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10μ›” 31일 κΈˆμš”μΌ

AI의 λ°œμ „κ³Ό κΈ°μ—…-학계 κ°„μ˜ 관계

AI 기술의 λ°œμ „ μ†λ„λŠ” μš°λ¦¬κ°€ μ˜ˆμƒν•  수 μžˆλŠ” 것 이상이닀. κ³Όκ±° 10λ…„ 이상에 걸쳐 λˆˆλΆ€μ‹  λ°œμ „μ„ 이룬 AIλŠ” 이제 λ‹¨μˆœν•œ 도ꡬ가 μ•„λ‹ˆλΌ λ‹€μ–‘ν•œ μ‚°μ—…κ³Ό μ‚¬νšŒ μ „λ°˜μ— 걸쳐 영ν–₯을 미치고 μžˆλŠ” 첨단 기술둜 자리 μž‘μ•˜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΄λŸ¬ν•œ λ°œμ „μ„ 이루어낸 주체가 λˆ„κ΅¬μΈκ°€μ— λŒ€ν•œ λ…Όλž€μ€ μ—¬μ „νžˆ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λ§Žμ€ 이듀이 AI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학계와 κΈ°μ—…μ˜ 역할을 λΉ„κ΅ν•˜λ©΄μ„œ μ €λ§ˆλ‹€μ˜ μ£Όμž₯을 펼치고 μžˆλ‹€. 이 λ¦¬ν¬νŠΈλŠ” AI λ°œμ „μ—μ„œμ˜ 학계와 κΈ°μ—…μ˜ 역할을 μ‘°λͺ…ν•˜κ³ , κ·Έ 기반이 λ˜λŠ” κΈ°μˆ λ“€μ— λŒ€ν•œ 쒅합적인 μ‹œκ°μ„ μ œμ‹œν•˜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
AI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보편적으둜 μΈμ‹λ˜λŠ” 사싀 쀑 ν•˜λ‚˜λŠ”, ν•™κ³„μ—μ„œ λ°œν‘œλ˜λŠ” λ…Όλ¬Έλ“€μ˜ μˆ˜κ°€ κΈ°μ—…μ—μ„œ μž‘μ„±λœ 논문듀보닀 λ§Žλ‹€λŠ” 점이닀. λ§Žμ€ μ—°κ΅¬μžλ“€μ€ “Publish or Perish”λΌλŠ” 압박을 λ°›μ•„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논문을 λ°œν‘œ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ν˜μ‹ μ μΈ AI 기술, 특히 LLM(λŒ€ν˜• μ–Έμ–΄ λͺ¨λΈ)κ³Ό κ΄€λ ¨λœ 논문듀이 λŒ€λΆ€λΆ„ κΈ°μ—…μ—μ„œ λ°œν‘œλœ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, λ‹¨μˆœνžˆ 숫자둜만 ν•™κ³„μ˜ κΆŒμœ„λ₯Ό 이야기할 μˆ˜λŠ” μ—†λ‹€.

κΈ°μ—…μ˜ 영ν–₯λ ₯을 λ’·λ°›μΉ¨ν•˜λŠ” λͺ‡ κ°€μ§€ λŒ€ν‘œμ μΈ 사둀가 μžˆλ‹€. κ΅¬κΈ€μ˜ “Attention is All You Need” 논문은 트랜슀포머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λ₯Ό μ œμ‹œν•˜λ©΄μ„œ AI λΆ„μ•Όμ˜ νŒ¨λŸ¬λ‹€μž„μ„ μ „ν™˜ν•˜μ˜€λ‹€. 이 κΈ°μˆ μ€ LSTMμ΄λ‚˜ RNN보닀 더 효율적인 μžμ—°μ–΄ μ²˜λ¦¬μ— κΈ°μ—¬ν•˜μ˜€μœΌλ©°, μƒμ—…μ μœΌλ‘œλ„ 큰 성곡을 κ±°λ‘μ—ˆλ‹€. κ·Έ 외에도 OpenAI의 GPT μ‹œλ¦¬μ¦ˆλ‚˜ λ”₯λ§ˆμΈλ“œμ˜ AlphaFold 등은 AI 기술의 κ°€μ‹œμ„±μ„ κ·ΉλŒ€ν™”ν•˜λ©°, μ‹€μ œ 산업에 λΉ λ₯΄κ²Œ μ μš©λ˜λŠ” 사둀가 되고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μ μ—μ„œ λ³Ό λ•Œ, AI의 핡심 κΈ°μˆ λ“€μ€ ν˜„μž¬ λŒ€λΆ€λΆ„ κΈ°μ—…μ˜ μ—°κ΅¬μ—μ„œ λ°œμ „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Š” 사싀은 뢀인할 수 μ—†λ‹€.

AI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기업이 κ°€μ§€λŠ” μž₯점은 무엇인가? 첫 λ²ˆμ§ΈλŠ” μžλ³Έμ΄λ‹€. AI 기술 κ°œλ°œμ—λŠ” λ§‰λŒ€ν•œ 자본이 μ†Œμš”λ˜λ©°, 기업은 κ·ΈλŸ¬ν•œ 투자λ₯Ό μ†μ‰½κ²Œ ν•  수 μžˆλŠ” ꡬ쑰λ₯Ό 띀닀. λŒ€κ·œλͺ¨ μ»΄ν“¨νŒ… νŒŒμ›Œλ₯Ό λ³΄μœ ν•œ 기업듀은 λŒ€κ·œλͺ¨ ν•™μŠ΅μ„ 톡해 κ³ κΈ‰ λͺ¨λΈμ„ κ°œλ°œν•  수 μžˆλŠ” 반면, ν•™κ³„λŠ” μ΄λŸ¬ν•œ μžμ›μ— μ ‘κ·Όν•˜κΈ° μ–΄λ ΅λ‹€. 이둜 인해 ν•™κ³„μ—μ„œ κ°œλ°œλ˜λŠ”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΄ μ‹€μ œ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μˆ˜μ€€μœΌλ‘œ λ°œμ „ν•˜κΈ°κΉŒμ§€λŠ” μƒλ‹Ήν•œ μ‹œκ°„μ΄ μ†Œμš”λ  수 μžˆλ‹€.

두 λ²ˆμ§ΈλŠ” μ‹œμž₯의 ν”Όλ“œλ°±μ΄λ‹€. 기업은 AI 기술의 μ‹œμž₯성을 ν…ŒμŠ€νŠΈν•˜κ³ , 고객의 μš”κ΅¬μ— λ§žλŠ” κΈ°λŠ₯μ΄λ‚˜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‹ μ†ν•˜κ²Œ κ°œμ„ ν•΄λ‚˜κ°ˆ 수 μžˆλ‹€. 반면 ν•™κ³„λŠ”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κΈ΄ 연ꡬ 주기와 이둠적 연ꡬλ₯Ό 주둜 μˆ˜ν–‰ν•˜κ²Œ λœ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차이점으둜 인해 기업이 λΉ λ₯΄κ²Œ μ‹œμž₯에 μ μ‘ν•˜μ—¬ κΈ°μˆ μ„ μƒμš©ν™”ν•˜λŠ” 데 μžˆμ–΄ μš°μœ„λ₯Ό μ 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κ·ΈλŸ¬λ‚˜ κΈ°μ—… μ€‘μ‹¬μ˜ AI λ°œμ „μ΄ κ°–λŠ” 단점도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이읡 μΆ”κ΅¬μ˜ λͺ©μ μ΄ κ°•ν•΄μ§€λ©΄μ„œ, 윀리적 κ³ λ €κ°€ 간과될 수 있으며, 기술 λ°œμ „μ˜ 편ν–₯성이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λ‹€. νŠΉμ • μ‹œμž₯μ΄λ‚˜ 고객측에 더 쀑점을 λ‘κ²Œ λ˜λ©΄μ„œ, λ‹€μ–‘ν•œ μ‚¬νšŒμ 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œ 포괄적인 연ꡬ가 λΆ€μ‘±ν•΄μ§ˆ 수 μžˆλ‹€.

ν•™κ³„μ˜ 역할은 μ—¬μ „νžˆ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 비둝 기업이 μ‹ μ†ν•˜κ²Œ 결과물을 λ‚΄λ†“λŠ” 반면, ν•™κ³„λŠ” 보닀 기초적이고 이둠적인 연ꡬλ₯Ό 톡해 지속 κ°€λŠ₯ν•œ λ°©ν–₯으둜 AI κΈ°μˆ μ„ λ°œμ „μ‹œν‚€κ³  μžˆλ‹€. μ—°κ΅¬μžλ“€μ€ AI의 본질적인 문제λ₯Ό νƒκ΅¬ν•˜κ³ , 심도 μžˆλŠ” 이둠적 기초λ₯Ό μ œκ³΅ν•¨μœΌλ‘œμ¨ AI의 λ°œμ „ λ°©ν–₯을 μ œμ‹œ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μ΄λŠ” λ‹¨μˆœνžˆ 기술적 λ°œμ „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λˆ„κ΅¬λ‚˜ κ³΅ν‰ν•˜κ²Œ ν˜œνƒμ„ λˆ„λ¦΄ 수 μžˆλŠ” AI μƒνƒœκ³„λ₯Ό κ΅¬μΆ•ν•˜λŠ” 데 ν•„μˆ˜μ μ΄λ‹€.

AI 기술의 λ°œμ „μ€ μ•„λ§ˆλ„ κ³„μ†ν•΄μ„œ 기업듀에 μ˜ν•΄ 주도될 것이닀. λ‹€λ§Œ, μ΄λŸ¬ν•œ λ°œμ „μ΄ 지속 κ°€λŠ₯ν•˜κ³  윀리적인 λ°©ν–₯으둜 μ§„ν–‰λ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ν•™κ³„μ™€μ˜ ν˜‘λ ₯이 λ°˜λ“œμ‹œ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κΈ°μ—…μ˜ 기술 개발과 μ—°κ΅¬μ˜ 결과물이 μƒν˜Έ μž‘μš©ν•˜λ©°, λ‹€μ–‘ν•œ κ°€λŠ₯성을 μ—΄μ–΄μ£ΌλŠ” μ§„μ •ν•œ ν˜μ‹ μ΄ 일어날 수 μžˆμ„ 것이닀.

결둠적으둜, AI λΆ„μ•Όμ—μ„œμ˜ λ°œμ „μ€ κΈ°μ—…κ³Ό ν•™κ³„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˜ κ²°κ³Όμž„μ„ λ°˜λ“œμ‹œ 인식해야 ν•œλ‹€. 각 주체의 강점과 약점을 μ΄ν•΄ν•˜κ³ , μ„œλ‘œ ν˜‘λ ₯ν•˜μ—¬ 지속 κ°€λŠ₯ν•œ λ°©ν–₯으둜 λ°œμ „ν•΄ λ‚˜κ°€λŠ” 것이 AI의 미래λ₯Ό λ”μš± 밝게 ν•˜λŠ” 길일 것이닀. AI 기술이 κ°€μ Έμ˜¬ 미래의 λ³€ν™”λŠ” λ§‰λŒ€ν•  것이며, 이λ₯Ό μ˜¬λ°”λ₯΄κ²Œ μ΄λŒμ–΄κ°€λŠ” 것은 인λ₯˜ μ „μ²΄μ˜ 과제일 것이닀.

AI와 고용의 미래: 과도기적 백수 문제

인곡지λŠ₯(AI)의 κΈ‰μ†ν•œ λ°œμ „μ€ λ‹€μ–‘ν•œ 산업에 λ³€ν™”λ₯Ό κ°€μ Έμ˜€κ³  있으며, μ΄λŠ” 고용 μ‹œμž₯에도 μ€‘λŒ€ν•œ 영ν–₯을 미치고 μžˆλ‹€. AIλŠ” 반볡적인 μž‘μ—…μ„ μžλ™ν™”ν•˜κ³ , 데이터 뢄석 및 μ˜μ‚¬κ²°μ • 과정을 ν˜μ‹ ν•˜λ©° μƒˆλ‘œμš΄ 직쒅을 μ°½μΆœν•œ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λŠ” 기쑴의 ...