž€ λ³€ν™”κ°€ μΌμ–΄λ‚˜κ³ , μ΄λŠ” 경제 μ„±μž₯에 κΈ°μ—¬ν•  수 μžˆμ§€λ§Œ, λ™μ‹œμ— κΈ°μ‘΄ 일자리의 λŒ€μ²΄ 문제λ₯Ό λ™λ°˜ν•  것이닀.

결둠적으둜, μ—”λΉ„λ””μ•„λ‘œλΆ€ν„° ν™•λ³΄ν•œ 25만 개의 GPUλŠ” ν•œκ΅­μ΄ AI μ‚°μ—…μ—μ„œ 경쟁λ ₯을 κ°–μΆ”κΈ° μœ„ν•œ 발판이 될 수 μžˆλ‹€. λ˜ν•œ, AI 기술이 학계뿐 μ•„λ‹ˆλΌ μ‚°μ—…κ³„μ—μ„œλ„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λ°œμ „ν•˜κ²Œ λœλ‹€λ©΄, ν•œκ΅­μ€ AI ν˜μ‹ μ˜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뢀상할 κ°€λŠ₯성이 컀진닀. κ·ΈλŸ¬λ‚˜ μ΄λŸ¬ν•œ λ°œμ „μ—λŠ” μ‚¬νšŒμ , 경제적 λΆˆν‰λ“±μ„ κ³ λ €ν•œ 지속 κ°€λŠ₯ν•œ λŒ€μ±…μ΄ ν•„μˆ˜μ μ΄λ‹€. ν–₯ν›„ AI 기술의 λ°œμ „ λ°©ν–₯은 κ·Έλ ‡μ§€ μ•Šμ€ ν™˜κ²½μ—μ„œ μ–‘κ·Ήν™”λœ μ‚¬νšŒλ₯Ό μœ λ°œν•  수 μžˆμœΌλ―€λ‘œ, λ‹€μ–‘ν•œ μ΄ν•΄κ΄€κ³„μžλ“€μ˜ ν˜‘λ ₯κ³Ό 쑰정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AI와 고용의 미래: 과도기적 백수 문제

인곡지λŠ₯(AI)의 κΈ‰μ†ν•œ λ°œμ „μ€ λ‹€μ–‘ν•œ 산업에 λ³€ν™”λ₯Ό κ°€μ Έμ˜€κ³  있으며, μ΄λŠ” 고용 μ‹œμž₯에도 μ€‘λŒ€ν•œ 영ν–₯을 미치고 μžˆλ‹€. AIλŠ” 반볡적인 μž‘μ—…μ„ μžλ™ν™”ν•˜κ³ , 데이터 뢄석 및 μ˜μ‚¬κ²°μ • 과정을 ν˜μ‹ ν•˜λ©° μƒˆλ‘œμš΄ 직쒅을 μ°½μΆœν•œ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λŠ” 기쑴의 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